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7-01-05 12:50]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연극 수업(40)’

 

Color Land (18)

주제:  Scene 3 Blocking

목적공연을 위한 무대활동

준비물: 모든 준비물

활동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

활동

활동 1: 색깔들의 울음 Jump vol. 2 track 16

<교사의 시범: 예비활동>

T: Colors, stand up and watch me.

① I am Pink.(가슴에 손을 얹고)

② Look at my colors.(검게 칠해진 자기 몸을 보여주며)

③ Cry with friend. (친구들을 붙들고 운다.)

④ Blow his nose.(코를 풀면서)

⑤ Please!(블랙에게 빌면서

⑥ Dirty, dirty!(옷을 만지면서)

 

<Colors가 교사를 모방: 본 활동>

T: Colors, stand up.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Follow me and do with me.

(교사가 하고 나서 교사와 White가 함께 한다.)

 

활동 2: Susan, Johnny, Colors의 대사 P17-20

파트 1:

<교사의 시범/예비활동: p. 17>

T: Everybody listen and watch me.

Colors: (소리 내어 울면서)

Susan: I'm sorry colors.(가슴에 한 손을 얹고)

Johnny: Yes, I'm sorry too.(두 손을 가슴에 얹고)

Red: Who are you?(울면서)

Orange: Are you a color just like us?

(한 손을 앞으로 폈다가 가슴으로 가져간다.)

Yellow: (수잔의 머리카락을 하나 뽑는다.)

Susan: Ouch!(머리를 만지며 소리를 지른다.)

Yellow: You look strange. (수잔을 오른손가락으로 가리키며)

Green: Yes, you have so many colors.

(손을 앞으로 펴고 다시 가슴으로 가져오며)

파트 2:

<교사의 시범/예비활동: p. 17-18>

T: Everybody, listen and watch me.

Colors: Yes, yes!(박수를 여러 번 치며)

How strange!(오른손가락을 앞으로 가리키며)

        Funny color!(배를 움켜쥐고)

S & J: No, no, no, no. (두 손을 저으면서)

We are not colors. (두 손을 가슴에 모으며)

We are human.(두 팔을 앞으로 펴고)

Colors: Human?(두 손을 앞으로 펴며)What color is Human?(오른 손가락을 머리를 만지고 왼손으로 오른손 팔꿈치를 받치며)

파트 3:

<교사의 시범/예비활동: p. 18>

T: Listen and watch.

Susan: No, we are not colors (두 손을 가슴에 모으며) I use colors. (손바닥에 물감을 섞어서 그림을 그리는 듯이)

Colors: You use colors? (두 손을 앞으로 내밀며)

Us?(두 팔을 겹쳐서 가슴에 얹고 방어하듯이 놀라며)

Susan: This is the picture I drew.

(가방에서 그림을 꺼내 보여주며)

Colors: Wow∼ beautiful! (두 손을 모아 감탄을 하듯이)

Susan: Thank you. (치마를 잡고 공주처럼 인사

파트 4:

<교사의 시범/예비활동: p. 18>

T: Listen and watch me.

Johnny: We are here (가슴에 손을 얹고)

to get some colors. (손을 앞으로 펴며)

We need you Red.(빨강을 보며 손을 잡고)

Red: Me? (가슴에 오른손을 얹으며)Well, (왼손을 들고 탁 내리며) I know, (가슴에 손을 얹었다가 두 손을 들었다 박수를 한번치고) everybody loves me ho, ho, ho, ho.(두 손을 입 에 대고 웃는다.)

Johnny: But I guess (허리에 손) I can't use you anymore. (오른손가락을 앞에서 흔들며)

Red: Why? (의아스러운 듯이 두 손을 살짝 들고)

Johnny: Because you are not red, (빨강을 가리키며 손을 흔들고) you are black! (손을 지적하듯이 펴고)

Red: You are right. (두 팔을 힘없이 축 늘어뜨리며)

I am black. (두 팔을 아래로 축 늘어뜨리고 고개를 푹 숙이고) I hate black!(갑자기 팔을 얼굴에 대고 울면서)

 

파트 5:

<교사의 시범/예비활동: p. 18>

T: Listen and watch.

Susan: What happened to you? (두 손을 앞으로 내밀며)

Blue: You see, (오른손가락을 얼굴에 대고)

Black hates us.(왼손으로 오른손팔꿈치를 받치고)

White: Yeah, (가슴에 손) because he thinks we are so beautiful, (머리카락을 오른손으로 젖히며) and he is not.(왼손을 흔들며)

Colors: Is that why? (두 손을 앞으로 펴고 의문스럽다는 듯이)

White: He told me one.

(앞에서 두 손을 겹쳐 마주 잡고 고개를 끄덕이며)

 

파트 6:

<교사의 시범/예비활동: p. 18-19>

T: Listen and watch me.

