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5-11-23 18:47]
프라하 카메라타 챔버 오케스트라 내한공연
12. 2(수) 오후8시 -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러시아의 거장 미하일 페투호프와 보헤미안 사운드의 만남

체코는 챔버오케스트라의 활동이 가장 두드러진 나라로 잘 알려져 있다. 그 중 프라하 카메라타는 1961년 체코 필의 수석 지휘자이자 비올라 연주가로 유명한 바츨라프 노이만에 의해 설립, 프라하 실내관현악단 출신 파벨 훌라가 만든 스트링 오케스트라로 프라하 최고 음악원의 오케스트라 출신 단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바로크음악에서 현대음악까지 다양하고 광범위한 주제의 레퍼토리를 연주하고 있으며 스트링 오케스트라의 곡은 물론 관현악곡들까지도 편곡하여 연주하고 있다. 이들은 탄탄한 실력과 친화력 있는 연주로 창립 이후 유럽의 각종 음악축제에 정기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공연장 연주를 통해 왕성하게 활동 중이며 아시아권에서는 2003년부터 일본초청으로 정기적인 투어를 하고 있다. 지휘자 파벨 훌라는 체코출신의 세계적인 바이올린니스트로 차이코프스키 콩쿠르, 베토벤 콩쿠르, 프레미오 파가니니 국제 바이올린콩쿠르, 프라하 봄 국제음악 콩쿠르 등 각종 음악 콩쿠르에서 20회 이상 수상한 경력이 있으며 1975년부터 201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3000여회의 콘서트에 출연하고 있으며 60개 이상의 음반을 발매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또한 프라하 사중주를 만들어 활동하기도 하였는데 1997년 그의 사중주가 발매한 음반은 프랑스 파리에서 그랑프리 음반 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그 외에도 수많은 방송 출연을 통해 주가를 올리고 있으며 2006년부터 프라하 음악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기도 하다.

미하일 페투호프는 1954년 불가리아 바르나 태생으로 키예프 음악학교를 거쳐 모스크바 음악원에 진학을 하였다. 모스크바 음악원에 재학 중이던 1975년에 제7회 퀸엘리자베스 콩쿠르에서 입상하면서 전 세계를 아우르는 음악행보를 시작하였다. 학생인 와중에도 많은 곡들을 작곡했고 오페라와 쉴러의 텍스트에 의한 오페라 `메시나의 신부`를 비롯해 많은 작품을 남기기도 했다. 특히 `바이올린 독주를 위한 소나타`는 오이스트라흐에게 극찬을 받은 바도 있다. 퀸엘리자베스 콩쿠르에서 성공적인 데뷔를 마치자 많은 서방국가들로부터 연주를 부탁하는 초청이 오게 되자 자국 음악가의 서방세계 망명을 염려한 소련의 제지로 모스크바 음악원을 졸업한 1979년부터 구소련이 해체되기 전까지 서방 연주여행을 금지당하며 은둔의 세월을 보내야만 했다. 1990년 이후로 페투호프는 러시아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전 세계를 무대로 공연을 하며 자신의 음악적 진가를 널리 알리기 시작했다. 그는 러시아 오케스트라는 물론이고, 베를린 필하모닉,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버밍엄 시립 교향약단, 로열 스코티쉬 심포니, 슈튜트가르트 필하모닉 등 세계정상의 오케스트라와 최고의 지휘자와 연주로 명성을 구가하고 있다. 그는 2015년 차이코프스키 콩쿠르 우승자 드미트리 마스리프의 스승으로 모스크바 콘서바토리 교수로 재직 중에 있으며 세계 도처에서 마스터 클래스 요청 주문이 쇄도하고 있다. 협연자인 강은실(소프라노)은 차이코프스키 모스크바 음악원 최고 연주자 과정을 수학하였으며 재학 시 갈리나 피사렌코 교수를 사사하였다. 볼쇼이 극장 프리마돈나로 활약했던 (고)루드밀라 남 선생님이 타계하기 전까지 10년간 가르친 마지막 제자이며 유럽과 러시아 지역에서 열린 다수의 국제 콩쿠르 입상으로 실력을 입증하였다. 모스크바, 룩셈부르크, 리투아니아, 바카우 등 러시아 및 유럽 유수의 오케스트라들과의 협연에 이어, 루마니아 ‘Vox Domini' 페스티벌 초청으로 ’페르골레지‘의 ’스타바트 마테르‘를 협연하였으며 포레의 ’레퀴엠‘ 및 로시니의 ’스타바트 마테르‘ 협연자로 초청되었다. 또한 러시아, 유럽 및 유라시아 등지에서 열리는 각종 실내악 페스티벌에 초청되어 다양한 솔로 리사이틀 활동을 통해 한층 깊이 있는 연주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마이애미에서 열린 국제 음악축제에서 런던 로얄필하모닉의 마에스트로 그레고리 노박이 지휘하는 오페라 ‘마술피리’ 출연으로 미국 무대에도 데뷔하였다. 현재 러시아에 거주하며 유럽, 러시아, 미국 각지의 무대에서 폭넓은 행보를 구축하고 있다..

 

 





[기사입력일 : 2015-11-23 18:47]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