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7-03-16 14:08]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연극 수업(41)’


 

Color Land (19)

주제: Scene 4 Blocking

목적: 공연을 위한 무대활동

준비물: 모든 준비물

활동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

활동

활동 1: Scene 4

파트 1: (p. 22-23 대사)

Colors: Black! Black!

(오른 쪽에서 두 손을 입에 대고 크게 부르며)

Where are you Black?

(오른 쪽에서 두 손을 입에 대고 크게 부르며)

Black! Black!

(옆쪽에서 두 손을 입에 대고 크게 부르며)

Where are you?

(다른 옆쪽에서 두 손을 입에 대고 크게 부르며)

Black: Huh?(공을 발로 차면서 등장)

Who is calling me? (왼손을 이마에 대고 두리번거리며)

Colors: Black! Black!(블랙을 보고 박수를 치며)

There you are!(블랙에게 다가가며)

Black: Colors?(오른손을 앞으로 폈다가 오므리며)

Colors: Black!(뛰어와서 두 손을 가슴 쪽으로 당기며 귀엽게 블랙을 부르며)

Black: Yeah, yeah, (오른손을 위에서 탁 치면서)

I'm here.(왼손을 가슴에 대고)

What do you want?(오른손을 앞으로 펴며)

So..... (뒤로 물러나서) you washed yourself.

(색깔들을 위와 아래로 훑어보며)

Orange: We are here to say sorry.

(두 손을 아래로 내려서 맞잡고)

Black: What? (움찔거리며 뒤로 약간 물러나면서)

Yellow: Yeah, we are sorry (아래에서 두 손을 맞잡고) that we didn't play with you.

(두 손을 블랙 앞으로 내밀며)

Green: Yeah, we are sorry.(아래에서 두 손을 맞잡고) We called you ugly color.(허리에 두 손을 대고)

(두 손을 블랙 앞으로 내밀며)

Blue: Yeah, we are sorry(두 손을 가슴 쪽에서 맞잡고) about everything. (두 팔을 어깨 위에서 튕기며)

(두 손을 블랙 앞으로 내밀며)

Black: You..... (오른손을 내밀며) you guys really mean it? (천천히 앞으로 다가가며)

Colors: Yes, we do!(두 손을 가슴 쪽에서 맞잡고) So, please, play with us.(블랙의 팔을 붙잡고)

Black: Well the... (못이기는 척 하면서)

White: Black?(블랙에게 다가가서)

Don't you have to say something too?

(왼손을 입에 대고 블랙의 귀에 속삭이며)

Black: Hmm... (머리를 긁적이며) yeah, I guess I am sorry too.(어색한 듯이)

White: You guess? (왼손을 입에 대고 블랙의 귀에 속삭이며)

Black: Alright, (머리를 긁적이며) I am sorry that I ruined you, colors. (오른손을 색깔 쪽으로 펴며)

Colors: That's ok, (입에다 손을 대고) let's play together.

(블랙의 손을 잡으며)

Johnny: Colors, (색깔에게 손을 내밀고) I need some of you remember? (오른손을 색깔 쪽으로 움직이며)

Colors: Right!(두 손을 맞잡고) What color do you want?

(두 손을 Johnny 쪽으로 펴면서)

 

활동 2: 가창안무 “What Color Do You Want?"

Johnny: What color do you want my dear Susan,

(수잔의 어깨를 오른손으로 만지며) what color (두 팔을 앞으로 펴며) do you want to choose?(팔을 편 채로 수잔을 쳐다보며)

Susan: I want the red one (red에게 가서 일으켜 데려오며)

I want to choose the red.(red의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뒤의 줄에 서서 group 2가 할 때까지 기다린다.)

Colors: Pick me.

(옹기종기 모여서 손을 들어 선택해 달라고 조르며)

Red: Yes, yes! (끌려가면서 펄쩍 뛰며 왼팔을 위로 올린 다음 박수를 친다.)