Susan: I guess (가슴에 오른손) I never liked black. (손을 옆으로 펴며)

Johnny: Why? (두 손을 앞으로 펴며) I like black. (왼손을 가슴에 두드리며) Soccer ball has black. (손을 허리에 대고 발로 공을 차는 듯이 하며) My cat Sims is black. (손바닥을 앞쪽을 향해 펴고 잽싸게 옆으로 움직이며 고양이 우는 소 리를 내고) Emmm...What else is black?(왼손 가락을 왼쪽 볼에 대고 생각하며)

Red: The blackberry is black!(오른손가락을 하늘높이 쳐들고)

Orange: The chocolate is black!

(오른손가락을 하늘높이 쳐들고)

Colors: Yum....I love chocolate!

(두 주먹을 쥐고 앞에서 흔들며)

Johnny: See? (왼손가락을 앞으로 펴서 멈추고)I think Black (손을 내리고) felt lonely (외로운 표정으로) and he got angry. (허리에 손을 얹고 화를 내듯이)

Colors: Poor Black. (두 손을 마주 잡으며 불쌍하다는 듯이)

But he ruined us! (갑자기 손을 내리고 신경질적으로)

 

파트 7:

<교사의 시범/예비활동: p. 19>

T: Listen and watch me.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Susan: I have an idea! (손가락을 공중에 튕기며)

Colors: What, what? (벙벙 손을 앞으로 2번 튕기면서)

Susan: Johnny, (왼손으로 가리키며) how do you wash black? (오른손을 위로 들고 물감을 들어 보이며) I mean (가슴에 손) if you have black on your paint brush. (브러쉬를 흔들며)

Johnny: Well. (손가락으로 턱을 받치고) I rinse it in the water. (물에다 붓을 씻는 듯이)

Susan: Yes!(두 손을 들어 함께 내리고) Why don't we do the 'Rain Dance.' (두 팔을 앞으로 내리고 함께 흔들며)

So Mr. Rain can come (오른손을 하늘로 쳐들고 위를 보며) and wash you guys.(색깔들을 가리키며)

Colors: Yay!(손을 들어 춤을 추며)But(두 손을 축 늘어뜨리고) how do you do 'Rain Dance'?(서로 쳐다보며)

 

활동 3: Rain Dance 안무

<교사의 시범/예비활동: p. 19>

T: Listen and watch me.

Susan: Do what I do. (오른손을 앞으로 지시하고 다시 가슴에 대고) Come, come rain.

Colors: Come, come rain.

Susan: Come, come rain.

Colors: Come, come rain.

Susan: Come down and wash me away.

Colors: Come down and wash me away.

T: Come, come Rain. (동작과 함께 4번을 반복)

S: Come come Rain. (동작과 함께 4번을 반복)

T: Come down and wash me away. (동작과 함께 4번 반복)

S: Come down and wash me away. (동작과 함께 4번 반복)

T: Wash your friends. (동작과 함께 왼쪽에서 4번 한 다음 오른쪽에서 4번 반복)

S: Wash your friends. (동작과 함께 왼쪽에서 4번 한 다음 오른쪽에서 4번 반복)

활동 4: Colors 대사 Rain and Colors 대사 P. 20

<교사의 시범/예비활동: p. 20>

T: Listen and watch me.

Mr. Rain: Who called me! (무대 뒤에서 음성만 들린다.)

(색깔들이 놀라 귀에 손을 대고 수잔과 쟈니는 두리번거린다.)

Colors: It's us, Mr. Rain. (모두 입에다 두 손을 대고 부른다.)

Give us some rain! (펄쩍 뛰면서 하늘을 향해 두 손을 벌리고)

Mr. Rain: Here it goes colors! (무대 뒤에서 큰 목소리의 음성만 들린다.)

Colors: Hooray ~ (두 손을 높이 쳐들고) Wash, wash, wash away. (몸을 손으로 만지면서 씻듯이)

 

활동 5: "Rain Drops" P. 20

<수업을 위한 공간 구성>

T: Everybody, stand up. Make a straight line. Red, Orange, Yellow, you are group 1. Stand here. (오른쪽에 한 줄로 세운다.) Green, Blue, Purple and Pink, you are group 2. Stand here. (왼쪽에 group 1과 마주보고 세운다) White, you are group 3 (두 그룹보다 맨 앞에 세운다.)

 

<교사의 시범:  group 2의 안무>

T: Group 1 and group 3, sit down here. Group 1, watch me.

① Rain is dripping on my head from the clouds above (step, step, step turn to the right: 4번 걸어 가서 오른쪽으로 돌며 멈춘다.)

② Rain is dripping on my head dripping one by one. (step, step, step turn to the right: group 2가 걸어가서 왼쪽으로 돌며 멈출 때까지 제자리에서 기 다린다.)

