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6-08-25 16:08]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연극 수업(37)’


Color Land (15)

주제:  Scene 3 의 "Black's Chase"의 배경안무

목적색깔들의 입장안무 배우기

준비물: 공책. 종이비행기, 꽃, 책, 연필, 거울, 파우더, 스카프

활동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

활동

“Black's Chase" Jump Right In vol. 1 track 16

Color Land p. 15

* 아래의 무대도형을 참조하여 색깔들을 배치한다.

 

 

대기실

1.White

2. Red/orange

3. Yellow/Green

4. Blue/Purple

5. Pink

6. Black

     

6

 

 

 
     

 

활동 1

<수업 준비>

T: You are White. You are Red and Orange. You are Yellow and Green. You are Blue and Purple. You are Pink.

(각 학생들에게 역할을 준다. 인원이 많으면 한 색깔에 많은 인원을 준다.)

T: White, say, "I am White." Red and Orange together, say, "We are the best friends." Yellow and Green together, say, "We are the best friends."Blue and Purple together, say, "We are the best friends." Blue and Purple together, say, "We are the best friends." Pink, say, "I am Pink."

(각 색깔을 팀으로 만들어 준다.)

T: White, stand here. Red and Orange together, stand here. Yellow and Green together, stand here. Blue and Purple together, stand here. Blue and Purple together, stand here. Pink, stand here.

(대기실에서 기다려야 할 각 색깔의 자리를 정해준다.)

T: Everybody, sit down and watch me.

 

활동 2

파트1: Colors

<교사의 시범: 예비활동>

T: Everybody, stand up and watch me.

① Black: Chase

(검은 천을 가지고 색깔들을 쫓아서 달려간다.)

② Colors: Oh no! (Black이 무대에서 색깔들을 쫓아 다닐 때 색깔들은 입에다 손을 대고 무 대를 돌아다닌다.)

③ Look! It's Black.

(블랙을 가리키며 색깔들에게 알리려 간다)

④ Help me! (무대를 뛰어다니며)

⑤ Ah a a ∼ Run away!  (소리를 지르고 도망을 가면서)

파트 2: Black

⑥ I got you.(블랙이 색깔을 하나씩 잡으며)

⑦ Ha, ha, ha, ha,∼(허리에 두 손을 얹고 깔깔 웃으며)

파트 3: Black or Black's friends

⑧ Wo∼∼ ha, ha, ha, ha,

(긴 검정색 천으로 색깔들을 가운데 놓고 빙글빙글 감으면서)

파트3: Colors

⑨ Oh! No! My colors! (자신의 색이 검은색으로 칠해진 것을 보고 울면서 몸을 만진다.)

⑩ Change cloak. (색깔들은 검은 망토로 갈아입는다.)

파트 4: Black

⑪ Push colors. (색깔들을 눌러서 앉힌다.)

⑫ Sit down. (블랙이 지쳐서 앉는다.)

파트5: Colors

⑬ Stand up.

(블랙이 지쳐서 앉아있을 때에 색깔들이 일어난다.)

⑭ Help us, help us! (색깔들이 일어나 소리를 지른다.)

<Colors가 교사를 모방: 본 활동>

T: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Follow me and do with me. (교사가 하고 나서 교사와 Colors가 함께 한다.)

 

활동 3

파트 1: White

<교사의 시범: 예비활동>

T: White, stand up and watch me.

① Oh no! (입에다 손을 대고 무대를 돌아다니다.)

② Look! It's Black.(블랙을 가리키며 색깔들에게 알리려 간다)

③ Black, don't do it. (블랙을 잡고 흔들며)

④ Ah a a ∼ (불랙이 어깨를 밀자 힘없이 쓰러진다.)

<White 교사를 모방: 본 활동>

T: White, stand up and watch me.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Follow me and do with me.

(교사가 하고 나서 교사와 White가 함께 한다.)

