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6-08-17 15:19]
이승아의 Q&A상담기법
열심히 하고 있지만 뜻대로 되지 않고 해결방법을 몰라 고민입니다!!


Q. 피아노를 전공하고 싶은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입니다. 저는 꾸준히 연습을 하기 위해 한곡 당 하루분량의 시간을 정해놓고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부분연습을 하다보면 해도 해도 해결이 안 되고, 레슨 때에는 100% 연습한 만큼의 실력은커녕 연습했냐는 말을 듣곤 합니다. 그렇게 되면 제 자신에게 대해 화가 나기도 하고, 연습을 해도 안 되는 건 전공을 접으라는 생각이 들어 고민이 됩니다. 레슨할 때 선생님과 같이 할 때는 되어야 하는 건데 같이해도 해결이 되지 않는 것 같아 많이 속상합니다. 연습방법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어떻게 하면 이 부분들을 잘 넘길 수 있을까요?

 

A. 누구에게나 연습할 때 고민되는 부분도 있고 그 부분이 사람마다 제각각 다르기 때문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 면에서도 매우 다양할 것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전공을 선택해서 연습의 기회가 많았던 학생에 비하면 뒤 늦게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있어서는 이런 부분들이 더 많은 고민으로 다가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매일 꾸준히 노력하는데 결과가 좋지 못할 때에는 그 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겠죠.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신이 예중, 예고생이 아닌 것을 이유로 핑계를 대기도 하지만 예술학교를 다닌다고 안 되는 부분이 해결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그 학생들은 인문학교를 다니는 학생들보다 타인의 연주나 연습방법, 그리고 자신의 연습시간이 긴만큼 자신의 문제점을 더 많이 해결하려고 자신의 부족부분에 많은 시간과 노력의 투자를 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연예인들이 평소의 모습보다 점점 더 예뻐지는 이유는 그냥 평범한 일반인들 보다는 자신의 외형적 보습들을 더 많이 관찰하고 그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보통의 사람이 하루에 거울을 보는 시간이 30분에서 1시간이라면 연예인들이나 모델들은 3시간 이상을 거울을 본다고 하니까 굉장한 차이가 있겠죠? 거기에 주변인들의 모니터링까지..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혼자 갇혀서 해결하려는 것보다는 자신의 연주곡을 다뤄봤던 주변인들을 통해 자신이 어떠한 연습방법으로, 어떻게 노력을 했는데 잘 해결되지 않는다는 의견을 말하며 도움을 요청한다면 분명 그 다른 학생 또한 같은 문제로 많은 시간을 고민하고 투자해서 자신만의 방법으로 해결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그 친구의 연습방법 또한 자신에게 적용하여 한번 응용을 해본다면 도움을 얻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연주자마다 손의 구조와 길이.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보통의 부분연습뿐만이 아닌 자신의 조건에 맞는 연습방법을 찾아 더해지는 연습내용이 생길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연주가 잘 되는 부분만 연습을 하고 어느 정도 해결이 되었다 생각이 들면 다시 곡의 맨 앞으로 가려는 성향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한 부분이 안 되는 것은 그 부분이 테크닉적인 면에서 해결이 안 되는 이유도 있겠지만 그전의 마디나 프레이즈부터 문제가 발생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자신이 안 되는 주된 부분을 연습을 한 후에는 그전의 마디부터나 그전의 프레이즈부터 확인 연주가 필요합니다. 이 부분이 해결이 안 되었다면 자신이 생각한 부분이 아닌 그전의 마디나 프레이즈부터 연습의 부분을 늘려서 해야 해결이 될 수 있습니다. 항상 문제는 그 당시가 아닌 암시적으로 그전부터 발생된다는 것을 인지해서 자신의 연습방법의 형태를 바꿔보는 것도 좋습니다. 테크닉적으로 해결이 안 되는 경우는 운지법이나 포지션의 문제 때문에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연습이나 연주하는 모습을 동영상이나 전신거울을 통해 관찰하다보면 자신의 팔의 움직임 때문에 소리가 빠지거나, 뭉게지거나 템포가 빨라지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발생되는 원인들이기도 합니다. 조급한 마음으로 악보에서만, 그리고 건반에서만 해결하려 하지마시고 자신의 연주모습과 부분연습의 범위, 내용들을 여러 각도로 관찰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해보는 것이 진정한 연습이고 빠른 해결방법을 찾는 경로라 생각합니다. 자신의 부족한 부분만 채운다면 전체적인 음악이 좋아질 것이라는 믿음으로 집중적인 연습을 꾸준히 해준다면 좋은 결과와 함께 자신의 연습방법 또한 찾을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고 또한, 훗날 자신의 학생들에게도 여러 부분연습에 필요한 상담과 함께 연습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실 수 있는 좋은 경험의 재산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사입력일 : 2016-08-17 15:19]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