③ Then suddenly fast, suddenly fast, (오른쪽으로 줄을 지어 뒤로 달리다가 뒤에 group 1과 일직선으로 설 준비를 한다)

④ rain drops are coming down fast. (뒤의 줄에 서서 group 2가 할 때까지 기다린다. )

⑤ Doo-roo-roo, doo-roo-roo, doo-roo-roo, doo-roo-roo, (group 1과 함께 앞으로 달려 나와서 앞을 보고 한 줄로 선다.)

⑥ Rain drops are coming down fast.(앞을 보고 천천히 손을 내린다.)

 

<교사의 시범: group 1의 안무>

T: Group 2 and group 3, sit down here. Group 1, watch me.

① Rain is dripping on my head from the clouds above (step, step, step turn to the right: group 2 가 4번 걸어가서 오른쪽으로 돌며 멈출 때까지 기다 린다.)

② Rain is dripping on my head dripping one by one. (step, step, step turn to the right: 앞으로 4번 걸어가서 왼쪽으로 돌며 멈춘다. )

③ Then suddenly fast, suddenly fast, (group 2가 오른 쪽으로 줄을 지어 뒤로 달리다가 뒤에 일직선으로 설 때까지 기다린다.)

④ Rain drops are coming down fast. (왼쪽으로 줄을 지 어 뒤로 달려서 group 2와 일직선으로 선다.)

⑤ Doo-roo-roo, doo-roo-roo, doo-roo-roo, doo-roo-roo, (group 2와 함께 앞으로 달려 나와서 앞을 보고 한 줄로 선다.)

⑥ Rain drops are coming down fast.(앞을 보고 천천히 손을 내린다.)

* 간주에서는 White가 솔로로 안무를 하는 동안 서서 기 다리다가 똑같이 반복한다.

 

<교사의 시범: White의 안무>

T: Colors sit down. White, stand up and watch me.

* 전주에서 하늘로 올리고 비가 떨어지는 표정을 하며 무대를 돌아다니다.

① Rain is dripping on my head from the clouds above (step, step, step turn to the right: 두 팔을 하늘로 올리고 비가 떨어지는 표정을 하며 4번 걸어 가서 오른쪽으로 돌며 가운데 멈춘다.)

② Rain is dripping on my head dripping one by one. (step, step, step turn to the right: ① 번처럼 하다가 group 1의 맨 앞에 합류한다.)

③ Then suddenly fast, suddenly fast, (group 2가 오른 쪽으로 줄을 지어 뒤로 달리다가 뒤에 일직선으로 설 때까지 기다린다.)

④ rain drops are coming down fast. (group 1과 함께 왼쪽으로 줄을 지어 뒤로 달려서 group 2와 일직선으로 선다.)

⑤ Doo-roo-roo, doo-roo-roo, doo-roo-roo, doo-roo-roo, (group 1과 함께 앞으로 달려 나와서 앞을 보고 한 줄로 선 다음 슬쩍 옆으로 빠진다.)

* 간주에서 팔을 위로 올려 흔들다가 머리를 만지며 전주에서처럼 무대를 돌아다니다.

⑥ Rain drops are coming down fast.

(앞을 보고 천천히 손을 내린다.)

* 간주가 끝나면 group 1과 같이 반복한다.

 

활동 6: Colors, Johnny, White 대사 P. 20-21

<교사의 시범/예비활동: p. 20>

T: Listen and watch me.

Colors: Look at me, I am back. (두 팔을 번갈아 쳐다보며)

I am back too!(두 손을 앞에서 흔들며)

(펄쩍 뛰면서 하늘을 향해 두 손을 벌리고)

Johnny: Great! (오른손을 힘있게 흔들며) Now I can get some colors.(색깔을 보며 두 손을 펴고)

White: Before we jump around (왼손을 내밀고 앞으로 나오며) and be happy(오른손을 내밀고 there is something we have to do.

(두 손을 아래로 내리고 마주잡고)

Colors: What?(두 손을 앞에서 꼬옥 맞잡고)

White: Go to Black(왼팔을 허리에 대고 오른손을 앞에 서 흔들며) and tell him that we're sorry.(한 걸음 앞으로 걸어가면서)

Colors: Why?(토라져서 홱 돌아서며) We didn't do anything bad. (두 손을 허리에 대고 오른발로 땅을 차며)

White: Yes, (왼손을 입 근처에 대고) but we didn't think of him as our friend. (천천히 돌아서면서 왼손을 대고)

That's bad enough.(팔짱을 끼며)

Susan: I think(왼손가락을 머리에 대고) White is right.

