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6-08-26 17:34]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연극 수업(38)’


Color Land (16)

주제:  Scene 1 의 Blocking

목적공연을 위한 무대활동

준비물: 모든 준비물

활동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

활동

활동 1: Johnny Susan 입장(Jump Right In to Listening vol. 2 track 15/Color Land p. 9)

 

① 음악과 함께 Johnny가 페인트통과 붓을 들고 행진하고 그 뒤를 Susan이 스케치북, 연필, 인형을 들고 잔 걸음으로 입장한다.

② Susan과 Johnny가 음악과 함께 연속적으로 안무를 한다.

③ 수잔과 쟈니가 한 바퀴 돌고 가운데 가서 앉는다.

 

파트 1: Johnny

① For Johnny, march, march, march, jump. March, march, march, jump. March, march, march, jump.

(계속 걸어가면서 펄쩍펄쩍 뛴다.)

② Put down the paint pot on the ground.

(페인트 통을 바닥에 놓고)

③ Mix colors with paint brush. (색깔을 붓으로 섞는다.)

④ Nah∼Rinse. (붓을 쳐다보고 색깔이 마음에 안 들어서

다시 물로 붓을 헹군다.)➝몇 차례 반복

⑤ Mix the colors, Yes! Look! (마지막으로 색깔을 섞어 서 쳐다보고 맘에 들어서 수잔을 보고 고개를 흔든다.)

 

파트 2: Susan

① For Susan, step, step, step, draw. Step, step, step, draw. Step, step, step, draw. (계속 잔걸음으로 걸어가다가 멈추고 그림을 그리는 행동을 3번 반복한다.

② Sit down on the ground. (바닥에 앉는다.)

③ Put down the doll on the ground.

(인형을 모델처럼 앞에 놓는다.)

④ Draw the picture.➝그리다가 인형의 위치를 바꾼다.

⑤ Yes! Good!

(쟈니가 붓을 보여줄 때 쳐다보고 잘 되었다고 고개를 흔든다.)

 

활동 2: 수잔과 쟈니의 대사

Susan: I am a little girl. (가슴에 한 손을 얹고 무릎을 굽히며)

I love to draw picture. (그림 그리는 시늉).

Johnny: I am a little boy.(가슴에 한 손을 얹고 무릎을 굽히고) I love to make colors. (물감을 통에서 섞는 시늉)

 

활동 3: 가창안무 “Little Gril and Little Boy"

① 전주가 들리는 동안 Susan은 왼손을 위로 오른 손바닥을 앞으로 펴서 받치고 정지한 채로 있고 Johnny 는 왼손으로 턱을 받치고 오른 손을 옆구리에 대고 정지한다.)

② Susan과 Johnny 그룹이 음악과 함께 안무

 

파트 1: 노래 1절

Susan

① I am a little girl(step, step, bend/양손을 허리에 얹고 앞으로 2걸음 가서 무릎을 굽히고),

② I have a pretty face

(point/왼손을 허리에 오른손가락을 볼에).

③ I bow like this

(bow/왼발을 뒤로 빼고 양손으로 치마를 잡고 인사)

④ and giggle like this!(giggle/주먹을 입에 대고 킥킥거리며 원래 자리로 온다)

⑤ I am a happy (in, in/가슴에 한 손씩 차례로 겹쳐 얹고)

⑥ girl(out/왼발을 앞으로 내밀어 뒤꿈치를 땅에 대고 왼 손을 머리위로 오른 손은 손바닥을 펴고 앞으로 내민 다.)

 

Johnny

① I am a little boy(step, step, bend/양손을 허리에 얹고 앞으로 2걸음 가다가 무릎을 굽히고),

② I have a handsome face(handsome/왼손을 허리에, 오른발을 앞으로 내밀고, 오른손 엄지와 검지로 턱을 받치고).

③ I bow like this(bow/왼발을 뒤로 빼고 오른팔을 앞으로 내밀어 인사)

④ and laugh like this!(laugh/두 손을 배에 대고 크게 웃으며 원래 자리로 온다)

⑤ I am a happy (in, in/가슴에 한 손씩 차례로 겹쳐 얹고)

⑥ boy

(out/왼발을 앞으로 내밀고, 왼손을 아래로 내리고, 오른손으로 머리 위에 있는 모자를 벗는다.)”

