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8-01-18 15:47]
동화책으로 피아노 지도를? 피아노 교육으로 책 읽는 습관을?



독서와 피아노 지도가 가능한 융·복합 다중지능의 피아노교육

(문연경 교수의 Bookipiano2가 시작된다)

문연경 교수의 Bookipiano2는 부기피아노1을 접한 36개월 이상 혹은 부기피아노1을 접하지 않은 만 4~7세 유아를 위한 독서지도와 피아노지도가 가능한 융·복합 다중지능의 피아노교육 책입니다. 책 읽는 습관·입체적인 상상력·개성적인 표현력을 키워주는 Bookipiano2는 언어와 뇌 발달과 음악교육, 수학 뇌 발달과 음악교육, 미술 뇌 발달과 음악교육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림책 속 이야기를 음악으로 읽어준 후, 손가락 강화, 악보부기, 피아노 연주를 하는 피아노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원 또는 개인레슨, 그룹레슨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스펀지 같은 뇌를 가진 유아기에 고품격 융·복합 다중지능 피아노 교육을 경험시켜 주세요.!!

P. 6~7 <오선보부기 : 쉽고 재미있는 악보를 통해 독보력을 익힙니다>

(그림)

● 교육목적 : 주요 언어리듬을 익히고 줄, 칸과 이선을 인지합니다.
● 스토리요약 : 빨간 지붕 집에 도둑이 들었어요. “도둑이 도망간다!” 소식을 듣고 나타난 경찰은 용의자를 찾아 급히 출동했어요. “범인 잡으러 출동하자! 삐뽀삐뽀”
● 교육내용 : 도둑을 잡으러 경찰이 출동했어요. 부릉부릉~~ 출동해 삐뽀삐뽀() 도둑을 잡자() 도망가는 도둑이 일선으로 쭈욱- 출동하는 경찰차 이선으로 쭈욱-
● 교육단계(step 1 : 쉬운 단계 / step 2 : 도전 단계)
(step 1 : 쉬운 단계)
A : 점선을 따라 크레용으로 이선을 그리고 줄, 칸 스티커를 붙여요.
B : 그림속 계이름을 색칠해요.
(step 2 : 도전 단계)
A : 이선과 칸에 도장찍기 놀이해요.
B : 흰건반 그림에 각 손가락으로 연주해요.(2, 3번)

※ 피아노연주(지도) : “도둑 잡으러 출동하자!” 교사는 피아노에서도 아이가 흥미를 갖고 즐겁게 연주할 수 있도록 스토리를 연결합니다. 주요 언어리듬 ‘출동해 삐뽀삐뽀() 도둑을 잡자()’를 탬버린 또는 방울벨, 자동차교구로 활용하면서 신나게 익히고 피아노 흰건반에서 반복한 언어리듬을 각 손가락 2, 3번으로 차례가기 연주 지도합니다.

P. 8 <손가락부기 : 쉽고 재미있는 악보그리기 활동을 통해 독보력을 익힙니다>

(그림)

● 교육목적 : 손가락 2, 3번으로 흰건반 연주합니다.
● 스토리요약 : “도둑이 건반위로 도망간 것 같아요. 얼른 잡아주세요!” 00야. 오늘 경찰이 되어서 함께 도와줘. 너의 도움이 필요해~.
● 교육내용 : 건반위에 도둑을 잡으려면 너희들의 도움이 필요해. 2번과 3번 손가락으로 도둑을 잡자() 도-레(), 미-파(), 솔-라()
● 교육단계(step 1 : 쉬운 단계 / step 2 : 도전 단계)
(step 1 : 쉬운 단계)
A : 각 손등, 손가락에 경찰스티커를 붙인 후 손가락 그림에서 피아노치듯 움직여요.
B : 계이름을 색칠해요.
C : 점선을 따라 이선을 그려요.
(step 2 : 도전 단계)
A : 언어리듬을 따라말하며 흰건반 그림에 도레, 미파, 솔라를 손가락 2, 3번으로 동시 또는 연결해서 연주해요.
B : 2개의 검은 건반을 찾아보고 손가락 2,3번으로 연주해요.

※ 피아노연주(지도) : “경찰로 변신!. 출동하자” 유아의 손등과 손가락 2, 3번 손톱에 경찰스티커를 붙이고, 흰건반에서 계이름 도-레(), 미-파(), 솔-라() 연결하며 차례가기 연주합니다. 이때 교사가 지시하는 손가락 움직임을 어려워하는 유아는 천천히 인지할 수 있도록 교사가 모델링을 보여준 뒤 ① 각 손가락 2번, 3번으로 연주 ② 손가락 2, 3번 동시에 두 개 건반누르기 또는 차례로 연결하여 연주하기로 차근차근 단계별 접근해서 지도해 주시면 좋습니다.

P. 9 <건반부기 : 그림책 속 이야기를 활용하여 피아노의 검은건반과 흰건반을 인지합니다>

(그림)

● 교육목적 : 스마일공으로 포르테, 피아노 및 주요 언어리듬을 연주합니다.
● 스토리요약 : 도둑이 피아노와 포르테도 훔쳐서 달아났어요.! 숨어있는 범인은 어떤모습일까요? 뻔쩍거리는 치아 교정끼고, 빨간 네모안경을 쓰고 초록 옷 입은 뚱뚱보에 번들거리는 대머리…. 도둑의 단서들이랍니다. 어서 도둑을 찾아주세요!.
● 교육내용 : 도둑을 찾는 단서들로 도둑을 찾아보자. 번쩍번쩍 치아교정(), 초록옷 뚱뚱보 (), 번들번들 대머리 (), 빨간 네모 안경 ()
● 교육단계(step 1 : 쉬운 단계 / step 2 : 도전 단계)
(step 1 : 쉬운 단계)
A : 계이름과 검은건반을 색칠해요.
B : 숨어있는 포르테와 피아노를 찾아서 색칠해요.
(step 2 : 도전 단계)
A : 도둑을 찾는 단서 스티커를 붙여요.
B : 도둑을 찾는 단서 언어리듬을 스마일공으로 연주해요.

※ 피아노연주(지도) : 교사는 도둑을 찾는 단서 언어리듬에 맞는 신체터치, 신체움직임을 유도하고 셈여림 (포르테, 피아노)로 표현해 보면서 유아가 충분히 언어리듬을 익히고 즐겁게 온몸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다음 피아노 건반에서 촉감이 좋은 스마일공으로 양손 연주 및 각 손가락 2, 3번으로 언어리듬과 셈여림(포르테, 피아노)을 연주 지도합니다.







[기사입력일 : 2018-01-18 15:47]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