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5-10-15 13:07]
MYK 유리드믹스 뮤직스쿨 피아노슈타인
유리 닥터!! - ①


“MYK 유리드믹스 뮤직스쿨” STEP 1,2권의 교재 지도 시,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문제점이나 어렵게 받아들이는 부분이 있어서 교사가 고민하고 힘들었다면....?? 조금은 새롭고, 다른 방식의 접근과 게임방식의 지도방법으로 유리닥터가 치료해 드립니다.

문제점1) 어린연령의 아이, 피아노를 처음 시작하는 아이 손가락 분리와 인지, 손가락 힘이 부족해서 건반의 터치가 약할 때?

유리 닥터) “MYK 유리드믹스 뮤직스쿨” 교재에 손운동 부분을 따로 건드려주고 있지만 매 번 같은 방식이 아닌 아이가 좀 더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접근해보세요.

해당 페이지

교육 팁

스텝1-p26

 

에어포장지

1. 에어 포장지를 “1번 손가락으로 터트려 볼까? 2번 손가락으로 터트려 볼까?”

아이와 함께 이야기하며 비눗방울을 찌르듯 터트려 본다.

이 때 오른손, 왼손, 양손을 인지하며 충분히 재미있게 터트린다.

2.한 손가락 인지를 잘하면 1번과 2번 손가락, 1번과 3번 손가락, 또 다른 번호

두 손가락으로 터드려 볼 수 있게도 해본다.

스텝2-p6

 

손가락인형

1. 동물 손가락인형을 가지고 한 손에 “돼지가 2번 손가락에 놀러왔네~ 5번 손가락 에는 오리가 놀러왔네?? 그럼 3번 손가락에는 어떤 동물 놀러오라고 할까?” 물어보 고 아이가 스스로 자기 손가락에 또는 교사의 손가락에 인형을 끼워본다.

2. 양손 2번 손가락에만 손가락 인형을 끼우고 “돼지, 개구리랑 팔팔팔팔 뛰어가네~”

하며 인형끼리 부딪치거나, 손가락을 움직이게 한다.

3. 또 양손 다른 손가락에 인형을 옮겨서 다른 리듬으로 움직여본다.

문제점2) 아이에게 피아노라는 큰 악기의 공간인지를 위해 교사가 연주시 모델링으로 많은 공간을 움직이며 연주를 보여줘도 아이는 늘 한정된 위치에서만 연주한다.

유리 닥터) 아직 아이의 움직임이 자유롭지 못하거나 피아노의 공간 인지가 부족해서 오는

현상일 수 있다. 재미있는 게임과, 시각적으로 새로운 건반을 만들어서 활용해보세요.

 

방법1

주사위

 

1.2개의 주사위를 한 개는 아이가 던지고 한 개는 교사가 던진다.

2.두 개의 주사위에 나온 수를 합한다.

3.주사위 합이 7이라면 손바닥 연주로 7번을 카운트하면서, 제일 낮은 음역에서 제일 높은음까지 올라가고, 7번 연주로 다시 제자리로 내려온다.

 

방법2

색종이 무지개 건반

1.“무지개 피아노 만들어보자”

피아노 건반위에 무지개 색깔을 말하며 색종이를 올려본다.

2.빨주노초파남보 말하며 손바닥으로 색종이 위를 누르듯 연주한다.

3.무지개 색종이를 아이가 마음대로 순서를 바꿔 서 놓아본다.

4.빨주노초파남보 무지개 색깔을 순서대로 찾으며 손바닥으로 연주한다. 이 때 오른손, 왼손 따로따로 다 연주한다.

 

 

 










[기사입력일 : 2015-10-15 13:07]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