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5-07-17 14:17]
우뇌로 치는 유아 피아노, MYK유리드믹스 뮤직스쿨 피아노슈타인-19



문연경유리드믹스 뮤직스쿨의 탄생 12단계 '피아노슈타인'

악보를 모르는 유아가 배 울 수 있는 피아노

악보를 표현할 수 있는 유아 피아노 

21세기 리더를 위한 명품 유아피아노교육

리듬의 뇌/ 음감의 뇌/ 창작의 뇌/ 집중의 뇌/ 감성의 뇌를 키우는

피아노슈타인지금 바로 시작해보세요!

[문연경 유리드믹스 피아노 Step11]의 만남3의 수업내용을 한 번 지도해 보세요.

진도

쪽수

 

만남3

 

 

‘도,파,솔’과 ‘C,,F,G'선물상자

storytelling

오늘은 유리의 생일날, 어떤 선물상자를 열어볼까요? ‘C’노란 상자 속에는 ‘도’, ‘F’초록색 상자속에 ‘파’,‘G’파란색 상자속의 ‘솔’이 들어있었네요. 색연필로 바탕화면에 있는 도와 C, 파와 F,솔과 G를 연결해보고 색칠도 해보고 선물상자 안에 있는 점선의 계이름도 따라 써봅니다. 중요한 부분은 검은 건반 2&3개의 피아노구조의 패턴을 이해하고 건반 2개안에 도레미가 ,건반 3개안에는 파,솔,라,시가 있음을 이해하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레,미,파,솔,라,시 반대로 미,레,도,시,라,솔,파 계이름노래를 불러보고 알파벳도 순차적으로, 다시 반대로 불러보는 것이 두뇌개발에 좋습니다. 각 손가락 ‘1’번으로 ‘도’,‘파’,‘솔’을 연주해 봅니다.

 

음반

[track11-10]

계이름과 알파벳 핫도그

 

Book – 계이름을 노래하고,핫도그에 계이름스티커 붙이기

Piano – 오른손‘도레미파솔’,왼손‘도시라솔’연주하기

Hands - 오른손 ‘1,2,3,4,5번’,왼손‘1,2,3,4번’으로 ‘생일축하노래’ 연주하기

 

맛있는 핫도그를 맛있게 먹으려면 계이름 케찹노래를 잘 불러야합니다. 생일축하 노래연주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양손 가온‘도’자리를 중심으로 손가락 번호, 계이름 노래를 부르면서 언제 왼손과 오른손을 연주하는지를 두뇌를 외워야 합니다. 파란색은 왼손, 빨간색은 오른손 부분이므로 선생님과 또는 친구끼리 왼손과 오른손부분은 나누어 먼저 노래를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반을 들으면서 계이름 노래하고 핫도그 안에 빨간색 안에 ‘파’와 ‘F’,‘솔’과 ‘G’스티커, 초록 안에 ‘도’와 ‘C’스티커를 붙이고 양손 ‘1’번으로 각각 ‘C','F','G'를 연주해 봅니다. 그 다음 양손’1‘번 손가락을 ’도‘에 놓고 계이름 노래를 부르면서 양손 연주합니다.

책에서 충분히 연주가 되었으면 피아노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연주하고 특히, 88개 건반 안에서 다양한 음역의‘도’를 찾아 연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반

[track11-11]

 

셋째줄이 ‘도’라면, 셋째 줄이‘파’라면

 

Book – 사선위에 핫도그음표에 손가락 번호쓰기

Piano – 어린이가 원하는 ‘C'와’F'에서 연주하기

Hands - 왼손‘1,2,3,4번’으로 연주하기

 

유리드믹스 독보력 ‘한줄 악보’읽기는 어린이들이 더 빨리,더 정확하게 표현, 악보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줍니다.‘만약에 줄이 도라면’,‘만약에 줄이 파라면’등 한 줄에 대한 ‘만약에’게임을 통해 줄의 개념, 또한 줄과 줄 사이의 칸을 개념을 두뇌로 익히게 됩니다. 본격적인 조옮김이 시작되는 부분으로 왼손 한 악절만 노래하고 연주하게 되는데, 처음에는 계이름으로, 그다음에는 손가락 번호를 부르게 된다, 이때 교사는 각 ‘C'와’F'조의 계이름은 다르나 손가락번호는 동일한 점을 아이들과 노래하면서 잘 익히게 합니다. 피아노 연주에서도 왼손‘1’번 손가락으로 각 음역의 ‘C','F'를 찾아 연주하고 음반을 들으면서 왼손 한 악절만 연주합니다.

 

 

 





[기사입력일 : 2015-07-17 14:17]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