 

파트 2: 노래 2절

Susan

① I am a little girl(step, step, bend/양팔을 늘어뜨리고 앞으로 2걸음 가서 선다),

② I have a sad face (sad face/두 주먹을 얼굴에 대고).

③ I lost my doll(Where is my doll/(한 손을 이마에 대 고 한 손은 허리에 대고)

④ and cry like this(cry/울면서 원래 자리로 온다)

⑤ cause I can't find my doll

(sit down on the floor/마루에 앉는다.)”

 

Johnny

① I am a little boy(step, step, bend/쿵쿵거리며 허리 에 손을 대고 앞으로 2걸음 가서 선다),

② I have a angry face(angry face/두 팔을 들고 화를 낸 뒤에 손을 허리에 둔다).

③ I lost my truck(Where is my truck/(한 손을 이마에 대고 눈으로 찾고 한 손은 허리에 대고)

④ and yell like this (yell/두 손을 위로 들고 소리를 지르고)

⑤ cause I can't find my doll(kick/발로 돌을 차듯이 하 고 팔짱을 끼고 선다.)”

 

파트 3: 노래 3절

Susan

① I am a little girl(step, step, bend/양손을 허리에 얹고 앞으로 2걸음 가서 무릎을 굽히고),

② I have a smiling face(smiling face/두 손바닥으로 턱을 받치고).

③ I found my doll

(인형을 두 손으로 들고 얼굴 위로 흔들면서)

④ and dance like this!(dance and go back/춤을 추면서 원래 자리로 돌아와 인형을 무릎에 놓고 토닥거린다.)

⑤ I found my doll again(clap, clap ending/쟈니와 손뼉을 두 번치고 왼발의 뒤꿈치를 앞으로 대고 왼팔을 위로 오른팔을 아래로 직선으로 만든다.)”

 

Johnny

① I am a little boy(step, step, bend/트럭을 가지고 앞으로 2걸음 가서 무릎을 굽히고),

② I have a smiling face(smiling face/두 손바닥으로 턱을 받치고).

③ I found my truck(트럭을 공중에서 굴리면서)

④ and jump up high!(go back jump high/펄쩍 뛰면서 원래 자리로 돌아와 트럭을 보며 좋아한다.)

⑤ I found my truck again(clap, clap ending/수잔과 손뼉을 두 번치고 오른발의 뒤꿈치를 앞으로 대고 왼 팔을 아래로 내리고 오른팔을 위로 올려서 직선을 만 든다)”

 

활동 4: 수잔과 쟈니의 대사 p. 10

Susan: I am going to draw a beautiful picture so I can win the contest. (그림을 그리는 시늉을 하다가 오른발을 앞으로 내             밀고 오른손을 위에서 아래로 잡아당기며 엄지를 세운다.).

Johnny: I will help you.(손바닥을 수잔 쪽으로 펴서 내 밀고) I can make beautiful colors.(오른손으로 확신하듯이 공중                                     위로 움직이며)

Susan: Really? (두 손을 가습에 모으고)

What colors can you make?  (쟈니에게 손을 내밀며)

Johnny: Well,(머리를 긁적이며) I can make purple, orange and some pink.(손가락으로 숫자를 세면서)

Susan: How can you make these colors?

(오른손의 검지로 쟈니를 향해 흔들면서)

Johnny: Well, it's not hard, (오른손을 흔들면서)

watch.(수잔에게 오라는 손짓을 하며)

If you mix red and blue,(통에서 빨강과 파랑 스카프를 꺼내며)

you can make purple.(보라색 스카프를 꺼내며) If you mix red and yellow,(빨강과 노랑을 꺼내며) you can make orange.(주황을 꺼내며) And if you mix red and white.(빨강과 흰색을 꺼내며) you can make pink.(핑크를 꺼내며)

 

활동 5: 가창안무 “Mixing Colors"

파트 1: Johnny

Mix two(통에서 붓으로 젓고) colors, (붓을 꺼내서 보고) mix two(통에서 붓으로 젓고) colors,(붓을 꺼내서 보고) mix two colors to(통에서 붓으로 젓고) make another color.(오른발을 앞으로 내밀고 붓을 앞에서 흔들다 수잔을 향해 멈춘다)

 

Mix red and yellow, mix red and yellow, mix with your(통을 팔로 끌어 앉고 물감을 안에서 섞는다.) brush (붓을 공중에서 흔들고) to make orange color.

