[기사입력일 : 2015-07-16 16:37]
우뇌로 치는 유아 피아노, 문연경 유리드믹스 피아노슈타인-18



문연경유리드믹스 뮤직스쿨의 탄생 12단계 '피아노슈타인'

악보를 모르는 유아가 배울 수 있는 피아노

악보를 표현할 수 있는 유아 피아노 

21세기 리더를 위한 명품 유아피아노교육

리듬의 뇌/ 음감의 뇌/ 창작의 뇌/ 집중의 뇌/ 감성의 뇌를 키우는

피아노슈타인지금 바로 시작해보세요!

[문연경 유리드믹스 피아노 Step10]의 만남5의 수업내용을 한 번 지도해 보세요.

진도

쪽수

 

만남5

 

음반-작은별

[track10-12]

 

storytelling

숲속의 음악회가 열렸습니다. 유리는 노래하고, 스노는 기타치고 나무위의 부엉이와 하늘에 별님들이 모두 즐겁게 듣고 있네요. 우리도 함께 노래해볼까요?

음반에 맞춰 유리처럼 색연필을 마이크삼아 ‘작은별’노래 1절을 불러봅니다. 2절에는 손가락 번호 노래가 나옵니다. 손가락 번호 노래 안에 ‘별’이라는 가사가 들리면 교재에 있는 별에 점을 찍기로 합니다. 집중하여 노래를 듣고 ‘별’이 나올 때마다 점을 찍어요. 3절에는 리듬을 노래합니다. 색연필을 반대 손으로 옮겨 4분음표의 규칙적인 박에 맞춰 점찍으며 노래하다가 ‘2분’이라는 가사가 들리면 별똥별이 내려온다는 스토리로 선을 그리도록 합니다. 이러한 활동으로 노래를 집중하여 들을 수 있습니다.

음반-별!별! 어디있나?

[track10-13]

Book – 나무 건반에 숫자 따라 쓰고, ‘라’건반의 별 색칠하기

Piano – ‘도-라’ 차례대로 나무에 있는 리듬에 맞게 연주하기

Hands - 오른손 ‘1-2-3-4-5-5번’으로 연주하기

 

‘작은별’은 다섯 손가락으로 연주할 수 있는 ‘도-솔’까지의 스케일과 ‘라’음의 연주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페이지에서는 오른손 5번 손가락을 수평으로 움직여 ‘라’를 연주하도록 합니다.

음반에 맞춰 21쪽 상단에 있는 리듬에 점을 찍으며 노래를 먼저 듣습니다. 그 후 다섯 손가락을 직접 책에 있는 나무 건반에 올려놓고 음반에 맞춰 피아노 치듯이 연주합니다. 이 때 교사는 20페이지에 있는 나무건반위에 손을 올려놓고 연주 모델링을 보여 준 후 아이와 함께 음반에 맞춰 손을 움직여 봅니다. 이제 피아노 건반에 노래를 들으며 노래에 맞춰 연주하여 봅니다. 이 때 음반의 가사는 손가락 번호이며 가운데 음역 외에도 다양한 옥타브에서 연주하여 다섯 손가락 스케일을 연주하도록 합니다.

 

음반-별똥별이 내려요

[track10-14]

 

Book – 건반에서 손가락 패턴 두 번씩 연주하고,

별 스티커 붙이기

Piano – ‘도-라’에서 각 음을 4분음표로 두 번씩 연주하기

Hands - 오른손 ‘1-2-3-4-5-5번’으로 연주하기

 

‘작은별’연주에서 특징은 같은 계이름을 두 번씩 연주하는 것에 있습니다. 계이름을 살펴보면 ‘도도솔솔/ 라라솔-/파파미미/레레도-’의 형태로 같은 음이 연속 등장합니다. 따라서 이 페이지에서는 해당 건반을 연타하는 연습을 합니다. 책에 있는 각 건반에는 별이 두 개씩 그려져 있습니다. 이는 연타의 개념을 별의 수(2개씩)로 이해하기 쉽도록 그려 넣은 것이니 오른손을 손가락번호에 맞춰 별에 올려놓은 후 음반에 맞춰 동그란 손 모양을 유지하고, 건반에 있는 별을 모두 연주하도록 합니다.

 

 

 

 

 

 

 








[기사입력일 : 2015-07-16 16:37]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