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6-10-17 16:24]
홍광일의 '오카리나 친구와 행복한 기행' - 49



전 세계에서 연주되는 음악 가운데 ‘사랑’을 주제로 하는 곡이 가장 많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사랑’의 종류에도 부모자식 간의 사랑, 형제 자매간의 사랑, 이웃 간의 사랑 등 여러 가지 사랑으로 분류되겠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등장하는 주제가 ‘남녀간의 ‘사랑’이 아닐까 싶습니다. 남녀 간의 사랑이 가장 많이 연주되는 것은 아마도 사랑할 때 느껴지는 풍부한 감정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사랑이 찾아들면 가슴이 멎을 것만 같은 설렘과 뜨겁게 달아오르는 황홀함으로 행복과 기쁨이 넘쳐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사랑을 하면서 많은 멜로디를 만들어 내고 감미로운 시를 쓰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탄생된 음악은 작곡 및 작사자의 감정을 고스란히 담아 그 음악을 부르고 연주하는 사람들에게도 행복과 기쁨 그리고 황홀함을 전달하게 됩니다. 하지만 사랑의 감정이 큰 행복을 주는 만큼 그 사랑을 잃게 되면 그에 따르는 상실감 또한 매우 크게 다가옵니다. 그리고 견디기 절망감의 소용돌이에서 헤어나지 못하게 됩니다. 이번 호에 연재되는 “잘가요, 사랑하는 사람아”는 사랑하는 이를 떠나보내는 감정을 표현한 곡으로 후회스러움과 슬픔, 미련, 그리고 보낼 수밖에 없는 절절한 마음을 담았습니다. 멜로디가 가진 서정적인 분위기가 사랑하는 이를 향한 깊은 마음이 오랜 시간이 지나도 지워지지 않을 것만 같은 긴 여운과 함께 감동을 더 합니다.

잘가요, 사랑하는 사람아

잘가요 사랑하는 사람 잘가요 사랑하는 사람 아직 사랑하는 사람 후회스러워요 정말로 슬퍼요 정말로 이제 돌아오지 않네 그래도 나의 사랑하는 사람 무엇이든 잊을 수 없네 무엇이든 버릴 수가 없네 이런 나 자신이 비참하고 연약하고 불쌍한 것 같아서 너무 싫어 잘가요 사랑하는 사람 잘가요 사랑하는 사람 계속 사랑할 사람 계속 계속 사랑할 사람 울지 않을 거야 지금은 울지 말아줘 지금은 마음은 멀어져 가네 그래도 나의 사랑하는 사람 마지막이라고 타이르고 마지막까지 타이르고 눈물이여 멈춰라 마지막으로 웃는 얼굴을 기억해 두기 위해 잘가요 사랑하는 사람 잘가요 사랑하는 사람 계속 사랑할 사람 계속 계속 사랑할 사람 계속 계속 계속 사랑하는 사람

【배워봅시다】 - 잘가요 사랑하는 사람아 (오카리나 마니아 - 38p)

1. 첫 마디에 시작부분과 2마디와 같이 8분 음표에 이은 두 개의 16분음표가 있는 리듬이 많은데 곡 이 서정적인 곡이므로 부드럽게 연주하지 않으면 리듬이 너무 강조되어 서정성이 줄어들 수 있으 니 주의하기 바랍니다.

2. 4마디 10마디 ‘솔b’이 등장합니다. ‘솔’ 정 운지법에서 오른손의 약지만 잡으면 ‘솔b’이 됩니다.

3. 박자가 엇박으로 되어있는 부분이 많아 리듬이 다소 어렵습니다. 리듬 연습을 선행하고 연주하도록 합시다.

4. 15마디~21마디는 곡의 클라이맥스로 첫 번째 태마보다 감정을 많이 표현하도록 하며 슬프고 애절 한 마음을 담아 연주해야 하겠습니다.

5. 곡의 여러 곳에서 낮은 ‘시’가 여러 차례 보입니다. 낮은 ‘시’의 앞 뒤 부분이 끊길 수 있으니 반복 연습을 통하여 숙달하고 부드럽게 연주하도록 합시다.






[기사입력일 : 2016-10-17 16:24]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