 

Mix blue and yellow, mix blue and yellow, mix with your(통을 팔로 끌어 앉고 물감을 안에서 섞는다.) brush(붓을 공중에서 흔들고) brush(붓을 공중에서 흔들고) to make green color. (오른발을 앞으로 내밀고 붓을 앞에서 흔들다 수잔을 향해 멈춘다)

 

Mix blue and red, mix blue and red, mix with your(통을 팔로 끌어 앉고 물감을 안에서 섞는다.) brush(붓을 공중에서 흔들고) brush(붓을 공중에서 흔들고) to make purple color. (오른발을 앞으로 내밀고 붓을 앞에서 흔들다 수잔을 향해 멈춘다)

 

Mix red and white, mix red and white, mix with your(통을 팔로 끌어 앉고 물감을 안에서 섞는다.) brush (붓을 공중에서 흔들고) to make pink color. (오른발을 앞으로 내밀고 붓을 앞에서 흔들다 수잔을 향해 멈춘다)

 

Mix black and white, mix black and white, mix with your(통을 팔로 끌어 앉고 물감을 안에서 섞는다.) brush(붓을 공중에서 흔들고) to make gray color. (오른발을 앞으로 내밀고 붓을 앞에서 흔들다 수잔을 향해 멈춘다)

 

Mix two(통에서 붓으로 젓고) colors, (붓을 꺼내서 보고) mix two(통에서 붓으로 젓고) colors,(붓을 꺼내서 보고) mix two colors to(통에서 붓으로 젓고) make another color.(오른발을 앞으로 내밀고 붓을 앞에서 흔들다 수잔을 향해 멈춘다)

 

파트 2: Susan

Draw the picture(앉아서 그림을 그리다가) Nah∼ I don't believe you.(쟈니를 못 믿겠다는 듯이 손을 흔들다가 팔짱을 낀다.) Wow! Oh! (색깔을 만든 쟈니를 보고 노라며 고개를 끄덕인다.) Good job! (잘했다고 손을 들어 보인다.)

 

활동 6: Susan Johnny의 대사 P. 11

Susan: Amazing!(손뼉을 치면서) Well, do you have some red?(쟈니의 물감 통을 보며). My red is all gone.(두 손바닥을 위를 향해 펴고)

Johnny: Yes, I think I do.(턱을 손가락으로 대고 통을 뒤적거리고 보다가)

Oh no!(수잔을 보고 손바닥을 펴며)

Susan: What?(쟈니를 보고 놀라며 손바닥을 위로 펴고 내밀며)

Johnny: I am out of red.(빨강색 스카프를 통에서 꺼내 어 내어 손으로 꽉 움켜쥐고)

Susan: What?(손바닥을 펴서 내밀고)

I am about to draw a red rose (그림을 그리는 시늉으로)

and look at my colors, (왼손에 든 색을 오른손으로 가리키며)

they are all mixed up!(색을 혼합시키며)

They are so ugly. (허리에 양손을 대고) What am I going to do?(손바닥을 위로 펴서 내밀다가 눈에 대고 운다).

Jonny: Emmm...(턱을 손가락으로 받치고 무대를 걸어 다니며) Oh no, no, no, no, no(손가락을 얼굴 앞 에서 흔들면서)

Emmm...(턱을 손가락으로 받치고 무대를 걸어 다니며)

Oh no, no, no, no, no(손가락을 얼굴 앞에서 흔들면서)

Ah-ha!(무릎을 오른손으로 딱 치면서)

Let's go to the Color Land (손가락으로 Color Land를 가리키며) and borrow some colors.(수잔에게 빨강 스카프를 꺼내 보이며) We can't go to the paint shop now,(오른손가락으로 왼손의 시계를 가리키며) it's too late.

