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9-03-21 16:30]
오카리나 친구와 행복한 기행 - 78



음악은 추억이다!

신승훈의‘I Believe’를 들으면 생각나는 영화가 있다. 아마도 2001년에 발표된엽기적인 그녀라는 영화를 많은 사람들이 기억할 것이다. 제목처럼 코믹 멜로인 이 영화는 배우인차태연과 지금은 한류스타로 자리매김한전지연이 주연을 맡은 작품으로 지금도 이들 두 주연배우에게는 최고의 걸작으로 기록된 작품이다. 처음 시작부터 심상치 않았던 이 작품은 엽기적인 행동으로 특별한 매력을 발산하는 여주인공과 공교롭게도 이 상황에 꼼짝없이 말려들어 어쩔 줄 몰라 하는 남자배우를 통하여 폭소와 함께 연애 감정의 행복한 미소를 짓게 하는 작품이다. 신승훈의‘I Believe’는 전반부의 버라이어티한 에피소드를 지나서 가슴 시린 사랑의 내용으로 이어진다. 집안의 반대로 서로 헤어질 위기 속에서 부모님의 강요에 못 이겨 선을 보게 된 여주인공. 여주인공이 잠시 자리를 비운사이 남자주인공은 자신의 여자 친구에게 잘 대해 주라며 맞선 남에게 이야기를 하는데 이 때, 남자주인공의 말은 맞선 남에게 하는 말이 아닌, 자기 자신의 사랑고백이 되어 관객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며~ 이 때 흐르던 음악‘I Believe’는 그 장면과 명대사에 초 집중하게 하는 마법 같은 힘을 발휘한다. 그리고 여주인공의 뼈아픈 사랑의 상처와 이를 함께 극복하려는 남자주인공의 간절한 마음, 그리고 이 둘의 사랑이 결실로 이루어지는 타임캡슐과 한그루의 나무가 심어진 산 중턱 아름다운 풍경에는 어김없이 흐르던 음악 또한‘I Believe’이다. 금관악기의 힘찬 팡파르와 같이 시작하는 영화록키의 주제곡이었던‘Gonna Fly’1976년 이후 스포츠와 관련된 각종영화, CF, 드라마 할 것 없이 사용되며 불우한 환경과 불가능할 것 같은 상황을 넘어선록키를 우리의 머릿속에서 그리고 마음속에서 끄집어내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첫 소절만 들어도 누구나가 아!~하고 탄성을 지으며 아름다운 밀림 속에서 오보에를 연주하는 한 백인 남성을 떠올리게 하는 그 곡, 영화미션의 테마이다. 아름다운 밀림을 배경으로 선교사들과 원주민들 사이에 일어나는 감동적인 드라마를 내용으로 하는 영화미션’(1986)OST‘Gabriel's Oboe’는 천재적인 음악가엔리오 모리꼬네의 작품으로 아마도 그 영화를 못 본 사람은 있어도 그 음악을 모르는 사람이 없다고 할 정도로 유명한 영화음악이며 이 후 세계적인 디바사라 브레이트만에 의해 리메이크 되어‘Nella Fantasia’라는 제목으로 1999년 발표되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은 곡이다. 영화‘Love Story’‘Where Do I Begin’, 영화로미오와 줄리엣‘A Time for us’, 영화타이타닉‘My Heart will go on’, 영화클래식너에게 난 나에게 넌셀 수 없이 많은 영화들은 그 영화 속 음악을 통하여 우리의 기억 속에 스며들었고 그 음악을 멋진 추억으로 되살아나게 하는 마법이 있다.

 

배워봅시다I Believe (오카리나 매니아 98~99p)

1. 도입부분에서 ‘I Believe’에 해당하는 멜로디는 원곡 가수 신승훈의 맑고 선명한 음색과 더불어 독백하는 듯 진행하는 흐름에 맞게 여리고 부드럽게 연주해야 하며 특히 ‘I’가 선 명하게 독립적으로 들리게 해야 하나 스타카토가 되지 않도록 연주해야 하겠습니다.

2. 전반적으로 엇 박과 싱코페이션이 많은 것을 감안하여 리듬 연습을 선행하도록 합시다.

3. 전주를 제외한 세 번째 단 끝부분 모두 지나간~’에 해당하는 가사부터 앞부분과 달라진 분위기로 좀 더 세고 감정도 더 드러나게 연주하면 좋겠습니다.

4. 세뇨가 그려진 겹세로줄로 표기된 부분부터 이 곡의 클라이맥스입니다

풍부한 감정을 가지고 연주하도록 합시다.

5. 곡 전체적으로 인터벌이 큰 부분이 많습니다. 원곡 가수 신승훈이 깨끗하고 부드럽게 부 르 듯이 최대한 부드럽게 연주하되 인터벌로 인한 잡음(운지법, 자세 등의 문제)이 발생 하지 않도록 합시다.

6. 클라이맥스에서 그대만은에 해당하는 에서 옥타브 위의 를 도약하는 부분과 그 대라는 걸 알기에에 해당하는 부분, 그리고 코다에서 세뇨로 돌아가기 전의 부분이 가장 연주하기 어려운 리듬과 도약 운지를 요하는 부분이므로 반복적이고 정확한 연습으 로 반음 음정, 음색 등에 모두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기사입력일 : 2019-03-21 16:30]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