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7-12-29 14:31]
오카리나 친구와 행복한 기행-63



유모레스크유머 감각을 의미한다?

영향을 받는 것이 좋은가? 아니면 영향을 받지 않고 나만의 것을 고집하는 것이 좋은가?

상당히 주관적 입장이 아니고서는 답에 이르기 어려운 질문일 것이다. 하지만 음악가라면 영향을 받는 것이 정답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 물론 많은 음악가들은 자신이 고집하는 형식이나 음악적 성향을 주장하고 이를 목숨과도 같이 여기는 경우를 종종 본다. 하지만 그러한 자기주장이 강한 음악가라 하더라도 사랑하는 연인으로, 아름다운 자연으로, 자신을 둘러싼 여러 가지 요소들에 의해 그리고 때로는 역사적 현장에서의 큰 사건으로 말미암아 영향을 받고 음악을 탄생시킨다. 유모레스크 역시 유럽 태생의 드보르작에게는 본래의 스타일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많은 이들에게 잘 알려진 드보르작의 교향곡 신세계를 통하여 그가 미국 생활을 한 것에 대해서는 이미 알려진 바 있다. 그는 미국 생활에서 적지 않은 영향을 받았고 유모레스크라는 작품을 탄생시키는 배경에 미국생활의 영향이 매우 컸다. 정형화 되어있는 형식보다 자유롭고 해학적인 분위기를 표현하고 있는 이 곡을 보면 알 수 있고 또한, 이 곡에서 주로 사용되는 5음계와 자연 단음계는 이를 알 수 있게 해준다. ‘유모레스크유머 감각을 의미한다. ‘유머 감각이란 재치’, ‘위트’, ‘창의력’, ‘긍정의 마인드와도 무관하지 않다. ‘재치란 어떤 상황에서 일을 눈치 빠르게, 능숙하게 그리고 슬기롭게 처리하는 솜씨를 뜻하며 위트란 말이나 글을 즐겁고 재치 있고 능숙하게 구사하는 능력을 뜻한다. 그리고 눈치 빠르고 슬기로우려면 창의력이 필요하며 위의 재치’ ‘위트’ ‘창의력모두는 긍정의 마인드에 아우르는 내용이기도 하다. 따라서 유머 감각재치이고 위트이며 창의력이고 긍정의 마인드인 것이다. 드보르작은 미국이라는 타향에서 자신의 고국을 그리워하기도 하였지만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재창조하는 것에 대하여 주저하거나 두려움을 갖지 않았다. 아마 그런 것을 두려워했거나 꺼렸다면 미국행을 택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결국 드보르작의 유머 감각은 그를 미국으로 이끌었고 예술적인 위트를 발휘하여 유모레스크를 창조하였으며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이 음악을 통한 행복과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이다. 드보르작은 참으로 유머 감각이 있는 사람이다.

배워봅시다유모레스크 (오카리나 마니아 70~71p)

1. 드보르작의 유모레스크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멜로디인 도입 부분은 막상 연주하면 일반적인 부점과 같은 형태로 연주되는 경향이 많습니다. 쉼표에 주의하고 슬러를 지켜 서 최대한 원곡의 해학적인 느낌이 표현되도록 합시다.

2. 5마디는 옥타브를 도약하는 부분으로 음정에 주의하여야 하며 6마디는 3연음과 이어진 16분 음표 모두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3. 5~16마디는 강약의 변화가 많으므로 최대한 조절하여 연주하되 음정에 영향이 없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4. C minor 부분에서는 격정적으로 연주하도록 합니다.

 

·Poco lento e grazioso(조금 느리고 우아하게) ·piu mosso(보다 빠르게)

·cresc(크레센도):점점세게 ·dim(디미누엔도):점점여리게

 





[기사입력일 : 2017-12-29 14:31]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