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8-04-12 18:26]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 연극수업 (55)’


“Fire Engine 은 소방차가 불을 끄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늦은 겨울에서 봄으로 가는 계절에는 건조한 대지, 과도한 난방, 야외에서의 연료사용 등으로 불이 나기가 쉽다. 학생들에게 소방차의 활동을 연극으로 표현하도록 하면 교육적으로 유익할 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활동으로 동기를 부여해 줄 수 있을 것이다.

 

Fire Engine (track 25)

 

목적: 소방차에 대하여 알기불 끄기 활동

준비물: Fire Engine Sequence Cards

활동

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

활동

<악기 나눠주기>

T: What is this?

S: That's a Jingle Tap.

T: Say, "Can I have a jingle Tap, please?"

S: Can I have a jingle tap, please?

 

<활동흡수>

Ree-oo, Ree-oo (악기를 흔든다)

1, 2, 3, 4, pull (잡아 당긴다)

Put up the ladder (사다리를 놓는다)

Go up the ladder (사다리를 올라간다)

Put out the fire (불 끈다)

Hooray ~ (야호 소리친다)

 

<Sequence Card 활동>

노래를 몇 주 한 뒤에는 순서 카드를 보여주며 설명한다.

카드를 섞어놓고 아이들에게 순서대로 나열하도록 한다.

 

  • * 불을 끄기 위 한 순서를 익힌다.
  •  
  • * Sequence Card를 사용하여 불 끄기 순서를 알아본다.
  •  
  • * 활동에 필요한 영어어휘를 익힌다.

.

본 활동

노래하며 율동 하기

<노래와 율동>

 

사후

활동

<평가>

예비활동의 내용을 평가한다.

I say and you act.

I act and you say.

<Sequence Card>

교사가 이야기를 해 주면 그 이야기에 맞는 카드를 집는다.

(이야기는 예비활동 참조)

 

 

  • 대화하기
  • 듣기와 말하기
  • 복습과 평가

 

 

이와 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에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서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서로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8 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등장인물들은 교사의 의향에 따라서 결정한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는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직접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Fire Engine

 

Scene 1:

A: Fire! Fire! The store is on fire.

B: Somebody please call the fire department.

 

Scene 2:

C: Do you know what number it is?

D: 119 is the number to call the fire department.

 

Scene 3:

E: Hello? This is an emergency. Help us!

Fireman 1: Who are you? And where are you?

 

Scene 4:

E: I am E, and I'm at Sweet Bun Bakery.

Fireman 1: What is the address of that place?

E: The address is 368 Rose Street.

Fireman 1: Okay, we will be there right away.

 

Scene 5:

F: Here comes the fire engine.

G: The firemen pull out the water hose.

 

Scene 6:

I: Look! They put up the ladder.

J: And they go up the ladder now.

 

Scene 7:

K: Wow! They put out the fire now.

L: The fire is gone.

 

Scene 8:

M: Hooray! Fire is gone. People are cheering now.

N: Hooray! The fire is put out. Let's cheer up now.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 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 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 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전 백석문화대학 출강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현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





[기사입력일 : 2018-04-12 18:26]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