파트 2: Red and Orange

<교사의 시범: 예비활동>

T: Red and Orange, stand up and watch me.         

① Oh no!(오른쪽으로 입에다 손을 대고 무대를 돌아다니다.)

② Move, move!(오른쪽으로 친구들을 팔꿈치로 툭툭친다.)

③ Don't push me. (친구들을 향해 몸을 비틀며)

④ Run! (왼쪽으로 무대의 뒤를 돌면서 오른쪽 구석으로   이동)

<Red and Orange가 교사를 모방: 본 활동>

T: Red and Orange, stand up.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Follow me and do with me.

(교사가 하고 나서 교사와 Red와 Orange가 함께 한다.)

파트 3: Yellow and Green

<교사의 시범: 예비활동>

T: Yellow and Green, stand up and watch me.

① Oh no! (왼쪽으로 입에다 손을 대고 무대를 돌아다니다.)

② Move, move! (왼쪽으로 친구들을 팔꿈치로 툭툭친다.)

③ Don't push me. (친구들을 향해 몸을 비틀며)

④ Run!(오른쪽으로 무대의 뒤를 돌면서 왼쪽 구석으로 이동)

<Yellow and Green이 교사를 모방: 본 활동>

T: Yellow and Green, stand up.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Follow me and do with me.

(교사가 하고 나서 교사와 Yellow와 Green이 함께 한다.)

파트 4: Blue and Purple

<교사의 시범: 예비활동>

T: Blue and Purple, stand up and watch me.

① Oh no! (왼쪽으로 입에다 손을 대고 무대를 돌아다니다.)

② Move, move! (Blue는 왼쪽으로 Purple은 오른쪽으로 친구들을 팔꿈치로 툭툭친다.)

③ Don't push me. (친구들을 향해 몸을 비틀며)

④ Run! (Blue는 오른쪽으로 Purple은 왼쪽으로 무대의 뒤를 돌면서 오른쪽 구석으로 이동)

⑤ And then sit down. (친구들의 뒤를 돌아서 앉는다.)

<Blue and Purple이 교사를 모방: 본 활동>

T: Blue and Purple, stand up.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Follow me and do with me.

(교사가 하고 나서 교사와 Blue와 Purple이 함께 한다.)

파트 5: Pink

<교사의 시범: 예비활동>

T: Pink, stand up and watch me.

① I am Pink. (가슴에 손을 얹고)

② Look at the mirror. (거울을 높이 들어 얼굴을 보며)

③ Put some powder. (분을 얼굴에 찍어 바르며)

④ Don't touch me. (Black이 끌고 가니까 신경질을 낸다)

<Pink가 교사를 모방: 본 활동>

T: Pink, stand up.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Follow

me and do with me.

(교사가 하고 나서 교사와 Pink가 함께 한다.)

파트 6: Black과 그의 친구들

<교사의 시범: 예비활동>

T: Black, stand up and watch me.

① Walk, walk, walk, walk. (쿵쿵 걸어 나오며)

② Look! (이마에 손을 얹고)

③ Chase them. (색깔들을 향해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자 기 친구들을 향해)

④ Ha, ha, ha, ha (배를 손으로 두드리며)

⑤ Huh! (White가 어깨를 잡고 흔들자 뿌리치면서)

⑥ Wow! (색깔들을 가리키며 재미있다고 깔깔깔 웃는다.)

⑦ Here I am! (먼저 혼자 있는 핑크를 잡아서 끌고 가운데에 놓고 다른 친구들도 모두 몰아서 가운데로 데 리고 온다.)

<Black과 그의 친구들이 교사를 모방: 본 활동>

T: Black, stand up.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Follow me and do with me.

(교사가 하고 나서 교사와 블랙과 그의 친구들이 함께 한다.)

파트 7: 색깔들의 울음

<교사의 시범: 예비활동>

T: Colors, stand up and watch me.