(왼손을 앞으로 내밀며)

Johnny: Yeah, (왼손을 앞으로 내밀고) I think so too. (색깔에게 다가가며)

Red: They're right. (무대 정면을 보고 왼손가락을 위로 들고)

We should say we're sorry. (두 팔을 내리면서)Everyone get in line(두 손을 맞잡고) and let's go to Black's house. (오른손을 높이 쳐들고)

 

활동 7: 가창안무 “Get in Line"

<수업을 위한 공간 구성>

① Everybody, stand up. (모두 일어선다.)

② Everybody, get in line in 5counts.

(5를 셀 동안 줄을 선다.)

③ T: 1, 2, 3, 4, 5 (교사의 앞에 학생들이 한 줄로 선다.)

④ Everybody, spread out. (모두 사방으로 흩어진다.)

⑤ Everybody, get in line in 3counts.

(3을 셀 동안 줄을 선다.)

⑥ T: 1, 2, 3. (교사의 앞에 학생들이 한 줄로 선다.)

⑦ Let's go to Black's House.

(한 줄로 서서 블랙의 집으로 간다.)

 

<교사의 시범: 가창안무>

T: Everybody, listen and watch.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① Hurry, hurry, hurry up, hurry up to get in line.

(학생들은 돌아다니고 교사는 한 곳에 서있는다.)

② Hurry, hurry, hurry up, hurry up to get in line.

(학생들은 돌아다니다가 교사가 서있는 곳으로 온다.)

③ Hurry up and make a line. (무대에서 걸어 다니다가)

④ Make a ling and straight line before Susan says stop! (계속 걸어 다니다가 stop에서 갑자기 멈춘다.)

(뒤의 줄에 서서 group 2가 할 때까지 기다린다. )

⑤ Where you are.

(오른손을 이마에 대고 오른발을 앞으로 내밀고.)

⑥ Let's go to Black's house.

(다 같이 행진하며 무대를 돌아다니다.)

활동 1:

P. 17.

* 색깔들의 울음을

위한 배경안무

* 영어활용하기

 

 

 

 

 

 

활동 2:

* p. 17-20의

대사를 말하고

안무하기

* 등장인물의 성격을 이해하기

* 영어활용하기

 

 

 

 

 

 

 

 

 

 

 

 

 

 

 

 

 

 

 

 

 

 

 

 

 

 

 

 

 

 

 

 

 

 

 

 

 

 

 

 

 

 

 

 

 

 

 

 

 

 

 

 

 

 

 

 

 

 

 

 

 

 

 

 

 

 

 

 

 

 

 

 

 

 

 

 

 

활동 3:  p. 19

Rain Dance

안무하기

* 등장인물의 성격을 이해하기

* 영어활용하기

 

 

 

 

 

 

 

활동 4:

* p. 20의

대사를 말하고

안무하기

* 등장인물의 성격을 이해하기

* 영어활용하기

 

 

 

활동 5:

* p. 20의

"Rain Drops"

안무하기

* 등장인물의 성격을 이해하기

* 영어활용하기

 

 

 

 

 

 

 

 

 

 

 

 

 

 

 

 

 

 

 

 

 

 

 

 

 

 

 

 

 

 

 

 

 

 

 

 

 

 

 

 

 

 

 

 

 

 

 

 

활동 6:

* p. 20-21의

대사를 말하고

안무하기

* 등장인물의 성격을 이해하기

* 영어활용하기

 

 

 

 

 

 

 

 

 

 

 

 

 

 

 

 

활동 7:

* p. 21의

"Get in Line"

안무하기

* 등장인물의 성격을 이해하기

* 영어활용하기

 

 

 

 

 

 

 

 

본 활동

Scene 2 전체를 실제 공연처럼 연습하기

* 대사의 활동과 순서를 배우기

사후

활동

<복습>

예비활동에서 배운 것을 복습한다.

<평가>

다음의 지시어를 사용해 복습한 내용을 평가한다.

T: I say and you act. (교사가 말하고 학생이 행동한다.)        

T: I act and you say. (교사가 행동하고 학생이 말한다.)

<정리>

T: 은선, can you be my helper?

은선: Yes, I can.

T: Put the toy truck and the doll into the basket.

* 복습

* 평가

* 소품 정리

 

Blocking은 지금까지 학생들이 배웠던 그리고 연습했던 모든 과정을 공연 전에 마치 실제처럼 해보는 것이다. 이번 호에는 장면 3에 대한 것이다. 교육적인 면에서 이 장면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블랙에게 폭력을 당했지만 색깔들은 왜 블랙이 그래야만 했는지를 스스로 깨닫게 되고 블랙을 이해하려고 한다. 그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특별히 잘못한 것은 없지만 블랙에게 오히려 사과를 하고 화해를 하러 가기로 결정을 한다. 이러한 극적인 감정표현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http://iecmusicenglish.comhttp://musicenglish.co.kr/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 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 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 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전 백석문화대학 출강

현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현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





[기사입력일 : 2017-01-05 12:50]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