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7-05-25 17:16]
홍광일의 오카리나 친구와 행복한 기행 - 57



이 곡은 1795, 베토벤이 작곡했으며 우리에게는 ‘G장조 미뉴에트로 익숙한 곡이다.

원래 미뉴에트(Minuet)는 우아한 걸음걸이를 의미하는 프랑스어로 프랑스의 고전 춤곡이지만 아름답고 기품 있는 음악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어 전 유럽에서 인기를 얻었으며 독일에서도 대표하는 무곡으로 많이 작곡되었다. 이 곡은 베토벤의 초기작품으로 알려져 있는데 1795년경에 작곡한 30여곡의 미뉴에트 가운데 가장 유명한 곡인데 이 곡은 당시 빈 미술가협회의 무도회를 위해 작곡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마 이 곡이 아니더라도 많은 사람들은 베토벤을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심지어 음악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도 베토벤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을 정도니 베토벤의 명성을 음악의 예술적 범주를 넘어선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베토벤이 사람들에게 존경받는 음악가로서 명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마도 예술에 대한, 음악을 향한 그의 열정만은 악성이라 불릴만한 위대함이기 때문일 것이다. 음악에 대한 열정으로 옷소매는 잉크로 얼룩져있고 밤낮없이 떠오르는 악상에 집중한 나머지 면도를 하다가 베이기도 했다는 일화는 음악에 얼마나 심취했었는지를 짐작케 하는 대목이며 그가 말년에 청력을 상실하여 음악인으로서는 최악의 상황이었음에도 주옥같은 명곡을 남긴 그의 예술가적 업적은 존경받기에 충분한 너무나 당연한 삶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겠다.

베토벤에게서 찾아보기 힘든 단점 한 가지를 굳이 든다면 악필이었다는 것인데 이것은 마치 떠오르는 악상을 마구 휘갈겨 적어 인쇄소로 넘기는 경우나 덤벙대는 성격 때문이 아닌가 하는 이야기도 있지만 실상은 이와 다르게 곡이 떠오르면 스케치와 반복되는 수정 그리고 곡이 완성되는 과정까지 항상 쉽지 않았고 어떤 곡은 보완과 수정을 거쳐 수년의 시간을 거쳐 완성되기도 하였는데 기록을 통하여 상당히 꼼꼼하고 철저한 작품을 추구했던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번호에 게재된 ‘G장조 미뉴에트엘리제를 위하여와 같은 소품들도 대중에게 인기가 많지만 대중적인 교향곡 제9합창이나 영웅’ ‘전원등의 작품들은 클래식 애호가가 아니더라도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작품이라 말할 수 있으며 그 밖에 알려진 수많은 작품들 또한 200년이란 세월을 거슬러 올라가 이미 세상을 떠난 그에게 예술적 칭송과 더불어 아직도 살아 숨 쉬는 그의 정신이며 그의 혼이라 말할 수 있겠다.

배워봅시다-베토벤의 "사장조 미뉴에트"(오카리나 마니아 56p)

1. 첫 번째 반복까지의 멜로디는 부드럽게 연주해야 하는데 이 때 부점이 바르게 지켜지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리듬이 바르게 연주되면서도 부드럽게 연주되도록 합시다.

2. 두 번째 단 끝부분부터 네 번째 단 처음부분까지 원곡에서는 한 옥타브 위에서 연주를 하지만 싱글 오카리나의 경우 음역이 벗어나기 때문에 옥타브를 낮추어 기보되어 있습니 다. 더블이나 트리플 오카리나로 연주할 경우에는 한 옥타브 위에서(두 번째 단 끝부분 부터 4마디) 연주하도록 하며, 악보에 기보된 그대로 연주할 경우에는 낮은 음의 음정에 주의합시다.

3. 네 번째 단에서 새로 시작하는 멜로디는 슬러와 스타카토가 반복됩니다. 아티큘레이션에 주의하여 연주합시다.

4. 여섯 번째 단에서 등장하는 멜로디는 세 개의 음씩 묶여서 슬러 처리가 되어 있으나 핑 거링이 정확하지 않는 경우에는 부드럽게 텅잉을 하면서 연주하도록 합니다.

(다른 관악기와 다르게 오카리나의 경우 여러개의 음을 슬러를 할 경우 음이 불분명하게 연주되는 경우가 있어 부드럽게 텅잉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사입력일 : 2017-05-25 17:16]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