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7-05-25 14:34]
초등학생들을 위한 숙명유리드믹스 융.복합 예술교육 - 7



초등 융.복합 유리드믹스는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에 예술적 감각을 더한

통합적 사고력으로 창의성을 높여주는 음악교육을 말합니다.

교육효과 - 유리드믹스(eurhythmics)100여년 역사를 가진 음악교육 창시자인

달크로즈(Dalcroze)의 음악교수법입니다. 달크로즈 음악교육은 긍정적인 성격 및 자존감 향상, 협동심 개발 등 정신적 요소를 바탕으로 두뇌개발 및 예술적 감각의 발달을 목적으로 합니다. 초등 융.복합 유리드믹스는 국어. 수학. 미술. 과학의 분리된 영역들을 단순히 주입 및 반복하는 교육이 아니라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와 문연경교수의 음악교육을 통합하여 아이들의 사고력 개발과 창의성을 키워주는 융.복합 예술교육입니다. (음악세계에서 출간된 4권의 “Yes!"책은 학원 어린이를 위해 특별한 선물을 드립니다. 자료제공: 숙명유리드믹스 연구소 www.eurhy.com

초등교과서와 함께하는 융.복합 예술교육 - Yes 3

1- 유리듬(수학)보물 상자를 찾아라!참조 : 1학년 수학 - 규칙 찾기

·교육목표- 수 개념 리듬창작/한 마디 리듬패턴을 경험하고 신체로 표현하기

·교육내용- 교과서 수학1-2 규칙 찾기 내용을 바탕으로 수학 안에서의 반복되는 규칙성 즉 패턴을 음악의 리듬패턴 규칙과 연결하여 리듬과 수의 관계를 이해하고 제시된 리듬패턴을 통해 규칙적인 리듬감을 향상시킵니다. 신체로 다양한 리듬패턴을 표현하며 대근육 감각을 발달 시킬 뿐만 아니라 두뇌와 신체의 협응력을 키우고 긍적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을 길러줍니다.

·준비물주사위(교재),연필

준비하기

1. 오늘 배울 노래를 배경음악으로 틀어 놓고 수업 시작 전 마음의 준비를 한다.

2. (일어나서)체조노래/유리드믹스 노래를 부른다.

3. (앉아서) p.6쪽 악보를 보고 오늘 배울 노래를 불러본다.

탐색하기

1. 1. 한 단위 리듬 찾기-‘어떤 리듬 보물이 숨어있을까?

2 교사 ‘4분 음표 찾아라’ ‘8분 음표 찾아라’ ‘2분 음표 찾아라

-교사의 지시대로 해당하는 음표를 찾아 연필로 찍는다.

tip) 리듬표시에 대해 아는 아이들이 라면? ‘4분 음표는 몇 개?’ ‘8분 음표는 몇 개?’

리듬의 개수를 빨리 찾아 말하게 한다.

3. 누가 보물 상자를 숨겼을까? 스토리를 동해 리듬패턴 익히기

예시)독수리가 뭐라고 말하나요?

-껀 못 찾아44884 리듬패턴 말하고 따라 그리기

4. 음반을 들으며 리듬 찾기 게임

1)1절은 한 단위 리듬 찾기

예시)노래: 보물섬을 찾아 (교사지시-4) /해적선 타고서(8)/ 숲지나서(2) -교사가

지시하는 리듬 찾아 찍기

2)2절은 리듬패턴 찾기

예시)노래 : 팔팔팔팔사사 -해당하는 리듬패턴을 찾아 찍기

tip) 연필로 리듬을 찾아 찍을 때 양손을 모두 사용 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예시)1절 오른손/ 2절 왼손 2마디 단위로 손 바꾸기

반대손으로 바뀔때 어어~” “체인지등의 싸인을 만들어 빠르게 지시 할수 있도록 합니다.

5. 교사의 리듬패턴연주를 듣고 맞추기

- 피아노나 핸드드럼으로 다양한 리듬패턴을 연주하면 학생은 언어와 신체(손뼉 치기, 무릎 치기 등)로 표현한다.

활동하기

1. 주사위를 던져 보물섬을 떠나요.

1)p53. 주사위를 만들어 친구와 번갈아가며 던진다.

2)주사위의 나온 숫자만큼의 리듬을 짝타칩으로 이동한다.

3)보물섬에 먼저 도착하는 친구가 승리!

느낌 나누기

-오늘 배운 리듬패턴 중 기억에 남는 리듬패턴을 이야기해보고 신체로 표현해본다.

-CD NO.3 도레미 송으로 인사하기

 

 

 









[기사입력일 : 2017-05-25 14:34]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