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6-04-29 13:20]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 연극수업(34)’


Color Land (12)

주제: Scene 2 의 "Color's Entrance"의 배경안무

목적:색깔들의 입장안무 배우기

준비물: 공책. 종이비행기, 꽃, 책, 연필, 거울, 파우더

활동

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활동

“Color's Entrance":

Jump Right In to Listening vol. 2 track 11

Color Land p. 12

 

* 아래의 무대도형을 참조하여 새깔들을 배치한다.

대기실문

 

1. White

2. Red/orange

3.Yellow/Green

4. Blue/Purple

5. Pink

     

4

3

2

 

 

5

 

1

 

활동 1

<수업준비>

T: You are White. You are Red and Orange. You are Yellow and Green. You are Blue and Purple. You are Pink.

(각 학생들에게 역할을 준다. 인원이 많으면 한 색깔에 많은 인원을 준다.)

T: White, say, "I am White." Red and Orange together, say, "We are the best friends." Yellow and Green together, say, "We are the best friends. "Blue and Purple together, say, "We are the best friends." Blue and Purple together, say, "We are the best friends." Pink, say, "I am Pink."

(각 색깔을 팀으로 만들어 준다.)

T: White, stand here. Red and Orange together, stand here. Yellow and Green together, stand here. Blue and Purple together, stand here. Blue and Purple together, stand here. Pink, stand here.

(대기실에서 기다려야 할 각 색깔의 자리를 정해준다.)

T: Everybody, sit down and watch me.

 

활동 2

파트 1: White

<교사의 시범: 예비활동>

T: White, stand up and watch me.

① Takes notes. (걸어가면서 공책에 연필로 적는다.)

② Look!  (이마에 손을 대고 멀리 바라보면서)

③ Takes notes. (걸어가면서 공책에 연필로 적는다.)

④ Come on friends. (친구들에게 오라고 손짓을 하며)

⑤ Sit down. (자리에 앉는다.)

<White 가 교사를 모방: 본 활동>

T: White, stand up.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Follow   and do with me.(교사가 한 뒤 White가 함께 한다.)

 

파트 2: Red and Orange

<교사의 시범: 예비활동>

T: Red and Orange, stand up and watch me.

① Cross your arms with your friends.(친구랑 팔짱을 끼고)

② La, la, la, la, lu, lu, lu, lu.(노래하며 White의 뒤로 돌아)③ Sit down and read a book together.

(앉아서 책 한 권을 같이 본다.)

④ Red, take the book.(빨강이 책을 뺏어서 혼자 본다.)

⑤ Ah, ah, ah, ah∼ It's mine. Give it to me.

(책을 뺏겨서 투정을 부리며 다시 달라고 조른다.)

<Red and Orange 가 교사를 모방: 본 활동>

T: Red and Orange, stand up.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Follow me and do with me.(교사가 하고 White가 함께)

 

파트 3: Yellow and Green

<교사의 시범: 예비활동>

T: Yellow and Green, stand up and watch me.

① Look!(빠른 걸음으로 오며 이마에 손을 번갈아 얹고)

② Here is one. (손가락으로 바닥을 가리키며 꽃을 집는다.)

③ There is one.(다른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꽃을 집고)

④ Sit down and make a flower necklace.

(White와 Red and Orange의 뒤를 돌아서 앉아 꽃 목걸이를 만든다.)

⑤ Ah∼ (꽃 목걸이를 들어 보이며 탄성을 지른다.)

<Yellow and Green 이 교사를 모방: 본 활동>

T: Yellow and Green, stand up.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Follow me and do with me.

(교사가 하고 나서 교사와 White가 함께 한다.)

 

파트 4: Blue and Purple

<교사의 시범: 예비활동>

T: Blue and Purple, stand up and watch me.

① Fold the paper.(종이비행기를 날리면서)

② Fly airplane.(종이비행기를 날린다.)

