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7-08-25 17:45]
숙명유리드믹스 융·복합예술교육 - 10



초등 융·복합 유리드믹스는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에 예술적 감각을 더해

통합적으로 사고하고 창의성을 키워주는 음악교육입니다.

 

초등교과서와 함께하는 융·복합예술교육 - Yes 4

10. 꼭꼭 숨어라<초등교과서 4학년 국어활동-재미있는 말(꿈꾸는 징검돌)>

·교육목표- 노래와 함께 셈여림표와 빠르기말 경험하기

·교육내용- 4학년 국어활동: 재미있는 말 꿈꾸는 징검돌동화내용을 이야기 나누고 그림 안의 다양한 음악용어들을 찾아 노래와 함께 셈여림표(pp.p,mp,mf,f,ff), 빠르기 말(Adagio,Andante,Moderato,Allegro,Presto)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 주사위(교재), 색연필, 짝타칩, 짝타킹(노랑, 핑크, 파랑)

준비하기

1. 오늘 배울 노래를 배경음악으로 틀어 놓고 수업 시작 전 마음의 준비를 한다.

2. (일어나서)체조노래/유리드믹스 노래를 부른다.

3. (앉아서) p.42쪽 악보를 보고 오늘 배울 노래를 불러본다.

탐색하기   (징검다리 건너는 그림 참고)

1. 동화책 꿈꾸는 징검돌의 한 장면이다. 어떤 내용일까?

(주인공의 아빠가 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시는 장면)

1. 손을 들고 교사가 지시하는 학생이 이야기하도록 규칙을 정해 준다.

2. 기존의 책 내용을 이야기해도 좋지만, 새로운 내용을 창작하여 말하는 것도 즉흥을 통한 창작활동으로 매우 좋다.

2. 아빠가방에서 셈여림표, 빠르기말이 떨어졌나봐. 찾아볼까?

1) 아다지오로 찾아볼까? (양손 동그랗게 안경처럼 만들어서 동그라미 느리게 돌리기)

프레스토로 찾아볼까?(양손 동그랗게 안경처럼 만들어서 동그라미 아주 빨리 돌리기)

피아노로 찾아볼까?(양손 동그랗게 아주 작은 동그라미 만들어서 눈도 작게 뜨고 보기)

포르테로 찾아볼까?(최대한 큰 안경을 만들고 눈도 크게 뜨며 보기)

2) 셈여림표와 빠르기말을 찾아 로 표시한다.

오른쪽 아래 박스 안에 있는 셈여림표와 빠르기말 중 그림 안에서 찾은 것은 함께 로 표시하여 몇 개를 찾았는지 스스로 체크해볼 수 있도록 한다.

 

3) 우리가 숨겨볼까?

- 학생들이 숨기고 싶은 곳에 셈여림표와 빠르기말을 써 넣어본다.

- 옆 친구와 책을 바꿔서 찾아본다.

그림 안에 써 넣으며 더 기억할 수 있고, 스스로 문제를 만든다는 성취감을 느껴볼 수 있도록 한다.

 

활동하기 (그림1,2참고)

짝타 킹과 노래하기 짝타 킹을 끼운다. (노란색-, 핑크색 , 파란색-발바닥)

노래가사

동작

꼭꼭 숨어라 꼭꼭 숨어라

(혼자)

손으로 얼굴가리고 노래

피아니시모 숨었다

(혼자)

2번 손가락 부딪히며 노래(리듬으로 연주)

피아노 숨었다.

(혼자)

2,3번 손가락 부딪히며 노래(리듬으로연주)

메조피아노 숨었다.

혼자)

1~5번 손가락끝만 부딪히며 노래(리듬으로 연주)

메조포르테 숨었다.

(혼자)

손바닥 마주대며 노래(리듬으로 연주)

포르테 숨었다.

(혼자)

박수치듯이 부딪히며 노래(리듬으로 연주)

포르티시모 숨었다.

(혼자)

양손 소리와 공간 크게 부딪히며 노래(리듬으로 연주)

2. 아다지오 숨었다.

(친구와)

양손 마주대고 노래의 템포에 맞춰 동그라미 그리며 노래

안단테 숨었다.

(친구와)

양손 마주대고 노래의 템포에 맞춰 동그라미 아다지오와 반대방향으로 그리며 노래

모데라토 숨었다.

(친구와)

양손 마주대고 노래의 템포에 맞춰 동그라미 안단테와 반대방향으로 그리며 노래

알레그로 숨었다.

(친구와)

양손 마주대고 노래의 템포에 맞춰 동그라미 모데라토와 반대방향으로 그리며 노래

프레스토 숨었다.

(친구와)

양손 마주대고 노래의 템포에 맞춰 동그라미 알레그로와 반대방향으로 그리며 노래

모두모두 숨었다.

(친구와)

양손 마주대고 노래의 템포에 맞춰 동그라미 프레스토와 반대방향으로 그리며 노래

2. 빠르기말을 미술작업을 통해 보이는 음악으로 느껴본다.

1) 빠르기말을 읽으며 색연필로 따라 그려본다.

2) 노래에 맞춰 빠르기말을 따라 그려본다.

색연필로 따라 그릴 때 악절에 맞춰 반대 손으로도 바꿔 양손을 사용하며 두뇌 자극을 돕는다.

3. 게임을 통한 셈여림 익히기

- 각 셈여림이 가지고 있는 무게감 크기를 숫자로 표시하며 양의 개념을 함께 익혀본다. - (두어린이 그림참고)

<게임방법>

1) 두 명씩 나란히 옆으로 앉는다.

2) 53p의 주사위를 만든다.

3) 각자 말로 사용할 짝타 칩을 고른다.

4) 책은 한권으로 같이 진행한다.

5) 게임시작 전 게임판 돌 위에 적힌 추가내용(‘1칸 뒤로’ ‘다시 처음으로)들은 교사가 함께 설명하며 이해시킨 후 진행하도록 한다.

6) 순서를 정한 후 한명씩 주사위를 던져 나오는 셈여림의 해당 칸수만큼 움직여 짝타 칩을 올려놓는다. (pp:1, p:2, mp:3, mf:4, f:5, ff: 6)

7) 목적지에 먼저 도착하는 친구가 승리

함께 이야기 나누기

  • 좋아하는 동화책에 대해 말하기
  • 셈여림표 중 어떤 것이 표현하기 가장 재밌었는지, 힘들었는지 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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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일 : 2017-08-25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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