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7-03-23 11:50]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 연극수업(43)

 

Who are You?새 학기가 시작하여 처음 친구들을 만나서 음악연극활동을 할 때 사용하거나 아니면 극 중에서 적당한 장면에 사용할 수 있는 연극이다. 교사는 먼저 한 학생을 선정하여 몸 전체나 상반신을 가릴 수 있는 종이 가림 막을 가지고 자신을 감추도록 한 다음 나머지 학생들에게 그 학생이 누구인지를 알아내도록 한다. 이 때 노래가 아닌 챈트를 사용하여 음악의 리듬을 지도하고 영어의 대화를 시도하면 학생들은 아주 쉽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친구들과 한 팀이 되는 느낌을 가질 것이다.

 

Who are You? (track 2)

 

목적: Who are you?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인식하며 대화하는 노래 배우기

준비물: 숨을 수 있는 큰 종이 가림 막

활동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활동

<I am Game – 자기 소개하기 게임>

I am (누구) who are you?

리듬으로 시작한다. 기본 박 4개가 2마디

/

I am Su - san who are you?

I - 무릎치기

am - 손뼉치기

Susan - Su 왼손 엄지 옆으로 내기,

san - 오른손 엄지 옆으로 내기

Who - 다시 무릎치기

are - 손뼉 치기

you - 왼손 엄지 옆으로 내기

쉴 때 - 오른손 엄지 옆으로 내기

* 이렇게 계속 옆으로 돌아가면서 진행한다.

 

<Yes, I am” “No, I am not”>

T: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T: Yes I am. (머리에 손 동그라미)

No, I am not. (손으로 X 만들기)

T: Are you a girl?

S: Yes, I am. / No, I’m not.

T: Are you a boy?

S: Yes, I am. / No, I’m not.

 

<악기 나눠주기>

아이는 자신이 원하는 리듬스틱을 선택한다.

S: Can I have red sticks, please?

T: Here you go.

S: Thank you.

 

  • 소개하기

 

  • 친구 이름 알기

 

  • 긍정문/부정문에 대한 대답 알기

 

본 활동

스틱으로 연주하며 챈트한다.

  • 챈트 하기

 

 

 

 

사후활동

<복습>

T: Are you a girl? (Yes, I am / No, I am not)

<사후평가 1>

교사가 말하면 아이들은 Yes, I am 또는 No, I’m not을 동작한다. 지시어: I say and you act

<사후평가 2> 교사가 동작하면 아이들은 말한다.

지시어: I act and you say.

 

  • 복습 (1주)
  • 평가 (2-3주)

평가 1번을 잘 할 수 있게 되면

  • 평가 2번을 시작한다.

 

이와 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에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서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서로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모두 8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등장인물들은 교사의 의향에 따라서 결정한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는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직접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Who are You?

Scene 1:

A: Who are you?

B: Guess who I am.

 

Scene 2:

A: Are you a boy (girl)?

B: No, I am not.

A: Are you a girl (boy)?

B: Yes, I am.

 

Scene 3:

A: Are you wearing a pink shirt?

B: No, I am not wearing a pink shirt.

 

Scene 4:

A: Do you have long hair?

B: No, I don't have long hair.

A: Do you have short hair?

B: Yes, I have short hair.

 

Scene 5:

A: Do you have curly hair or straight hair?

B: I have curly hair.

 

Scene 6:

A: Where do you live?

Do you live in the house or in the apartment?

B: I live in the apartment.

 

Scene 7:

A: What grade are you in?

B: I am in fourth grade.

 

Scene 8:

A: Ah-ha! You are B, right?

B: You got it! I am B.

.

.

다음 호에는음악영어연극(44)” 논의합니다.

 

 





[기사입력일 : 2017-03-23 11:50]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