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7-01-05 13:57]
홍광일의 오카리나 친구와 행복한 기행 -52



 세계적인  축제들

【리우 카니발 축제】리우 카니발은 포르투갈에서 브라질로 건너온 사람들의 사순절 축제와 아프리카 노예들의 전통 타악기 연주와 춤이 합쳐져서 생겨났다. 이것이 점차 발전하여 20세기 초, 지금과 같은 형식의 카니발이 완성되었다. 그러나 1930년대 초반까지는 보통의 거리축제에 지나지 않았다. 그 뒤 삼바학교들이 설립되고 학교별로 퍼레이드를 펼치면서 지금과 같은 큰 규모의 축제로 발전하였다. 삼바학교는 카니발을 위한 학교이다. 사람들은 삼바학교에 등록하여 1년 동안 퍼레이드를 준비한다. 최초의 삼바학교는 1928년 리우데자네이루의 흑인 빈민가인 에스타시오데사에 설립되었다. 지금은 여러 개의 삼바학교가 생겨 카니발이 열리면 학교의 명예를 걸고 퍼레이드를 준비한다. 리우데자네이루 시청에서는 주요 삼바학교에 보조금을 지급하기도 한다. 리우 카니발의 핵심은 삼바 퍼레이드이다. 삼바 무용수들이 퍼레이드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된 거리를 '삼바드로모'라고 하는데 총 6만 명을 수용할 수 있다. 또 타악기를 연주하는 대규모 밴드를 '바테리아'라고 한다. 삼바 퍼레이드에서 한 그룹마다 삼바 춤을 추는 사람만 약 4,000명에 이른다. 해마다 리우 카니발이 열릴 때면 전 세계에서 약 6만명의 관광객이 찾아오고 브라질 국내 관광객도 25만여 명에 이른다. 브라질을 찾는 전체 관광객의 3분의 1에 해당되는 사람들이 리우 카니발이 열리는 시기에 맞춰서 온다고 한다.

【독일 뮌헨 10월 맥주축제】독일에서의 맥주는 1516년 바이에른 왕국 빌헬름 4세 때 발표된 맥주 원료 순수령으로 그 품질이 계속 유지되었으며 국민적 음료로 사랑받아 왔고 사육제·부활절 축제 ·종교 행사 등에도 빠질 수 없는 필수품이 되었다. 맥주의 나라 독일에서는 일 년 중 각 지방의 특색에 맞춰 전국에 걸친 맥주 축제가 열리는데 그 중에서도 축제 기간 중 1,000여 개의 고유 민속 행사가 개최되는 세계적 관광 명소인 뮌헨 맥주축제가 가장 유명하다. 뮌헨은 인구 약 130만 명의 남부 독일의 중심 도시이며 독일 제3의 도시다. 12세기 이래 가장 화려한 궁중 문화를 꽃피웠던 바이에른의 수도였으며 16세기 이후 번성하던 르네상스와 바로크 , 로코코 양식의 문화유산이 곳곳에 남아 있고 미술관·박물관 등이 30여 개나 있으며 유명한 예술의 거리인 슈바빙을 갖고 있는 예술의 도시다. 또한 1972년 뮌헨 올림픽 개최지로도 유명하다. 그리고 역사를 자랑하는 ‘호프브로이’ ‘뢰벤브로이’ 등 6개의 맥주회사가 소재하는 곳으로 더욱 유명하다. 이 뮌헨에서 매년 9월말부터 10월초까지 약 2주 간에 걸쳐 가을 수확에 감사하는 옥토버페스트라는 세계 제1의 맥주 축제가 열린다.

일본의 마츠리】 일본의 마츠리는 원래 신이나 존경하는 사람에게 뭔가를 드리는 것을 의미했으며, 경외하는 마음으로 신을 맞이하고 신에게 존경의 마음을 표현하는 음식이나 그 외의 물건을 드려서 환대하고 풍요로운 생산, 번영, 평화로운 생활 등을 기원한 것이다. 특별한 것을 제외하면 모두 신사의 제사다. 전국 각지에 있는 신사나 불교사원에서 1년 중의 특정시기에 행해지며 많은 사람들의 참가하거나 구경하러 온다. 일본의 3대 마츠리 중의 하나인 동경 간다마츠리(神田祭)는 5월 14~15일 동경의 간다(神田)에 있는 간다 신사에서 행해지는 마츠리로 미코시(神輿)축제다. 미코시는 일본어로 가마라는 뜻인데 미코시가 에도성에 들어온 것은 1688년부터이며 에도인의 기질을 볼 수 있는 축제다. 동경에서는 히에(日枝)의 산노마츠리, 아사쿠사(淺草)의 산자마츠리(三社祭)와 더불어 동경 3대 마츠리다.

【배워봅시다】꽃의 축제 (오카리나 매니아 46~47p)

1. 16분 음표 4연음이 반복하여 등장하는데 옥타브를 도약하며 진행하고 더구나 빠른 진행 이기 때문에 음정이 부정확하게 연주되는 경우가 많은 부분입니다. 느리고 정확하게 반 복 숙달 한 뒤 정상 속도로 연주하도록 합시다.

2. 8~9마디와 같은 부분에서 스타카토는 약박에 속하고 테누토는 강박에 속해있는데 스타 카토를 할 때 너무 힘을 주어 끊어 연주하여 테누토보다 스타카토가 더욱 강하게 들리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기 바랍니다.

3. 12마디 뒤로 등장하는 리듬은 16분 쉼표 앞의 음이 스타카토와 동일하게 연주하여야 리 듬이 조금 더 강조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높은 ‘파’가 등장하는 구간에서는 앞뒤로 스타카토도 있고 높은 음 위주로 연주되어 전체 적으로 과도하게 힘을 주게 되는데 이 때, 높은 ‘미’ 또는 ‘파’에서 파열음이 나는 경우가 있으니 텅잉이나 호흡이 과도하게 세게 작용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기사입력일 : 2017-01-05 13:57]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