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7-01-05 11:58]
초등학생들을 위한 숙명유리드믹스 융, 복합예술교육 - 2



감수/문연경 주임교수(숙명여대 유리드믹스 석사과정),

이영경 연구교수(유리드믹스 연구소)

초등 융, 복합 유리드믹스는 초등학교1.2학년 교과서에 예술적 감각을 더해

통합적으로 사고하고 창의성을 키워주는 음악교육을 말합니다.

● 교육효과 - 유리드믹스(eurhythmics)는 100여년 역사를 가진 음악교육의 창시자

달크로즈(Dalcroze)의 음악교수법입니다. 달크로즈 음악교육은 긍정적인 성격 및 자존감 향상, 협동심 개발 등 정신적 요소를 바탕으로 두뇌개발 및 예술적감각의 발달을 목적으로 합니다. 초등 융, 복합 유리드믹스는 국어. 수학. 미술. 과학의 분리된 영역들을 단순히 주입 및 반복하는 교육이 아니며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와 달크로즈의 음악교육을 통합하여 우리아이의 사고력 개발과 창의성을 키워주는 융, 복합예술교육입니다.

초등교과서와 함께하는 융, 복합예술교육(Yes 1권)

【2차】 - 클래식/통합(크시코스의 우편마차)

● 교육목표: -크시코스의 음악을 듣고 노래하기

-네케책 만들기

-크시코스 우편마차 듣고 그림으로 표현하기

●교육내용

4학년 음악-음악! 우리들의 친구를 바탕으로 오케스트라 악기 중 현악기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크시코스 우편마차 노래 부르기 .점과 선으로 따라 그리며<듣는 음악을 보이는 그림으로 표현>해 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활용되는 두뇌와 신체의 협응력 교육은 자아 통제와 자아 리드가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되며 집중력과 창의력, 그룹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을 빠르게 파악하고 함께 하는 협동심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준비물 팝 튜브. 색깔 풀. 도화지

(크시코스의 우편마차)

헤르만 네케 작곡

헤르만 네케 (독일어: Hermann Necke) : 1850년 11월 8일, 비헤에서 출생 1912년 2월 15일, 라이프치히에서 사망한 독일인 작곡가다. 그의 이름으로 작곡된 곡 중 가장 유명한 것은 갤럽 춤곡 크시코스의 우편마차이다

※준비하기

1. 오늘 배울 노래를 배경음악으로 틀어 놓고 수업 시작 전 마음의 준비를 한다.

2. (일어나서) 체조노래 / 유리드믹스 노래를 부른다.

3. (앉아서) 악보를 보고 오늘 배울 노래를 불러본다

※탐색하기

현악기를 찾아 빈칸에 쓰고 그려보며 ,오케스트라를 완성해보기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를 찾고 따라 그려본다.)

(그림 1,2 합치기)

현악기란? 줄로 소리를 내는 악기를 말합니다.

*바이올린 : 4개의 줄로 되어 있으며 활로 줄을 문지르거나 손가락으로 줄을 튕겨 연 주 하기도 합니다.

*비 올 라 : 겉모양은 바이올린보다 약간 크고 바이올린보다 낮은 음색을 냅니다(악기가 커질수록 낮은 소리를 내기 때문이지요)

*첼 로 : 바이올린보다 한 옥타브 낮은 소리를 내며 관현악에서는 낮은 음의 가락을 연주합니다.

*콘트라베이스 : 현악기 중에서 가장 크고 낮은 음을 내는 악기로 길이는 약 2m입니다.

첼로와 더블베이스는 관현악에서 전체의 흐름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tip) 클래식 악기모양을 알게 되면 악기와 소리와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현악기는 모여 이렇게 연주합니다.

현악3중주: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현악4중주: 바이올린1, 바이올린2, 비올라, 첼로

현악5중주: 바이올린1, 바이올린2, 비올라1, 비올라2, 첼로

현악6중주: 바이올린1, 바이올린2, 비올라1, 비올라2, 첼로1, 첼로2

 

※활동하기 (준비물: 팝 튜브.)

1.크시코스의 우편마차 악보 보며 노래 부르기

1)악보를 보고 노래 부른다.

2)팝 튜브를 들고 혼자 부른다.

3)팝 튜브 두 개를 연결하여 교사지시에 따라 가위. 바위. 보!

내가 먼저 노래 부르면 한명은 친구노래 듣기

4)교사의 악절지시에 따라 친구와 노래 부르기 듣기를 바꾸어보기

              그림3

               사진2

                 사진3

※표현하기 (준비물 : 색깔 풀)

1.크시코스의 우편마차에 맞추어 색깔 풀을 사용하여 미술작업으로 표현하기(사진4.5)

1)교사는 다양한 색의 색소를 풀에 넣어 준비해 둔다.

2)종이를 삼등분으로 접어 ⓵⓶⓷ 숫자를 적는다.

3)교사의 싸인에 따라 음악을 들으며 점. 선. 면으로 색깔 풀로 그려 표현해 본다.

*노래를 부르며 박에 맞추어 점. 선을 그려보기.

음악이 주는 느낌을 점. 선. 면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미술작업을 통해[듣는 음악을, 보는 음악으로]예술의 통합적의미를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도 해 보세요!!

★크시코스 합주하기

1.크시코스의 우편마차를 들으며 3팀 팀으로 나눈다.

A팀:4분음표

B팀:8분음표

C팀:2분음표

2.리듬과 어울리는 악기를 나눈다.

(톤블럭:4분음표 방울벨:8분음표 핸드벨:2분음표)

1)교사의 지휘에 따라 A.B.C팀 각자의 리듬연주하기

(교사는 마디.악절에 맞추어 정확하게 지시한다)

2)학생이 지휘자가 되어보기

                              사진4

                         (사진5)

 

느낌나누기

-크시코스의 우편마차를 배우며 즐거웠던 활동 이야기 나누기.

-노래를 부르고 그림을 그리며 재미있던 점 이야기하기

 

 

 

 

 

 

 

 

 

 

 

 

 

 

 











[기사입력일 : 2017-01-05 11:58]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