(오른손을 위로 올려 옆으로 펴며)

Susan: Right, it is already 9. (왼손의 시계를 가리키며)

the shop is closed.(손바닥을 위로 펴서 내밀고)

Johnny: Let's go!(쟈니가 수잔의 손을 잡고 일으켜 새우며 다른 손을 위로 펴서 올린다.)

Susan: Let's go to the Color Land! (둘이 손을 잡고 간다)

 

활동 7: 배경안무 “Let's Go to the Color Land"(Jump Right In to Listening vol. 2 track 9/Color Land p. 11)

 

파트 1: Johnny and Susan

① For Johnny and Susan: march, march, march, march. March, march, march, march. March, march, march, march. (계속 힘차게 행진한다.)

② Look! Color Land!(이마에 손을 대고 보다가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멀리 바라보면서)

③ March, march, march, march. March, march, march, march.(씩씩하게 행진하며)

④ Uh oh∼ Bridge!(부드러운 음악으로 바뀔 때에 다리 에서 흔들흔들 거리며)

⑤ Oh no! Watch out! (넘어지려고 한다.)

⑥ March, march, march, march.

Scary animals!(무서운 동물이 쫓아오는 것처럼)

⑦ Whew!(겨우 도망을 나와서 안심하는 듯이)

⑧ I am tired. (여행에 지친 결음으로 팔을 쭉 늘어뜨리고 천천히 걷는다.)

활동 1:

* 수잔과 쟈니의

입장을 위한

배경안무

* 영어활용하기

 

 

 

 

 

 

 

 

 

 

 

 

 

 

 

 

 

 

 

활동 2:

* p. 9의 대사를

말하고 안무하기

* 등장인물의

성격을 이해하기

* 영어활용하기

 

활동 3:

“Little Girl and

Little Boy 의

가창 안무

 

 

 

 

 

 

 

 

 

 

 

 

 

 

 

 

 

 

 

 

 

 

 

 

 

 

 

 

 

 

 

 

 

 

 

 

 

 

 

 

 

 

 

 

 

 

 

 

 

 

 

 

 

 

 

 

 

활동 4:

* p. 10의

대사를 말하고

안무하기

* 등장인물의

성격을

이해하기

* 영어활용하기

 

 

 

 

 

 

 

 

활동 5:

* “Mixing

Colors"의

가창안무하기

* 등장인물의

성격을

이해하기

* 영어활용하기

 

 

 

 

 

 

 

 

 

 

 

 

 

 

 

 

 

 

 

 

 

 

 

 

활동 6:

* p. 11의

대사를 말하고

안무하기

* 등장인물의

성격을

이해하기

* 영어활용하기

 

 

 

 

 

 

 

 

 

 

 

 

 

 

 

 

활동 7:

* “Let's Go to the

Color Land"의

안무하기

* 등장인물의

성격을

이해하기

* 영어활용하기

 

 

 

 

 

 

 

 

본 활동

Scene 1 전체를 실제 공연처럼 연습하기

* 대사의 활동과 순서를 배우기

사후

활동

<복습>

예비활동에서 배운 것을 복습한다.

<평가>

다음의 지시어를 사용해 복습한 내용을 평가한다.

T: I say and you act. (교사가 말하고 학생이 행동한다.)        

T: I act and you say. (교사가 행동하고 학생이 말한다.)

<정리>

T: 은선, can you be my helper?

은선: Yes, I can.

T: Put the toy truck and the doll into the basket.

* 복습

* 평가

* 소품 정리

 

Blocking은 지금까지 학생들이 배웠던 그리고 연습했던 모든 과정을 공연 전에 마치 실제처럼 해보는 것이다. 이번 호에는 장면 1에 대한 것이다. 이런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의상을 비롯해서 안무를 세밀하게 파악하고 무대의 위치, 조명, 미술작업 등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가 잘 살펴본 다음 그때그때 필요한 것과 추가할 사항을 노트에 기록하여 최종점검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

다음 호에는 “음악영어연극(39)”을 논의합니다.

http://iecmusicenglish.comhttp://musicenglish.co.kr/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 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 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 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전 백석문화대학 출강

현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현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





[기사입력일 : 2016-08-26 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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