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영어 연극수업 (65)’
“Sled Ride” 연극은 겨울철에 썰매 장에서 일어나는 활동이다. 겨울철에 가장 인기 있는 놀이는 썰매타기이며 썰매를 타지 않는 학생들은 거의 없을 정도이기 때문에 이 연극은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부여를 극대화시킬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썰매를 탈 때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영어어휘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익히고 음악적인 리듬감 또한 쉽게 습득할 수 있다. 물론 겨울에 대한 연극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 되어줄 것이다.
Sled Ride (track 21)
목적: ① 썰매를 타는 활동해보기 ② 음악과 영어를 조정하기
준비물: 훌라후프
활동
구분
|
활동내용
|
활동목적
|
예비
활동
|
<시범 보여주기>
T: Watch me. This is a sled.
March - 행진한다.
Climb up - 언덕을 오른다.
Get on the sled - 썰매에 탄다.
Slide down - 미끄러진다.
<자료를 나줘 주기- 활동 함께 해보기>
T: Don’t touch anybody. Say, “Can I have a sled, please?”
S: Can I have a sled, please?
T: Everybody, march, march, march, march.
Climb up, climb up, climb up, climb up.
Get on the sled.
Pick up your sled. 1, 2, 3 and slide.
|
- 훌라후프를 가지고 행진하고, 오르고, 썰매에 타고 아래로 내려오는 행동을 영어로
표현해본다.
발달시키기
|
본 활동
|
노래하며 활동한다.
<간주 부분>
1절: 행진한다.
2절: 언덕을 오른다.
3절: 썰매에 오른다.
Put down the sled. - 썰매를 땅에 놓아라.
Get on the sled. - 썰매를 타라.
4절: 썰매를 탄다.
|
|
사후
활동
|
<복습>: March, climb up, get on the sled, and then slide.
<평가>: I say and you act. (교사가 말하고 학생들은 행동)
I act and you say. (교사가 행동하고 학생들은 말함.)
<악기 정리> (교사가 행동으로 보여준다.)
Put your hula-hoop into the box. (바구니에 훌라후프 넣기)
|
|
이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4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등장인물들은 교사의 의향에 따라 결정한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Sled Ride
Scene 1:
Teacher: Everyone, let's go outside and ride a sled.
All: Yey, riding sled is fun.
Scene 2:
Teacher: Everybody, get your sled and march through the snow.
All: Okay teacher. Here we go marching through the snow for a sled ride.
Scene 3:
Teacher: Let's go climbing up the hill
All: Here we go climbing up the hill for a sled ride.
Scene 4:
Teacher: Here we are on the hill, now. Let's get on your sled, children.
All: Here we go getting on the sled for a sled ride.
Teacher: Are you ready to slide down the hill, children?
All: Yes, we are. Here we go sliding down the hill. Oh what fun we have!
다음 호에는 “음악영어연극(66)”를 논의합니다.
http://musicenglish.co.kr/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 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 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 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전 백석문화대학 출강
현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현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