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8-10-19 13:57]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 연극수업 (62)’

 

Jack O’ Lantern? 연극은 할로윈 행사를 위해 호박으로 등을 만드는 활동을 실감나게 표현하고 있다. 직접 호박을 가지고 무대에서 아니면 교실에서 실습을 하면 더욱 효과가 있을 것이다. 이미 할로윈은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는 매우 친근한 주제가 될 것이고 가을에 대한 연극의 한 부분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그리고 음악시간이나 영어시간에 활용한다면 음악과 영어를 동시에 익힐 수 있는 재미있고 쉬운 학습이 될 수 있다.

 

Jack O’ Lantern (track 27)

 

목적: 할로윈 문화에 배우기Jack O’ Lantern 을 만들기 ③ 미술활동에 대한 어휘 익히기

준비물: Sequence Cards, 종이, 크레용

활동

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

 

활동

<활동 1: 그림 그리기>:

다 함께 노래하고 교사는 그림을 그리며 노래한다.

Triangle for the eyes – 세모 눈을 그린다.

Round hole for the nose – 동그라미를 그린다.

Cave some teeth and make a grin – 이빨을 그린다.

Make a Jack O’ Lantern – 호박 줄을 그린다.

<활동 1: 호박 등 만들기>:

T: Do you want to draw Jack O’ Lantern? S: Yes, we do.

T: Say “Can I have a paper?” S: Can I have a paper?

T: Here you go. S: Thank you.

이때 What color do you want? It’s time to draw. 노래를 하면서 그림을 그린다음 호박에 대한 Sequence Cards (연속그림카드)를 보여주며 순서를 익힌다. 그리고 직접 호박을 가지고 활동을 할 수도 있다. Cut the top - Take out the seeds - Cut the triangle for the eyes - Cut a round hole for the nose - Carve some teeth and make a grin. 완성이 되면 모두 함께 This is a Jack O’ Lantern! 이라고 말한다.

 

  • Jack O’ Lantern 을 그리기 위한 영어어휘

배우기

 

  • Jack O’ Lantern 을 그려보기

 

  • Jack O’ Lantern 을 만들어보기

 

 

본 활동

예비활동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노래하며 활동한다.

노래와 활동하기

 

사후

 

활동

T: Did you finish?

S: Yes, we did.

<평가>

“I say and you point.” 교사는 영어를 말하고 학생들은 포인트

“I point and you say.” 교사는 포인트하고 학생들은 영어로 대답

<정리>

T: Sooyoung, come here and give me the card, Take out the seeds. (이렇게 개별로 학생들을 선택하여 정리하도록 한다.)

 

  • 복습

 

  • 평가

 

  • 정리

이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8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등장인물들은 교사의 의향에 따라 결정한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Jack O' Lantern

Scene 1:

Teacher: Children, let's make a Jack O' Lantern. Did you bring your pumpkins?

All: Yes, we did. We are ready to make Jack O' Lantern.

 

Scene 2:

Teacher: I will show you how to make Jack O' Lantern.

A: I am excited! I have never made Jack O' Lantern.

B: What do we have to do first?

Teacher: You have to cut the top like this. Be careful with the knife.

All: We cut the top. What's next?

 

Scene 3:

Teacher: Then, take all the seeds out.

B: There are lots of seeds inside the pumpkin.

All: I see.

 

Scene 4:

C: Can we make eyes? How do we do that?

Teacher: Cut the triangles for the eyes.

 

Scene 5:

D: How can we make the nose?

Teacher: Cut a round hole for the nose.

All: We did teacher. What's next?

 

Scene 6:

E: How can we make teeth, teacher?

Teacher: Carve some teeth and make a grin like this.

 

Scene 7:

F: It is hard to carve the teeth. Can you help me, teacher?

All: We need some help, too.

Teacher: I can't carve them for you, but watch me. I will show you how to do it.

Carve it like zig zag.
All: Like this?

Teacher: That looks good.

Scene 8:

C: Let's put the candle inside the pumpkin.

All: Exciting!

D: Let me light the candle.

All: Wow! Jack O' Lantern is grinning at us.

 

 

 

다음 호에는음악영어연극(63)”를 논의합니다.

http://musicenglish.co.kr/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 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 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 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전 백석문화대학 출강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현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





[기사입력일 : 2018-10-19 13:57]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