③ Pick up the airplane.(비행기를 바닥에서 집어 들고)

④ And then fly, fly.(다시 비행기를 날리고 또 날리고)

⑤ And then sit down.(친구들의 뒤를 돌아서 앉는다.)

<Blue and Purple이 교사를 모방: 본 활동>

T: Blue and Purple, stand up.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Follow me and do with me.

(교사가 하고 나서 교사와 White가 함께 한다.)

 

파트 5: Pink

<교사의 시범: 예비활동>

T: Pink, stand up and watch me.

① Move! Move!(친구들을 밀치고 앞으로 나오며)

② Look at the mirror.(거울을 높이 들어 얼굴을 보며)

③ Put some powder.(분을 얼굴에 찍어 바르며)

④ Sit down.(자리에 앉는다.)

<Pink가 교사를 모방: 본 활동>

T: Pink, stand up.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Follow me and do with me. (교사가 한 뒤 White가 함께 한다.)

 

활동 3

<전체 그룹: 예비활동/흡수>

T: Everybody, stand up and line up. Watch me.

(교사가 음악과 함께 안무한다.)

<전체 그룹: 본 활동/지도방식>

T: Everybody, listen and do it together with music.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교사가 하고 나서 학생과 교사가 함께 한다.)

<전체 그룹: 사후활동/평가방식>

T: Everybody. Listen and act with music. Are you ready? Music please! Ready! Action!

(교사는 안무 챈트를 말해주고 각 색깔의 이름을 불러주고 각 색깔은 순서에 맞추어 등장한다.)

 

활동 1

* 수업을 위한 공간을 구성하기

* 각 색깔의 안무

자리를 정하고

대기실에서의

순서를 정하기

 

활동 2

파트 1:

* 흰색의 배경안무를

배우기

* 배경안무의

방법과 순서 익히기

* 영어활용하기

 

파트 2:

* 빨강과 주황의

배경안무를 배우기

* 배경안무의 방법과

순서배우기

* 영어활용하기

 

파트 3:

* 노랑과 초록의

배경안무를

배우기

* 배경안무의

방법과

순서배우기

* 영어활용하기

 

파트 4:

* 파랑과 보라의

배경안무를 배우기

* 배경안무의 방법과

순서배우기

* 영어활용하기

 

파트 5:

* 분홍의 배경안무를

배우기

* 배경안무의 방법과

순서배우기

* 영어활용하기

 

활동 3

* 교사의 활동을 흡수하기

(예비활동

* 교사의 활동을 모방하기

(지도방식)

* 전체그룹이 함께 함께 안무하기

(평가방식)

활동

활동을 가지고 안무하기

* 배경안무의

방법과 순서를

배우기

사후활동

<복습>

예비활동에서 배운 것을 복습한다.

<평가>

다음의 지시어를 사용해 복습한 내용을 평가한다.

T: I say and you act. (교사가 말하고 학생이 행동한다.)        

T: I act and you say. (교사가 행동하고 학생이 말한다.)

<정리>

T: 은선, can you be my helper?

은선: Yes, I can.

T: Put the toy truck and the doll into the basket.

* 복습

* 평가

* 소품 정리

 

"Color's Entrance"는 색깔들이 음악에 맞추어 입장하면서 행동으로 표현하는 배경안무이다. 교사는 무대 뒤에서 색깔들이 등장하는 순서를 미리 정하고 대기하도록 지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면 서로 다른 색깔들의 입장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 다음 색깔들에게 무대에서 있어야 할 장소 또한 숙지시켜야 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색깔들이 무대에 입장하면서 행동하는 감정표현이다. 그렇기 때문에 각 색깔들의 성격을 표현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방법으로 안무를 지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다음 호에는 “음악영어 연극(35)”을 논의합니다.

http://iecmusicenglish.com  http://musicenglish.co.kr/

 






[기사입력일 : 2016-04-29 13:20]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