Orange: Yeah!(두 팔을 흔들며 Susan을 끌어안으면서)

Susan: I'm sorry.(몇 명 남은 색깔들에게 미안해하면서)

Colors: I am the next one, (가슴에 손을 얹으며) not you.(다른 색깔에게 아니라고 손을 흔들며) No, no, no, (두 손을 앞에서 흔들며) I'm the next one,(두 손을 가슴에 얹고) not you.(다른 색깔에게 아니라고 손을 흔들며)

 

활동 3: 끝맺음과 댄스

All: The party is starting. (서로 마주 보고 팔을 내밀며 펄쩍 뛰면서 박수를 친다.)

Let's Dance! (경쾌한 음악에 맞추어서 춤을 춘다.)

활동 1: ColorsBlack의 대사

 

* 영어활용하기

 

 

 

 

 

 

 

 

 

 

 

 

 

 

 

 

 

 

 

 

 

 

 

 

 

 

 

 

 

 

 

 

 

 

 

 

 

 

 

 

 

 

 

 

 

 

 

 

 

 

 

 

 

 

활동 2:

* “What Color Do You Want?

안무하기

 

* 등장인물의 성격을

이해하기

 

* 영어활용하기

 

 

 

 

 

 

 

 

 

 

 

활동 3:

* P. 24 마지막 대사

본 활동

Scene 4 전체를 실제공연처럼 연습하기

* 대사의 활동과 순서를 배우기

사후

활동

<복습>

예비활동에서 배운 것을 복습한다.

<평가>

다음의 지시어를 사용해 복습한 내용을 평가한다.

T: I say and you act.

(교사가 말하고 학생이 행동한다.)

T: I act and you say.

(교사가 행동하고 학생이 말한다.)

<정리>

T: 은선, can you be my helper?

은선: Yes, I can.

T: Put the toy truck and the doll into the basket.

T: 재영, can you be my helper?

재영: Yes, I can.

T: Put the scarves into the basket.

* 복습

* 평가

* 소품 정리

 

Blocking 4는 지금까지 학생들이 배웠던 그리고 연습했던 모든 과정을 공연 전에 마치 실제처럼 해보는 것이다. 이 장면은 극 전체의 클라이맥스이면서도 결말을 동시에 다루고 있다. 장면 3 에서 색깔들은 비록 갑자기 나타난 블랙에게 무자비한 폭력을 당했지만 왜 블랙이 그런 행동을 해야만 했는지에 대한 문제를 놓고 그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을 하려는 마음을 가진다. 그리고 장면 4에서 색깔들은 그 마음을 행동으로 실천하고 있다. 그들이 블랙에게 먼저 한 명씩 다가 가서 손을 내밀고 사과를 하자 블랙 또한 어색하지만 그 사과를 받아들인다. 이때에’수잔과 쟈니’가 모두를 파티에 초대하여 함께 춤을 추면서 극은 막을 내린다.

이 극은 다양한 색깔들이 서로 자신이 더 잘났다고 다투면서 극이 시작한다. 그러던 중 블랙은 자신이 왕따를 당하고 있다고 느낀다. 그래서 그는 색깔들을 조롱하면서 괴롭히며 폭력을 휘두른다. 하지만 수잔과 쟈니가 나타나 그들간의 갈등을 해소하는 촉매제의 역할을 하면서 문제점을 제시하자 그들은 스스로 해결점을 찾고 우정을 지속하는 단계로 진전한다.

요즘은 학교폭력이 매우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러한 심각성을 내세워 경찰이나 자원 보안관을 학교에 배치하지만 해결에 도움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문제를 더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들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제기하여 해결을 도모하는 것이 항상 우선시되어야 한다. 이러한 학교폭력에 대한 내용을 연극을 통해서 학생들 스스로가 표현해본다면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마음이 선한 쪽으로 움직여질 것이다. 쉽지 않은 과정이지만 학생들의 자발적인 노력만이 학교폭력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러한 뮤지컬이 영어로 진행된다면 학생들이 음악은 물론 영어에도 흥미와 관심을 갖게 되어 인성뿐만 아니라 학습에도 놀라운 동기를 부여 받을 것이다.

 

다음 호에는음악영어연극(42)” 논의합니다.

http://www.iecmusicenglish.com

http://musicenglish.co.kr/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 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 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 전공, 문학박사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백석문화대학 출강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고든 음악협회 고문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





[기사입력일 : 2017-03-16 14:08]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