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5-10-14 13:48]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 연극수업(27)’


Color Land (5)

주제: Scene 1 의 “Little Girl and Little Boy"를 위한 안무

목적: Susan과 Johnny의 성격에 어울리는 안무배우기

준비물: 워크북.

활동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활동

파트 1: p. 9 앞부분 절반

<수업을 위한 공간 구성>

T: ① Everybody, stand up. Make a straight line.

1, 2, 3, 4, 5, you are Susan's group. Stand here. (한 줄로 세운다.)

1, 2, 3, 4, 5, you are Johnny's group. Stand here.

(이미 세운 줄과 비교해 사이사이에 사진을 찍듯이 세운다.)

Let's make self space. (서있는 자리에서 각 학 생이 자유롭게 움직일 공간을 확보한다.)

<교사의 시범: Susan's group>

T: Susan's group, watch me.

① I am a little girl.(step, step, bend/양손을 허리에 얹고 앞으로 2걸음 가서 무릎을 굽히고),

② I have a pretty face.(point/왼손을 허리에 오른 손가락을 볼에).

③ I bow like this(bow/왼발을 뒤로 빼고 양손으로 치 마를 잡고 인사)

④ and giggle like this(giggle/주먹을 입에 대고 킥킥거리며 자리로 온다)!

⑤ I am a happy(in, in/가슴에 한 손씩 차례로 겹쳐 얹고)

⑥ girl(out/왼발을 앞으로 내밀어 뒤꿈치를 땅에 대고 왼 손을 머리위로 오른 손은 손바닥을 펴고 앞으로 내민다.)

<교사를 모방하기>

T: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Watch me.

(교사가 본을 보이고 Susan의 그룹이 모방한다.)

<교사의 시범: Johnny's group>

T: Johnny's group, watch me.

① I am a little boy(step, step, bend/양손을 허리에 얹고 앞으로 2걸음 가다가 무릎을 굽히고),

② I have a handsome face(handsome/왼손을 허리에, 오른발을 앞으로 내밀고, 오른손 엄지와 검지로 턱을 받치고).

③ I bow like this(bow/왼발을 뒤로 빼고 오른팔을 앞으로 내밀어 인사)

④and laugh like this(laugh/두 손을 배에 대고 크게 웃으며 자리로 온다)!

⑤ I am a happy(in, in/가슴에 한 손씩 차례로 겹쳐 얹고)

⑥ boy(out/왼발을 앞으로 내밀고, 왼손을 아래로 내리고, 오른 손으로 머리 위에 있는 모자를 벗는다.)”

<교사를 모방하기>

T: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Watch me. (교사가 본을 보이고 Johnny의 그룹이 모방한다.)

<음악과 함께 Group Duet 안무>

① 전주가 들리는 동안 Susan group은 왼손은 위로 오른 손바닥은 앞으로 펴서 받치고 정지한 채로 있고 Johnny group은 왼손은 턱을 받치고 오른 손은 옆구리에 대고 정지한다.)

② Susan 그룹과 Johnny 그룹이 음악과 함께 안무

 

파트 2: p. 9 뒷부분 절반

<교사의 시범: Susan's group>

T: Susan's group, watch me.

① I am a little girl(step, step, bend/양팔을 늘어뜨려 앞으로 2걸음 선다),

② I have a sad face.(sad face/두 주먹을 얼굴에 대고)

③ I lost my doll(Where is my doll/(한 손을 이마에 대고 눈으로 찾고 한 손은 허리에 대고)

④ and cry like this(cry/울면서 원래 자리로 온다)

⑤  because I can't find my doll. (sit down on the floor/ 마루에 앉는다.)

<교사를 모방하기>

T: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Watch me.

(교사가 본을 보이고 Susan의 그룹이 모방한다.)

<교사의 시범: Johnny's group>

T: Johnny's group, watch me.

① I am a little boy(step, step, bend/쿵쿵거리며 허리 에 손을 대고 앞으로 2걸음 가서 선다)

② I have a angry face(angry face/두 팔을 들고 화를 낸 뒤 손을 허리에).

③ I lost my truck(Where is my truck/(한 손을 이마에 대고 눈으로 찾고 한 손은 허리에 대고)

④ and yell like this. (yell/두 손을 위로 들고 소리를 지르고)

⑤ because I can't find my doll.(kick/발로 돌을 차며 팔짱을 끼고 선다.)

<교사를 모방하기>

T: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Watch me.

