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5-10-14 14:49]
김기덕의 쉽게 배우는 기타렐레 3



아직도 실용음악이 재즈를 능숙히 연주하거나 기교 또는 솔로 연주를 위한 전문 지식을 별도로 공부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실용음악은 그런 전문적인 기술을 요하는 어려운 학문이 아니라 아마추어들이 연주하며 즐길 수 있는 음악을 뜻합니다. 저는 앞으로 실용음악 교육에 있어서 실생활에 유용하고 쉽게 즐길 수 있는, 말 그대로의 실용음악을 전하려 합니다. 언제 어디서든 요청만 하신다면 먼 곳이라도 마다않고 달려가 작은 도움이나마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음악은 즐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앞으로도 기타렐레 연재를 통해 보다 많은 분들이 음악을 즐기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타브(TAB) 악보 보는 법

타브(Tablature, TAB)는 오선악보 이전부터 기타와 같은 현악기에 사용되던 악보입니다. 4줄짜리 악기인 우쿨렐레의 타브 악보는 4줄로 되어 있으며 기타와 기타렐레는 여섯 줄이므로 기타와 마찬가지로 기타렐레의 타브 악보도 여섯 줄로 되어 있습니다. 연주자세 상태에서 맨 윗줄인 6번 줄은 타브 악보에서는 맨 밑의 줄로 표시합니다. 또 타브 악보에 표시되어 있는 숫자는 기타렐레의 몇 번째 프렛인지를 나타냅니다. 타브 악보는 오선악보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쉽게 볼 수 있는 악보입니다.(악보1)

(악보1) - 악보를 보고 1, 2, 3번 줄 개방현을 연습해 보겠습니다. 타브 악보를 보면 맨 처음 악보의 맨 윗줄에 숫자 ‘0’이 쓰여 있습니다. 몇 번 프렛을 눌러야 하는지 나타내는 숫자가 ‘0’일 때는 왼손으로 아무데도 누르지 않 1, 2, 3번 줄 개방현 고 그냥 줄을 튕겨 해당 줄의 개방현 음을 내줍니다. 따라서 순서대로 연주하면 1번 줄 개방현, 1번 줄 개방현, 1번 줄 개방현, 2번 줄 개방현, 2번 줄 개방현, 2번 줄 개방현, 2번 줄 개방현, 2번 줄 개방현, 3번 줄 개방현, 3번 줄 개방현, 2번 줄 개방현, 3번 줄 개방현, 2번 줄 개방현, 3번 줄 개방현, 2번 줄 개방현, 1번 줄 개방현, 1번 줄 개방현, 1번 줄 개방현, 2번 줄 개방현, 1번 줄 개방현, 2번 줄 개방현, 3번 줄 개방현, 2번 줄 개방현, 1번 줄 개방현 순으로 2회 연주하게 됩니다. 타브 악보만 보면 음 길이를 알 수 없기 때문에 타브 악보를 보고 연주할 위치를 확인한 다음 오선악보의 음표를 보고 음 길이에 맞춰 연주합니다.

줄을 치는 오른손은 엄지손가락으로 줄을 위에서 아래로 튕겨줍니다. 줄을 튕긴 후, 손을 악기 앞쪽으로 빼지 말고 줄을 튕긴 엄지손가락을 그대로 아래로 내려 아랫줄에 대서 오른손의 진행이 멈출 수 있도록 연주합니다. 이 주법을 ‘아포얀도’주법 이라고 합니다. ‘아포얀도(Apoyando)’는 스페인어인 Apoyar(지지하다)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Tip -처음엔 천천히 연습하고 악기가 손에 익숙해지면 속도를 조금씩 올려 연습합니다.

(악보2) - 이번에는 4, 5, 6번 줄 개방현을 연습해 보겠습니다. 맨 앞에부터 순서대로 6번 줄 개방현, 6번 줄 개방현, 5번 줄 개방현, 6번 줄 개방현, 6번 줄 개방현, 5번 줄 개방현, 5번 줄 개방현, 4번 줄 개방현, 5번 줄 개방현, 5번 줄 개방현, 6번 줄 개방현, 4, 5, 6번 줄 개방현 5번 줄 개방현, 4번 줄 개방현, 5번 줄 개방현, 6번 줄 개방현, 5번 줄 개방현, 4번 줄 개방현, 5번 줄 개방현, 4번 줄 개방현, 4번 줄 개방현, 5번 줄 개방현, 4번 줄 개방현, 6번 줄 개방현, 5번 줄 개방현 순으로 연주합니다.

Tip -줄을 치는 오른손이 연주해야 할 줄을 정확히 치는지 양손을 모두 확인하며 천천히 연습합니다.

악기의 크기 비교

기타렐레와 우쿨렐레의 크기를 비교해 보면 바리톤 우쿨렐레와 테너 우쿨렐레 사이 정도의 크기가 됩니다. 테너 사이즈와 비슷한 크기들이 일반적이기는 하나 아직은 정식 규격화되어 있지 않아서 악기를 만드는 회사마다 크기가 조금씩 다릅니다. 간혹 악기점에서 잘못된 지식으로 미니기타를 기타렐레라고 하여 판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매 전에 반드시 개방현 음정을 확인하신 후 구매하 셔야 합니다. 기타렐레는 손이 작거나 체구가 작아서 기타를 배우기 힘든 초등학생과 기타를 들고 다니기 불편해서 못 배우셨던 직장인 그리고 나이가 많으신 분들도 쉽게 배우실 수 있는 악기입니다. 기타렐레는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여 초등학생의 두뇌개발에 도움이 되며 즐겁고 신나는 연주로 직장인의 스트레스 해소와 치매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기타렐레는 통기타처럼 줄이 단단한 금속재질이 아니며 아래 세 줄은 우쿨렐레 줄처럼 나일론 재질이고 위의 세 줄은 쇠 종류이긴 하지만 연하게 만들어져 있어서 아이들과 여성분들이 배우기에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기사입력일 : 2015-10-14 14:49]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