① I am Pink. (가슴에 손을 얹고)

② Look at my colors. (검게 칠해진 자기 몸을 보여주며)

③ Cry with friend. (친구들을 붙들고 운다.)

④ Blow his nose. (코를 풀면서)

⑤ Please! (블랙에게 빌면서)

⑥ Dirty, dirty! (옷을 만지면서)

<Colors가 교사를 모방: 본 활동>

T: Colors, stand up.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Follow me and do with me.

(교사가 하고 나서 교사와 색깔들이 함께 한다.)

 

활동 4

Black White Black and White Red and Orange Green and Yellow Blue and Purple Pink Colors Black and Colors의 순서로 진행한다.

<전체 그룹: 예비활동/흡수>

T: Everybody, stand up and line up. Watch me.

(교사가 음악과 함께 안무한다.)

<전체 그룹: 본 활동/지도방식>

T: Everybody, listen and do it together with music.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교사가 하고 나서 학생과 교사가 함께 한다.)

<전체 그룹: 사후활동/평가방식>

T: Everybody. Listen and act with music. Are you ready? Music, please! Ready! Action!

(교사는 안무 챈트를 말해주고 각 색깔은 순서에 맞추어 등장한다.)

활동 1

* 수업을 위한

공간을 구성하기

* 각 색깔의 안무

자리를 정하고

대기실에서의

순서를 정하기

 

활동 2

* 모든 색깔의 예비활동

* 교사가 시범보이기

 

활동 3

파트 1:

* 흰색의

배경안무를

배우기

* 배경안무의 방법과 순서 익히기

* 영어활용하기

 

파트 2:

* 빨강과 주황의

배경안무를

배우기

* 배경안무의 방법과

순서배우기

* 영어활용하기

 

파트 3:

* 노랑과 초록의

배경안무를

배우기

* 배경안무의 방법과

순서배우기

* 영어활용하기

 

파트 4:

* 파랑과 보라의

배경안무를

배우기

* 배경안무의 방법과

순서배우기

* 영어활용하기

 

파트 5:

* 분홍의

배경안무를

배우기

* 배경안무의 방법과

순서배우기

* 영어활용하기

 

파트 6:

* 검정의

배경안무를

배우기

* 배경안무의 방법과

순서배우기

* 영어활용하기

 

파트 7:

* 모든 색깔의

배경안무를

배우기

* 배경안무의 방법과

순서배우기

* 영어활용하기

 

 

활동 4

* 음악과 함께 배경안무를 실습하기

* 예비활동 ➝ 본 활동➝사후활동으로 배경안무를 복습하기

 

 

 

 

 

 

 

 

 

 

 

 

 

본 활동

활동을 가지고 안무하기

* 배경안무의

방법과 순서를 배우기

사후

활동

<복습>

예비활동에서 배운 것을 복습한다.

<평가>

다음의 지시어를 사용해 복습한 내용을 평가한다.

T: I say and you act. (교사가 말하고 학생이 행동한다.)        

T: I act and you say. (교사가 행동하고 학생이 말한다.)

<정리>

T: 은선, can you be my helper?

은선:Yes, I can.

T: Put the scarves into the basket.

* 복습

* 평가

* 소품 정리

 

"Black's Chase"는 다양한 색깔들이 무대에서 평화롭게 놀고 있는 동안 갑자기 Black이 나타나서 훼방을 놓는 장면을 연출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black의 활동을 개성 있게 표현하는 안무에 초점을 두면서도 각 색깔이 black의 행동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역시 성격대로 다르게 보여주어야 한다. 이 장면은 Color Land 작품이 드러내고자 하는 주제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시점이다. 왜냐하면 학교라는 환경에서 소외되는 인물이 어떻게 주변 인물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폭발하는가를 암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장면에서 교사는 요즘 학교폭력을 극을 통해서 관객의 가슴에 전달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기사입력일 : 2016-08-25 16:08]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