(교사가 본을 보이고 Johnny의 그룹이 모방한다.)

<음악과 함께 Group Duet 안무>

① 전주가 들리는 동안 Susan group은 왼손은 위로 오른 손바닥은 앞으로 펴서 받치고 정지한 채로 있고 Johnny group은 왼손은 턱을 받치고 오른 손은 옆구리에 대고 정지한다.)

② Susan 그룹과 Johnny 그룹이 파트 1과 2를 연속으로 음악과 안무.

 

파트 3: p. 10 마지막 부분

<교사의 시범: Susan's group>

T: Susan's group, watch me.

① I am a little girl(step, step, bend/양손을 허리에 얹고 앞으로 2걸음 가서 무릎을 굽히고)

② I have a smiling face(smiling face/두 손바닥으로 턱을 받치고).

③ I found my doll(인형을 두 손으로 들고 얼굴 위로 흔들면서)

④ and dance like this(dance and go back/춤추면서 원래 자리로 돌아와 인형을 무릎에 놓고 토닥거린다.)!

⑤ I found my doll again.(clap, clap ending/쟈니와 손뼉을 두 번치고 왼발의 뒤꿈치를 앞으로 대고 왼팔을 위로 오른팔을 아래로 직선으로)

<교사를 모방하기>

T: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Watch me.

(교사가 본을 보이고 Susan's의 그룹이 모방한다.)

<교사의 시범: Johnny's group>

T: Johnny's group, watch me.

① I am a little boy.(step, step, bend/트럭을 가지고 앞으로 2걸음 가서 무릎을 굽히고)

② I have a smiling face(smiling face/두 손바닥으로 턱을 받치고).

③ I found my truck(트럭을 공중에서 굴리면서) and jump up high(go back jump high/펄쩍 뛰면서 원래 자리로 돌아와)!

④ I found my truck again.(clap, clap ending/수잔과 손뼉을 두 번치고 오른발의 뒤꿈치를 앞으로 오른팔을 위로 왼팔을 아래로 직선으로)

<교사를 모방하기>

T: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Watch me.

(교사가 본을 보이고 Johnny의 그룹이 모방한다.)

<음악과 함께 Group Duet 안무>

① 전주가 들리는 동안 Susan group은 왼손은 위로 오른 손바닥은 앞으로 펴서 받치고 정지한 채로 있고 Johnny group은 왼손은 턱을 받치고 오른 손은 옆구리에 대고 정지한다.)

② Susan 그룹과 Johnny 그룹이 음악과 파트 1, 2, 3을 연속으로 안무)

③ <Susan과 Johnny 각 그룹별 연습>➝<Susan팀과 Johnny팀 발표>➝<Susan과 Johnny 짝으로 연습>

④ <팀 별 contest>

T: Team number 1, come front. Rest of you, watch them.

Team number 1, bow. Ready action.

(교사는 학생들 모르게 제일 잘한 팀을 선발하여 공연에 올린다.)

파트 1:

* 장조의 노래에

맞는 안무학습

* 가창안무의 방법과 순서

* 영어활용하기

 

파트 2:

* 단조의 노래에

맞는 안무학습

* 가창안무의 방법과 순서

* 영어활용하기

 

파트 3:

* 장조의 노래에

맞는 안무

* 가창안무의 방법과 순서

* 공연에 맞는

배역 정하기

* 영어활용하기

본 활동

활동을 가지고 노래와 안무하기

* 가창안무의 방법과 순서 배우기

사후활동

<복습>

예비활동에서 배운 것을 복습한다.

<평가>

다음의 지시어를 사용해 복습한 내용을 평가한다.

T: I say and you act. (교사가 말하고 학생이 행동한다.)

T: I act and you say. (교사가 행동하고 학생이 말한다.)

<정리>

T: 은선, can you be my helper?

은선: Yes, I can.

T: Put the toy truck and the doll into the basket.

* 복습

* 평가

* 소품 정리

 

일단 노래를 로트송의 방법으로 익혔다면, 이제 노래를 춤과 조절하는 가창안무의 단계로 들어 가야 한다. “Little Girl and Little Boy"는 장조와 단조로 혼합되어 있기 때문에 안무도 이에 맞게 위에서 지시하는 순서를 지키며 지도한다.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 연극수업(27)’

 

 

Color Land (5)

주제: Scene 1 의 “Little Girl and Little Boy"를 위한 안무

목적: Susan과 Johnny의 성격에 어울리는 안무배우기

준비물: 워크북.

