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8-02-09 13:20]
독서 지도와 피아노 지도가 가능한 융·복합 다중지능의 피아노교육



동화책으로 피아노 지도를? 피아노 교육으로 책 읽는 습관을?
 

문연경 교수의 Bookipiano2가 시작된다 - ?

문연경 교수의 Bookipiano2는 부기피아노1을 접한 36개월 이상 혹은 부기피아노1을 접하지 않은 만 4세~7세 유아를 위한 독서지도와 피아노지도가 가능한 융·복합 다중지능의 피아노교육 책입니다. 책 읽는 습관·입체적인 상상력·개성적인 표현력을 키워주는 Bookipiano2는 언어와 뇌 발달과 음악교육, 수학 뇌 발달과 음악교육, 미술 뇌 발달과 음악교육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림책 속 이야기를 음악으로 읽어준 후 손가락 강화, 악보부기, 피아노 연주를 하는 피아노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원 또는 개인레슨, 그룹레슨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스펀지 같은 뇌를 가진 유아기에 고품격 융·복합 다중지능 피아노 교육을 경험시켜 주세요.!!

● 준비물 : 어린이용 손장갑, 양말, 스티커(교재 뒷장)
활용악기 & 교구 : 노란마라카스, 습자지

P. 10 ~ 11 <손가락 부기 : 쉽고 재미있는 악보그리기 활동을 통해 독보력을 익힙니다. - 그림참조>

● 교육목적 : 손가락 2, 3, 4번, 손가락 1, 5번 인지합니다.
● 스토리요약 : 와~저기 썰매 아저씨다. 신나게 썰매 타러 나가려면 따듯하게 옷을 입어야 해. 잠깐만! 어떤 옷을 입을까?
● 교육내용 : 썰매타러 가자(♩♩), 잠깐만*(♩♩♩*) 옷 입고*(♩♩♩*) 음~~ 어떤 옷을 입지?(♩♩) 청바지(♩♩♩*), 우주복(♩♩♩*), 양말(), 모자(), 스웨터(♩♩♩*)
● 교육단계(step 1 : 쉬운 단계 / step 2 : 도전 단계)
(step 1 : 쉬운 단계)
A : 손가락 그림에 손톱스티커를 붙여요.
B : 옷 그림을 색칠하고, 언어리듬 노래해요.
(step 2 : 도전 단계)
A : 손가락 1, 5번을 연결해서 손톱그림에 연주해요.
B : 손가락 2, 3, 4번을 연결해서 피아노 검은 건반에서 연주해요.

※ 피아노 연주 지도 : “썰매를 타러 나가자. 어떤 옷을 입을까?” 교사는 유아와 스토리텔링을 후 교사가 지시하는 신체부위 터치 등 리듬을 표현합니다. 리듬이 끊이지 않게 지도를 하는 것이 좋고, 신체리듬은 손으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온몸으로 리듬치기를 한다는 것을 교사가 먼저 보여주어 방법을 제시해 주세요. 그리고 악기(마라카스)를 활용하여 연주하면 유아의 흥미도 및 집중도를 더 끌어 올릴 수 있으므로 충분히 활동 후 피아노로 연결합니다. 먼저 각 손가락 2, 3번으로 검은 건반 2개 찾아서 2음절을 먼저 연주합니다. 가령 양-말, 모-자, 바-지 등 이-분, 이-분 () 리듬으로 연주해 보고 다음 각 손가락 2, 3, 4번을 검은 건반 3개 찾아서 3음절 사 사 사 쉿 (♩♩♩*) 리듬으로 연주합니다. 그 다음 도전단계로 천천히 손가락 2, 3, 4번 연결해서 검은 건반을 연주하도록 지도해주세요.

P. 12 <건반 부기 : 그림책 속 이야기를 활용하여 피아노의 검은 건반과 흰 건반을 인지합니다. -그림참조>

● 교육목적 : 피아노 검은 건반 2개, 3개 인지합니다.
● 스토리요약 : 우아~ 창밖에 흰 눈이 내려요. 썰매 타러나가자. 잠깐만 기다려~. 어? 옷 입고 보니 썰매 아저씨가 사라졌네! 썰매아저씨 오실 동안 뭘하고 있을까? “나는 그림을 그려야지~.”, “나는 로봇이랑 놀거야.”
● 교육내용 : 썰매 아저씨가 안보이네. 썰매 아저씨 기다리며 집에서 장난감이랑 놀아요~ 연-필(), 지우개(♩♩♩*), 로봇(), 축구공(♩♩♩*).
● 교육단계(step 1 : 쉬운 단계 / step 2 : 도전 단계)
(step 1 : 쉬운 단계)
A : 미끄럼틀 검은 건반을 색칠해요.
B : 언어리듬을 말하며 검은 건반을 각 손가락으로 연주해요.(2, 3, 4번)
(step 2 : 도전 단계)
A : 장난감 스티커를 붙여요.
B : 찾은 장난감이 무엇인지 언어리듬을 말하며 검은 건반을 손가락 2, 3, 4번 연결해서 연주해요.
※ 앞에 손가락부기와 함께 피아노에서 연결해 주세요.

P.13 <오선보 부기 : 쉽고 재미있는 악보를 통해 독보력을 익힙니다.-그림참조>
 

● 교육목적 : 언어 리듬 따라하고 줄, 칸 인지합니다.
● 스토리요약 : 야호! 썰매아저씨다. 이제 썰매 타러가자! 흰 눈 사이로 썰매타고 달려가 보자. 동글동글 눈송이로 눈사람도 만들자.
● 교육내용 : 줄 따라 달려가자. 슝~ 썰매타고(♩♩♩♩) 달려가 보자(♩*). 큰 눈사람은 포르테! 작은 눈송이는 피아노! 줄, 칸에 함께 그려보자.
● 교육단계(step 1 : 쉬운 단계 / step 2 : 도전 단계)
(step 1 : 쉬운 단계)
A : 빨간 점선을 따라 줄을 그려요.
B : 눈송이와 음표 머리 스티커를 붙여요.
(step 2 : 도전 단계)
A : 줄, 칸 글씨, 쉼표 색칠 후 눈송이를 줄, 칸에 그려요.
B : 음표 기둥을 따라 그리고, 언어 리듬을 피아노에 연주해요.

※ 피아노 연주 지도 : 교사와 함께 눈이 내리는 장면을 상상하며 이야기에 따라 동작도 해 보고 교구로 표현하는 활동한 후, 피아노로 연결하여 연주해 봅니다. 예로 습자지 교구를 활용하여 “눈송이를 만들어보자~ 1, 2번 손가락으로 쭈~욱. 레가~토. / 스.타.카.토” 음악용어를 말하며 습자지로 소리의 길이를 감각적으로 느껴보고, 동글동글 뭉쳐서 포르테, 피아노 눈송이도 만들어보는 시간도 가진 후, “피아노로 눈송이가 크다 포르테!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까?” 교사와의 대화를 피아노로 연결하여 유아가 생각한 느낌을 자유롭게 즉흥 연주함으로써, 사물 및 상황을 상상하는 능력과 함께 음악적인 감각과 표현력을 키웁니다.







[기사입력일 : 2018-02-09 13:20]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