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6-03-25 13:17]
홍광일의 오카리나 친구와 행복한 기행 -43



 

보로딘(Aleksandr Porfiryevich Borodin)은 1833년 11월 12일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태어났으며 1887년 2월 27일 생을 마감한 19세기 대표적인 러시아 민족음악 작곡가이며 알데히드 연구로 유명한 과학자이다. 그루지야의 왕자와 여군의관 사이에서 사생아로 태어났으나 일찍이 언어와 음악에 뛰어난 재능을 보여 9세 때부터 피아노, 플루트, 첼로작곡을 배웠으며 이때부터 본격적인 작곡을 시작으로 성인이 되어 대곡을 쓸 수 있는 밑거름을 다져나갔다. 1850부터 1856년까지 의과대학에서 화학을 전공했으며 1858년 박사학위를 받았다. 1859~62년 서유럽 유학을 마친 후, 모교에서 화학 조교수를 시작으로 1864년 정교수가 되었다. 이 시기부터 중요한 작품이 나오기 시작했는데 교향곡 1번 E장조(1862~67)는 그가 속했던 5인조 작곡가들인 밀리 발라키레프,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 모데스트 무소르그스키, 세자르 규이와 친교를 맺으면서 나오게 된 작품이다. 1869년 교향곡 2번 b단조의 작곡을 시작했으며 같은 해에 걸작 오페라 ‘이고르 공’(미완성, 사후 림스키코르사코프와 알레산드르 글라주노프에 의해 완성)도 작곡하기 시작했다. ‘이고르 공’ 2막에는 자주 연주되는‘프로베츠인의 춤’이 포함되어 있다. 그는 현악 4중주 2곡과 다수의 가곡, 미완성 교향곡 3번 a단조, 교향시‘중앙 아시아의 초원에서’도 작곡했다. 보도딘에게 음악활동은 학문 연구에서 오는 긴장을 푸는 여가활동에 지나지 않았으며 1872년 여성을 위한 의학강좌 개설을 돕기도 했다. 1877년 여행도중 리스트를 만나서 그의 추천으로 유럽에서도 그의 이름이 알려지게 되었으나 1880년대 과중한 업무와 나빠진 건강 때문에 작곡할 시간적 여유가 거의 없었으며 무도회에서 갑자기 사망했다. 보로딘의 작품은 그를 러시아 작곡가들 가운데 선두에 서게 했다. 그의 음악은 강한 서정성을 지녔으며 영웅적 주제를 다루는데도 뛰어났고 흔치 않게 그는 섬세한 리듬 감각으로 관현악 음색과 이국정서를 불러일으키는데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다. 낭만주의 시대 걸작들로 평가되고 있는 그의 교향곡과 현악 4중주에서 처음 등장하는 하나의 동기에서부터 전체 악장을 전개하는 공식적인 구조를 발전시켰다. 그의 선율은 러시아 민요의 성격을 반영하고 있으며 19세기 다른 러시아 민족음악 작곡가들처럼 서구 음악에 없는 파격적인 화성을 사용했다. 그의 중요 작품으로는 세 개의 교향곡 (3번은 미완성), 오페라‘이고르 공’(미완성 작품으로 사후 림스키코르사코프와 글라주노프가 완성) 교향시‘중앙아시아의 초원’등이 있다. 오페라 ‘이고르공’은 러시아 국민주의의 대표적인 오페라로 보로딘의 작품 중에서도 가장 개성이 강하게 발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페라의 전 곡이 상연되는 경우는 현재 많지 않으며 제2막의‘프로베츠인의 진영’장면이 애호되고 있고 종종 관현악곡으로 연주되는‘프로베츠인의 춤’은 이 오페라의 제2막과 3막에서 사용된 무곡을 작곡자 자신이 연주회용으로 편곡한 것으로서 단독적인 발레로도 상연된다. 1869년 4월, 평론가로서 국민주의‘5인조’의 이론적 지도자였던 블라디미르 스타소프의 권유로 보로딘은 이 오페라의 작곡을 결심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그해 9월부터 작곡에 착수하여 1879년까지 잠정적으로 몇 개의 부분이 작곡되었지만 대부분은 초고인 채로 있었다. 그가 생전에 완성한 것은 프롤로그의 최초의 합창, 프로베츠 처녀들의 춤, 야로슬라부나의 탄식의 아리아, 블라디미르와 갈리키의 레시타티보와 아리아, 콘차크 한의 아리아, 종막의 합창, 콘차코브나와 블라디미르의 2중창뿐인데, 이 가운데에서도 주로 제2막의 부분이 보로딘 자신의 손으로 완성되었다. 이 곡들은‘5인조’중에 림스키코르사코프와 그의 제자인 글라주노프가 공동으로 정리해서 오케스트레이션을 하고 또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여 오늘날의 모양으로 완성했다. 제2막 중간에 등장하는‘프로베츠인의 춤’은 사실은 합창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지만 림스키코르사코프에 의해 관현악곡으로 편곡된 것이다. 동양적인 우수, 환성을 지르는 프로베츠인의 야성적 모습과 춤, 화려한 악상에 의하여 민족적인 색채가 매우 뚜렷하게 엿보인다. 처음에는 동양적이고 서정적인 선율이 나오는데 이것이‘바람의 날개를 타고 고향으로 돌아가라’의 여성합창으로 이와 함께‘여자 노예들의 춤’이 시작된다. 이어 클라리넷 독주의 경쾌한 선율을 따라 관현악이 연주되는‘거친 남자들의 춤’이 되어 점차 격렬해 지다가 다시 가라앉으면서 돌연히 팀파니 소리에 의한 강한 악센트를 가진‘칸을 찬양하는 노래를 불러라’의 주제가 열광적으로 나타나면서‘전원의 춤’이 화려하게 펼쳐진다. 그리고 싱코페이션 리듬에 의한‘어린이들의 춤’과 남성합창‘찬양하라 칸’을 배경으로 한‘거친 남자들의 춤’의 악상에 의한‘전원의 춤’으로 최후를 장식하고 칸을 찬양하는 합창으로 절정을 이룬다.‘이고르 공’은 친구 림스키코르사코프와 그의 제자 글라즈토프에 의해 완성되어 1890년 10월 23일 페테르부르크 제실극장에서 초연되었다. 서곡 동양적인 악풍, 이것은 보로딘이 생전에 즐겨 연주한 곡을 글라즈노프가 기억하고 있다가 여기에 사용한 것이라 한다. 플로로그 보티보르 마을의 광장에는 많은 장교와 병사들이 모여 있다. 그 곳에 이고르 공이 나타난다. 그러자 순식간에 일식이 일어나 살마들은 흉조라면서 공의 출발을 말리려고 한다.

【배워봅시다】-프로베츠인의 춤

1. 러시아의 작곡가 보로딘의 오페라‘이고르 공’중에서 연주되는 곡으로 이국적인 표현을 위하여 연속해서 등장하는 겹 꾸밈음의 연습에 충실하도록 합시다.

2. 프레이징의 구분이 뚜렷하지 않고 연속성 있게 진행되는 멜로디 때문에 호흡을 적절하게 조절하지 못하면 흐름이 끊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도록 합시다.

3. 10~12마디에 변화음과 고음부에서 정확한 음정과 부드러운 표현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4. 낮은 도#, 시를 지나는 진행이 많은데 라장조의 음계연습과 함께 낮은 도# 과 시 연습을 반복하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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