활동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활동

파트 1: p. 9 앞부분 절반

<수업을 위한 공간 구성>

T: ① Everybody, stand up. Make a straight line.

1, 2, 3, 4, 5, you are Susan's group. Stand here. (한 줄로 세운다.)

1, 2, 3, 4, 5, you are Johnny's group. Stand here.

(이미 세운 줄과 비교해 사이사이에 사진을 찍듯이 세운다.)

Let's make self space. (서있는 자리에서 각 학 생이 자유롭게 움직일 공간을 확보한다.)

<교사의 시범: Susan's group>

T: Susan's group, watch me.

① I am a little girl.(step, step, bend/양손을 허리에 얹고 앞으로 2걸음 가서 무릎을 굽히고),

② I have a pretty face.(point/왼손을 허리에 오른 손가락을 볼에).

③ I bow like this(bow/왼발을 뒤로 빼고 양손으로 치 마를 잡고 인사)

④ and giggle like this(giggle/주먹을 입에 대고 킥킥거리며 자리로 온다)!

⑤ I am a happy(in, in/가슴에 한 손씩 차례로 겹쳐 얹고)

⑥ girl(out/왼발을 앞으로 내밀어 뒤꿈치를 땅에 대고 왼 손을 머리위로 오른 손은 손바닥을 펴고 앞으로 내민다.)

<교사를 모방하기>

T: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Watch me.

(교사가 본을 보이고 Susan의 그룹이 모방한다.)

<교사의 시범: Johnny's group>

T: Johnny's group, watch me.

① I am a little boy(step, step, bend/양손을 허리에 얹고 앞으로 2걸음 가다가 무릎을 굽히고),

② I have a handsome face(handsome/왼손을 허리에, 오른발을 앞으로 내밀고, 오른손 엄지와 검지로 턱을 받치고).

③ I bow like this(bow/왼발을 뒤로 빼고 오른팔을 앞으로 내밀어 인사)

④and laugh like this(laugh/두 손을 배에 대고 크게 웃으며 자리로 온다)!

⑤ I am a happy(in, in/가슴에 한 손씩 차례로 겹쳐 얹고)

⑥ boy(out/왼발을 앞으로 내밀고, 왼손을 아래로 내리고, 오른 손으로 머리 위에 있는 모자를 벗는다.)”

<교사를 모방하기>

T: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Watch me. (교사가 본을 보이고 Johnny의 그룹이 모방한다.)

<음악과 함께 Group Duet 안무>

① 전주가 들리는 동안 Susan group은 왼손은 위로 오른 손바닥은 앞으로 펴서 받치고 정지한 채로 있고 Johnny group은 왼손은 턱을 받치고 오른 손은 옆구리에 대고 정지한다.)

② Susan 그룹과 Johnny 그룹이 음악과 함께 안무

 

파트 2: p. 9 뒷부분 절반

<교사의 시범: Susan's group>

T: Susan's group, watch me.

① I am a little girl(step, step, bend/양팔을 늘어뜨려 앞으로 2걸음 선다),

② I have a sad face.(sad face/두 주먹을 얼굴에 대고)

③ I lost my doll(Where is my doll/(한 손을 이마에 대고 눈으로 찾고 한 손은 허리에 대고)

④ and cry like this(cry/울면서 원래 자리로 온다)

⑤  because I can't find my doll. (sit down on the floor/ 마루에 앉는다.)

<교사를 모방하기>

T: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Watch me.

(교사가 본을 보이고 Susan의 그룹이 모방한다.)

<교사의 시범: Johnny's group>

T: Johnny's group, watch me.

① I am a little boy(step, step, bend/쿵쿵거리며 허리 에 손을 대고 앞으로 2걸음 가서 선다)

② I have a angry face(angry face/두 팔을 들고 화를 낸 뒤 손을 허리에).

③ I lost my truck(Where is my truck/(한 손을 이마에 대고 눈으로 찾고 한 손은 허리에 대고)

④ and yell like this. (yell/두 손을 위로 들고 소리를 지르고)

⑤ because I can't find my doll.(kick/발로 돌을 차며 팔짱을 끼고 선다.)

<교사를 모방하기>

T: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Watch me.

(교사가 본을 보이고 Johnny의 그룹이 모방한다.)

