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8-11-21 14:20]
홍광일의 오카리나 친구와 행복한 기행 - 75



 

희망을 주는 음악& 위로를 주는 음악

 

혼성그룹 체리필터20032집 앨범을 통해 발표한 오리 날다는 당시 최고의 인기를 누렸을 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도 오랜 시간 대중에게 사랑을 받아온 곡이다. 파워풀하고 시원한 사운드와 경쾌한 멜로디가 이 곡의 인기 비결이기도 하겠지만 곡의 가사 또한 대중이 이 노래를 사랑하는 이유이다. 하늘을 자유롭게 날지 못하는 오리가 고정관념과 주변의 조롱에도 굴하지 않고 하늘을 날아 달이 되고 싶어 하는 이 곡의 가사는 비관적인 현실에 부딪쳐있는 많은 젊은이들에게 꿈을 꾸게 하는 격려와 응원이 되었기 때문이다.

 

오리 날다

나는 꿈을 꾸었죠. 네모난 달이 떴죠, 하늘위로 올라가 달에게 말을 했죠.

늦은 밤, 잠에서 깨어 날개를 흔들었죠, 오리는 날 수 없다 엄마에게 혼났죠.

이제는 하늘로 날아갈래요. 하늘 위 떠있는 멋진 달 되고 싶어

날아올라 저 하늘 멋진 달이 될래요. 깊은 밤하늘의 빛이 되어 춤을 출 거야.

날아올라 밤하늘 가득 안고 싶어요, 이렇게 멋진 날개를 펴 꿈을 꾸어요. 날 날아올라

 

2002시크릿 가든이 발표한 'You Raise me up'은 이후 수많은 뮤지션에 의해 연주되면서 전 세계인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데 이는 이 곡의 아름다운 곡조와 함께 가사가 의미하는 내용이 듣는 이로 하여금 가슴 뭉클한 감동을 주는 큰 위로가 되기 때문이다.

 

‘You Raise me up’

When I am down and, oh my soul, so weary

내가 우울하고, 내 영혼이 지쳐있을 때

When troubles come and my heart burdened be

내 불행이 내 마음을 무겁게 할 때

Then, I am still and wait here in the silence

당신이 네게 다가와 잠시 앉을 때 까지

Until you come and sit awhile with me

난 당신을 조용히 기다립니다.

(x3) You raise me up, so I can stand on mountains

당신은 날 일으켜요, 내가 산위에 서 있을 수 있게

You raise me up, to walk on stormy seas

당신은 날 일으켜요, 내가 매서운 바다도 건널 수 있게

I am strong, when I am on your shoulders

당신에게 기대 있으면 난 강해져요.

You raise me up, to more than I can be

당신은 날 일으키죠, 내가 나를 넘을 수 있게 (x3)

You raise me up, to more than I can be

당신은 날 일으키죠, 내가 나를 넘을 수 있게

 

이렇게 음악은 우리를 위로하고, 격려하고 때로는 감사하게 하고 기쁘게, 즐겁게, 감사하게 한다. 어버이 날 어머니 은혜’, 스승의 날 스승의 은혜’, 어린이 날 어린이날 노래’, 생일에는 생일 축하노래’, 결혼식에는 축혼 행진곡’.... 이 모든 노래는 그 날의 의미를 더욱 깊게 만들고 그 날의 주인공들에게는 큰 기쁨을 주며 축하하는 이들에게는 자신의 마음을 대변하는 훌륭한 대변자가 되어준다.

 

배워봅시다오리날다 (오카리나 마니아 92~93p)

 

1. 전주 중 뚜뚜뚜루루하는 부분은 슬러[slur]로 처리하는 것보다는 텅잉을 하는 것이 곡 의 속도감과 리듬감을 살려줄 수 있습니다.

2. 곡 전반적으로 싱커페이션[syncopation]에 주의하여 연주합시다.

3. 5번째 단에 네모난 달---에서 원곡 가수는 힘을 주어 부르며 반주의 흐름도 악 센트를 주기 때문에 엇 박에 주의하면서 악센트로 연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4. 곡 여러 곳에 5도 이상의 음도약이 많이 있습니다. 호흡을 그 음에 맞게 빠르게 적용하 지 않으면 음정이 틀릴 수 있는 부분이니 주의하기 바랍니다.

5.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흐름을 놓치기 쉽습니다. MR의 속도에 맞추기 전에 충분한 연습을 하도록 합시다.

 






[기사입력일 : 2018-11-21 14:20]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