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7-03-16 15:35]
영. 유아 피아노교육의 접근 방법 – 3



특별기고】 이경실 교수

 

사계절 중 겨울이 아름다운 것은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고 오롯이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싹이 움트고 자라 꽃이 피고, 뜨거운 여름을 거쳐 낙엽이 지고나면 화려한 모습을 벗어낸 나무는 겸손한 자세로 겨울을 버팁니다. 겨울나무가 아름다운 또 하나는 그 안에 봄을 품고 있기 때문입니다. 겨울 동안에는 앙상한 가지 사이로 햇살도 보여 주고 찬바람도 맞습니다. 겨울이 깊어 갈수록 봄을 품고 있다는 것은 사랑이며 희망이며 미래입니다. 우리 아이들 4,5세 시절은 미흡하고, 부족하고, 여리고 미숙합니다. 그러나 그 미숙함 속에는 놀라운 음악적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어떤 음악적 환경에 노출되고 기본교육을 받느냐에 따라 미래가 결정지어지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음악을 사랑하고 평생 동반자로 여기는 만큼 음악교육이 과연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더 나은 교육을 위해 연구되며 발전하고 있는지 고민해 봐야 할 일입니다. 그렇기에 교사들은 더 나은 교육방법, 어린 시기에 좋은 선생님을 만나 행복한 음악기억을 갖도록 하는 것이 선생님들의 중요한 역할 중에 하나라 할 수 있겠습니다.

피아노 실기 접근 방법1.Storytelling을 잘 활용하라 - 4, 5세 아이들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호기심이 많습니다. 피아노를 치기 전부터 악보를 들이밀며 가르치려고 하는 시행착오를 줄여야 합니다. 많은 선생님들이 초반부터 악보를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고민하시는데 통합적 접근을 통해 소근육 운동, 시각 분화, 청각 분화 등을 위한 듣기훈련으로 마치 동화를 이야기 하듯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짝반짝 피아노 16쪽을 참고하시면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눌 만한 그림이 나옵니다. 이 그림은 아이들의 통합 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그림입니다. 아이들의 인지능력이나 상상력, 어휘력 등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는 아이를 위한 수업 방향을 정하도록 합니다. . 유아 피아노 교재는 통합에서 출발해서 점점 심화과정으로 지도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2. 손가락을 많이 움직일 수 있는 활동을 끝없이 하라 - 어린이들이 손가락 하나씩 움직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므로 손가락을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사전 연습을 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 피아노 실기를 연습하거나 계속 그림을 그리거나 색칠을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어린이들은 놀이와 게임을 통해서 발전하면 즐겁게 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업 후 만들기 한 것으로 주변 사람들과 게임을 할 수도 있으며 집에 가져가서 부모님과 형제들과 게임을 하도록 하면 스스로 소근육을 연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게임을 통해서 아이들은 음악에 즐거움을 느껴갈 수 있을 것입니다.

3. 자유로운 연주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 처음부터 악보를 들이밀고 부담을 주기보다는 자유롭게 연주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들에게 그림 악보를 지도 하실 때 주의할 점은 선생님이 의도하고 생각한 대로 강요하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즐기고 연습하도록 합니다. 아무리 어린 아이라고 해도 혼자 연습할 시간을 갖도록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려서부터 갖는 혼자만의 시간은 아이가 자라고 연습량이 늘어 날 때 좋은 습관이 될 것입니다.

레슨& 연습의 Tip* 처음 레슨 받은 뒤 아주 짧은 시간이라도 혼자 복습하도록 합니다. , 아이들은 혼자 있는 것을 무서워할 수 있으므로 선생님이나 언니들이 가장 잘 보이는 방에서 연습하도록 해야 합니다. * 처음부터 끝까지 선생님이 붙어 앉아 있으면 시간이 흘러도 선생님이 없으면 피아노를 치지 않는 아이가 될 것입니다. 혼자만의 시간을 주세요. * 처음엔 자세가 좀 불안정하고 미숙하더라도 선생님이 의도한 대로 억지로 이끌려고 하기 보다는 칭찬과 격려로 스스로 할 수 있다는 힘을 불어넣어 주도록 합니다. * 다음 날이 되면 전 날 배운 것을 혼자서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주세요. 그리고는 선생님이 반주를 해 주시거나 멋지게 들릴 수 있도록 함께 연주해 주세요. 자신감도 생기고 연주의 즐거움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성취감을 가질 수 있는 지도야말로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입니다. * 아이들에게 억지 연습과 선생님이 정해 놓은 목표보다는 아이의 특징을 파악하신 후 교육의 방향성을 타진하고 보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균형 잡힌 이론 접근 방법1. 실기의 기초가 되는 이론수업을 연상법으로 지도합니다.음악 용어는 외국어 하나를 더 배우는 것 같은 부담감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담을 주기 보다는 기초를 즐겁게 배우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인지와 지능의 균형감각을 통한 음악교육을 합니다. 4,5세 시기의 아이들은 모두 천재입니다. 엄청난 양의 공부를 통째로 암기하고 호기심이 왕성한 시기입니다. 이 때 뇌의 활성화가 일어나는데 지능과 인지의 발달도 함께 지도해야 합니다. 한쪽으로 치우친 수업 방식은 연관성을 주기 어려우며 균형 잡힌 뇌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3. 시각분화가 제대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합니다.아이의 지능과 해결능력이 함께 연결되어 지도하셔야 합니다. 악보를 보는 과정은 통합 예술인데 실제 우리는 아이들을 지도할 때 악보만으로 지도하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은 지루하고 지치기 쉽습니다. 다양한 접근방법으로 즐거움을 주는 교육을 시도해야 합니다. 씨를 뿌리면 싹이 나고 자라는 것처럼 우리 교사들은 마치 음악나무를 심는 것처럼 기다림과 순서를 잘 따라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2017년 한 해는 얼마만큼 키울 것인지 생각해보는 시간도 가지시길 바랍니다.






[기사입력일 : 2017-03-16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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