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7-03-16 14:40]
초등학생들을 위한 숙명유리드믹스 융·복합예술교육믹스 - 3



초등 융·복합 유리드믹스는

초등학교1.2학년 교과서에 예술적 감각을 더해

통합적으로 사고하고 창의성을 키워주는 음악교육입니다.

교육효과 - 유리드믹스(eurhythmics)100여년 역사를 가진 음악교육의 창시자 달크로즈(Dalcroze)의 음악교수법입니다. 달크로즈 음악교육은 긍정적인 성격 및 자존감 향상, 협동심 개발 등 정신적 요소를 바탕으로 두뇌개발 및 예술적 감각의 발달을 목적으로 합니다. 초등 융·복합 유리드믹스는 국어. 수학. 미술. 과학의 분리된 영역들을 단순히 주입및 반복하는 교육이 아니며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와 달크로즈의 음악교육을 통합하여 우리 아이의 사고력 개발과 창의성을 키워주는 융·복합예술교육입니다.

초등교과서와 함께하는 융·복합예술교육- Yes 1

 

9- 오선보/작곡 (여우야 여우야)

 

(교육목표) - 음정간의 간격을 배운다. 작곡과 작사를 경험해 본다.

(교육내용) - 1.계이름/작곡유리는 전래동요여우야 여우야2학년 우리나라-이웃나라 조 사 발표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으며 교재를 통해 여러 나라의 국기를 배워봅니 다.

2.전래놀이를 통해 오선보의 줄 칸 및 음정간의 관계를 익혀봅니다.

3.준비물 - 주사위, 계이름카드, 오선보 게임 판

*오선보와 작곡

융복합 유리드믹스 오선보 교육에서는 빠르고 정확한 독보력을 길러주기 위해 리듬교육, 솔페즈교육, 오선보 교육을 분리하여 습득. 통합과정이 단계적으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중 오선보 교육 만약에를 통한 계이름 게임은 한 줄 두 줄 3줄 악보를 교육 후 오선 줄을 익혀봅니다. 위 단계에 따른 교육을 통해 오선악보에서의 악보를 읽는 독보력 및 음악성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유리드믹스 솔페지 교육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계이름 .알파벳 익히기

2단계: 음정간의 관계 익히기

3단계: 화음 익히기

 

(준비하기)

1. 오늘 배울 노래를 배경음악으로 틀어 놓고 수업 시작 전 마음의 준비를 한다.

2. (일어나서)체조노래/유리드믹스 노래를 부른다.

3. (앉아서) p.38쪽 악보를 보고 오늘 배울 노래를 불러본다.

 

(탐색하기)36-37p

그림 속 여우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이야기 나누어보고 어떤 나라의 국기들이 줄과 칸에 있는지 질문한다.

교사: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여우가 뭐하고 있지?

학생1: 노래 불러요.

학생2: 악보 만들어요.

 

교사 :국기가 많네요. 어떤 나라 국기가 있을까?

학생1: 그리스요

학생2: 미국이요

학생3: 자메이카요.

학생4: 대한민국이요.

학생5: 스위스요

 

2.오선의 줄. 칸 배우기

1)오선보 따라 줄. 칸 인지 및 따라 그리기

교 사: 첫째 줄을 따라가면 스위스있네!

학생1: 둘째 줄 따라가서 미국이요!

학생2: 셋째 줄 따라가서 대한민국이요.

학생3: 넷째 줄은 없어요.

교 사: 자메이카는 어디에 있지?

학 생: 둘째 칸이요!

교 사: 스티커를 떼어 붙이고, 내가 붙이고 싶은 줄 칸에 붙여볼까?

 

3.오선에 국기 스티커 붙이기

1) . 칸에 해당하는 국기 붙이기 및 스티커 자유롭게 붙이기

2) 대한민국 국기 색칠해보기

tip) 내가 알고 있는 국기를 줄, 칸에 그려보고, 어느 나라의 국기를 어디에 그렸는지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4. 음정간의 관계 익히기-줄 칸을 충분히 인지했다면 음정과의 관계를 배워본다.

 

 

 

 

 

 

 

 

 

 

 

 

 

 

 

 

 

 

 

 

 

 

 

 

 

 

 

 

 

 

 

 

 

 

 

-음악에서 도는 숫자1도 표현하고, 수직의 개념으로 맨 아래 도를 시작으로 한칸 씩 올라갈수록 올라가는 계이름으로 표현됩니다. 스토리 텔링을 통해 계이름간의 수직적인 관계를 충분히 익혀본 후 음정간의 관계를 배워봅니다.

 

교 사: 미국에서 자메이카는 몇 도일까요?2

교 사: 스위스에서 미국은 몇 도 일까요?3

 

(활동하기)

아래 소개된 게임은 전래놀이인 여우야를 통해 줄,칸 인지 및 음정간의 관계를 익히고,

친구들과의 사회성.협동심을 함께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작사.작곡, 발표하기를 통해 창의성 및 사회성이 향상될 것입니다.

-게임 전 준비사항

1)교사는 미리 오선보 게임판과, 주사위2. 계이름카드를 준비한다.

-오선보 게임 판은 색깔테이프 또는 돗자리에 테이프를 오선으로 붙여 준비해 둔다.

2)팀을 나누고 게임규칙을 설명한다.

 

1.여우야 게임

-여우야 게임을 통해 줄 칸 인지하기.

가위 바위 보로 진 친구가 여우

다른 친구들은 여우야 노래를 부르며 여우지시에 따라 이동한다.

 

여우: 첫째 줄 올라가서 아이고 다리야

친구들: 죽었니! 살았니?

여 우: 살았다. 잡힌 친구가 여우가 된다.

교사는 줄. 칸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안전에 대해 충분히 설명 후

게임을 시작합니다.

 

2.음정게임

-게임방법

1)주사위는 게임 판 안으로만! 게임판 밖으로 나가면 땡!

2)선생님이 줄!또는 칸!으로 로 말한후,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숫자에 따라 줄.칸으로 움직인다.

3)주사위를 던져 숫자 6이 나오면 내가 가고싶은 줄 칸으로 이동한다.

4)친구들이 있는 곳의 계이름과 음정간의 관계를 맞추는 팀 1.

교사: 만약에 첫째줄이 미라면?

1: .시요!

교사:미에서 시는 몇도일까?

1:5도요

6)게임은 게임일 뿐 졌다고 속상해 하지말기!

 

3.나도 작곡가

교재39쪽의 셋째마디와 다섯째 마디를 작곡해 보고 둘째. 넷째. 일곱째 마디의 가사를 만들어 곡을 완성해 본다. 작곡을 할 때는 오선위에 그려진 리듬을 활용하여 그릴 수 있도록 하고. 가사는 음 하나에 가사 한 글자씩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한다.

(느낌 나누기)

-활동 중 가장 재밌었던 것을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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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일 : 2017-03-16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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