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8-06-19 15:29]
동화책으로 피아노지도를? 피아노교육으로 책 읽는 습관을?



        독서지도와 피아노지도가 가능한 유리드믹스 융복합 다중지능의 피아노교육

교육소개 및 효과 -  문연경 교수의 Bookipiano2는 부기피아노1을 접한 36개월 이상 혹은 부기피아노1을 접하지 않은 만 4세~7세 유아를 위한 독서지도와 피아노지도가 가능한 융복합 다중지능의 피아노교육 책입니다. 책 읽는 습관 · 입체적인 상상력 · 개성적인 표현력을 키워주는 Bookipiano2는 언어와 뇌 발달과 음악교육, 수학 뇌 발달과 음악교육, 미술 뇌 발달과 음악교육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림책 속 이야기를 음악으로 읽어준 후, 손가락 강화, 악보부기, 피아노 연주를 하는 피아노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원 또는 개인레슨, 그룹레슨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스펀지 같은 뇌를 가진 유아기에 고품격 융복합 다중지능 피아노 교육을 경험시켜 주세요.

 

·준    비   물: 크레파스, 스티커, 시계판, 시침핀
·활용악기&교구: 우드블럭, 백업교구 
 

[6주次] 도서명: 우리 시계탑이 엉터리라고? (글 : 박정선 그림 : 권송이 /출판사 : 시공주니어)

 P.22~23 <손가락부기: 다섯 개의 손가락을 움직여 피아노를 연주합니다.


●교육목적: 시계 그림에 화살표를 돌려 나온 숫자에 해당하는 손가락 번호로 피아노에 연주하기
●스토리요약: 시계장수 아저씨가 마을에 왔어요~ “시계탑의 시계는 엉터리야! 내가 가져온                시계를 사세요. 정확한 시간을 알려줄게요.”시계장수 아저씨가 가져온 시계는 몇 시일까요? 
●교육내용: 화살표를 돌려서 시계그림에 놓고 돌려보자. 뎅뎅뎅뎅 지금은 몇 시?
  (박 교육) 1시 - 1박, 2시 - 2박,  3시 - 3박, 4시 - 4박, 5시 - 5박
          (느리게 가는 시계는 안-단-테/빠르게 가는 시계는 알레그로야)
●교육단계 (step1:쉬운단계 /step2:도전단계)
step1) A: 글씨를 따라 색칠해요
       B: 손가락 알파벳스티커를 붙여요.
step2) A: 화살표를 돌려서 나온 시계숫자만큼 해당하는 손가락 번호로 피아노에서 연주해요.
       B: 다섯 손가락으로 알파벳 음이름 피아노 연주해요.

*피아노 연주지도: 그림책 안에서 화살표를 돌려서 나온 숫자를 피아노 건반에서 연주해 본다. 가령 5시가 나온다면 ‘도(C)' 건반에서 순차적으로 도-레-미-파-솔 올라가거나, 또는 솔-파-미-레-도 내려가기 연습을 한다. 도전단계로 왼손, 오른손 번갈아가면서 지도한다. 중요한 교육목표인 박인지. 박이 흔들지 않도록 주의하며 규칙적인 박에 맞춰 연주해 본다. 
*음악감상과 통합예술: 클래식 앤더슨 ‘싱코페이드 클락’에 맞춰서 한 박 단위로 앞으로 뒤로 걸으면서 손은 시계소리를 묘사하는 동작과 두 손을 깍지를 끼고 스윙의 동작을 한다. 교사는 동작을 잘 하느냐에 교육의 기준을 두는 것보다 박의 개념을 잘 알고 있는지를 파악해야한다. (활용악기: 우드블럭)
      


P.24. <건반부기: 그림책 속 이야기를 활용하여 피아노의 검은 건반과 흰건반을 인지합니다.>

●교육목적: 손가락 2,3,4번 연결해서 비행기 노래 연주하기
●스토리요약: 시계장수 덕분에 시계 보는 방법을 익힌 똑딱이는 마을사람들에게 알려주었어요. 똑딱똑딱 4시!   옆마을 사람들도 부탁했지요.“우리 시계탑도 고쳐줘~!”   

                  그럼 마을사람들도 다 같이 비행기 타고 옆 마을 시계탑 가요~(비행기 노래)
●교육내용: 시계 고쳐줘(♩♩♫♩)/비행기 타고가자 (♫♩♫♫) 4323 444- 333-
            444- 4323 444- 3343 2---/ 비행기 손가락 번호 노래로 피아노 연주해보자
●교육단계 (step1:쉬운단계 /step2:도전단계)
step1) A: 각 손가락으로 계이름 연주해요.
       B: 건반 위에 스티커를 붙여요.
step2) A: 손가락 2,3,4번을 연결해서 피아노 연주해요.
       B: 비행기 노래를 부르며 피아노 연주해요.

*피아노연주 지도: 먼저 책 건반그림에서 스티커를 붙인 후 2,3,4번 손가락 움직이며 각 손가락 분리 및 강화운동을 충분히 하고 피아노연주를 한다. 피아노 건반에서 먼저 교사의 피아노 소리를 듣고 학생이 따라하는 게임을 하는데 교사는 피아노연주를 악절마다 멈추어 학생이 따라올 수 있도록 천천히 연주한다. 도전단계로 가끔씩 한마디, 두 마디 단위로 멈추면 재미도 있고 순간방응과 청음훈련에도 좋다.
      


 25P. <오선보부기: 쉽고 재미있는 악보를 통해 독보력을 익힙니다.>


●교육목적: 줄, 칸 인지하고, 삼선 따라 그리기  
●스토리요약: 다함께 시계탑에 놀러가자~ 모두 다 같이 함께 가요. 내 이름은 미스터 클락! 내 이름은 빅토리아 ! 길 따라서 시계탑으로 가보자. 조심조심해요 알람시계, 곰돌이시계, 세모시계가 바닥에 떨어져있어요. 
●교육내용: 삼선길을 따라서 쭈~~~욱! 알람시계가 줄, 곰돌이 시계가 칸. 다양한 시계 스티커를 붙이면서 줄-칸 찾아보자.
●교육단계 (step1:쉬운단계 /step2:도전단계)
step1) A: 점선을 따라 그려요.
       B: 스티커를 삼선에 붙여요.
step2) A: 말풍선에 사람이름을 지어요.
       B: 다양한 시계모양 스티커를 지시하는 줄-칸에 붙여요.

 







[기사입력일 : 2018-06-19 15:29]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