<음악과 함께 Group Duet 안무>

① 전주가 들리는 동안 Susan group은 왼손은 위로 오른 손바닥은 앞으로 펴서 받치고 정지한 채로 있고 Johnny group은 왼손은 턱을 받치고 오른 손은 옆구리에 대고 정지한다.)

② Susan 그룹과 Johnny 그룹이 파트 1과 2를 연속으로 음악과 안무.

 

파트 3: p. 10 마지막 부분

<교사의 시범: Susan's group>

T: Susan's group, watch me.

① I am a little girl(step, step, bend/양손을 허리에 얹고 앞으로 2걸음 가서 무릎을 굽히고)

② I have a smiling face(smiling face/두 손바닥으로 턱을 받치고).

③ I found my doll(인형을 두 손으로 들고 얼굴 위로 흔들면서)

④ and dance like this(dance and go back/춤추면서 원래 자리로 돌아와 인형을 무릎에 놓고 토닥거린다.)!

⑤ I found my doll again.(clap, clap ending/쟈니와 손뼉을 두 번치고 왼발의 뒤꿈치를 앞으로 대고 왼팔을 위로 오른팔을 아래로 직선으로)

<교사를 모방하기>

T: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Watch me.

(교사가 본을 보이고 Susan's의 그룹이 모방한다.)

<교사의 시범: Johnny's group>

T: Johnny's group, watch me.

① I am a little boy.(step, step, bend/트럭을 가지고 앞으로 2걸음 가서 무릎을 굽히고)

② I have a smiling face(smiling face/두 손바닥으로 턱을 받치고).

③ I found my truck(트럭을 공중에서 굴리면서) and jump up high(go back jump high/펄쩍 뛰면서 원래 자리로 돌아와)!

④ I found my truck again.(clap, clap ending/수잔과 손뼉을 두 번치고 오른발의 뒤꿈치를 앞으로 오른팔을 위로 왼팔을 아래로 직선으로)

<교사를 모방하기>

T: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Watch me.

(교사가 본을 보이고 Johnny의 그룹이 모방한다.)

<음악과 함께 Group Duet 안무>

① 전주가 들리는 동안 Susan group은 왼손은 위로 오른 손바닥은 앞으로 펴서 받치고 정지한 채로 있고 Johnny group은 왼손은 턱을 받치고 오른 손은 옆구리에 대고 정지한다.)

② Susan 그룹과 Johnny 그룹이 음악과 파트 1, 2, 3을 연속으로 안무)

③ <Susan과 Johnny 각 그룹별 연습>➝<Susan팀과 Johnny팀 발표>➝<Susan과 Johnny 짝으로 연습>

④ <팀 별 contest>

T: Team number 1, come front. Rest of you, watch them.

Team number 1, bow. Ready action.

(교사는 학생들 모르게 제일 잘한 팀을 선발하여 공연에 올린다.)

파트 1:

* 장조의 노래에

맞는 안무학습

* 가창안무의 방법과 순서

* 영어활용하기

 

파트 2:

* 단조의 노래에

맞는 안무학습

* 가창안무의 방법과 순서

* 영어활용하기

 

파트 3:

* 장조의 노래에

맞는 안무

* 가창안무의 방법과 순서

* 공연에 맞는

배역 정하기

* 영어활용하기

본 활동

활동을 가지고 노래와 안무하기

* 가창안무의 방법과 순서 배우기

사후활동

<복습>

예비활동에서 배운 것을 복습한다.

<평가>

다음의 지시어를 사용해 복습한 내용을 평가한다.

T: I say and you act. (교사가 말하고 학생이 행동한다.)

T: I act and you say. (교사가 행동하고 학생이 말한다.)

<정리>

T: 은선, can you be my helper?

은선: Yes, I can.

T: Put the toy truck and the doll into the basket.

* 복습

* 평가

* 소품 정리

 

일단 노래를 로트송의 방법으로 익혔다면, 이제 노래를 춤과 조절하는 가창안무의 단계로 들어 가야 한다. “Little Girl and Little Boy"는 장조와 단조로 혼합되어 있기 때문에 안무도 이에 맞게 위에서 지시하는 순서를 지키며 지도한다.

다음 호에는 “음악영어 연극(28)”을 논의 합니다.

www.iecmusicenglish.com    http://musicenglish.co.kr/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 전공 학사

미국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 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 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전 백석문화대학 출강

현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음악 협회 고문

현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




[기사입력일 : 2015-10-14 13:48]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