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9-03-21 16:34]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 연극수업 (66)’

 

Magic Flute 연극은 music box에 대한 이야기이다. 대부분 학생들은 어린 시절에 하나 이상의 music box를 가진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music box에 대한 추억이 떠오를 때, 학생들은 그곳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을 기억할 것이다. 아마 그들은 music box에서 누군가가 마술을 부리는 것이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들 만으로도 학생들은 Magic Flute 연극을 친근하게 받아들일 것이다. 물론 그들은 영어와 음악도 자연스럽게 구사할 것이다. 여러 가지 색상의 리듬스틱을 이용하여 flute을 연주하는 활동을 하면 더욱더 연극이 재미있어질 것이다.

 

Magic Flute (track 9)

 

목적: flute 연주 해보기 ② 음악과 영어를 조정하기

준비물: 리듬스틱

활동

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

 

활동

<악기 나눠주기>

T: (누구), stand up. Can you be my helper?

S: Yes, I can.

T: Hold the basket and go around the room.

T: Everybody say “Can I have one stick, please?”

S: Can I have one stick, please?

T: (누구), say “What color do you want?”

학생 1: What color do you want?

T: (누구), say “I want blue.”

학생 2: I want blue.

 

<준비활동 함께 해보기>

T: Let’s play the flute. Flute goes tu – tu.

Let’s sing together. La- La., La- La!

 

  • flute 소리를 듣고 연주 해보기

 

  • 공간적 지능

발달시키기

 

 

  • 영어와 음악을 상호 조정하기

본 활동

노래하며 활동한다.

플루트 소리가 날 때에는 허밍을 하기도 한다.

  • 노래하면서 연주하기

 

사후

활동

<Group 스틱 활동>

Let’s make a ship.

Let’s make a train.

Let’s make a car. 등등

<악기 정리하기>

“Cleaning up” 을 노래하면 정리하기

  • 복습
  • 상호협력을 위한 그룹활동
  • 악기정리

 

이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4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등장인물들은 교사의 의향에 따라 결정한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Magic Flute

 

Scene 1:

A: I have a music box which has a magic flute song.

B: Really? I have a music box too. But Mine has a dance music.

 

Scene 2:

C: I have a music box too which has a ballerina on the top of it.

D: Does the ballerina dance when the music box is playing?

C: Yes, she does.

 

Scene 3:

A: I hear the magic flute from the magic box.

B: Who is playing the magic flute?

A: A little boy is playing the flute on the top of the magic box.

 

Scene 4:

C: B, do you dance when your magic box is playing?

B: No, I don't.

But when I hear the dance music from the magic box, it makes me feel like a dancer.

 

 

 

 

 

 

다음 호에는음악영어연극(67)”를 논의합니다.

http://musicenglish.co.kr/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 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 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 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전 백석문화대학 출강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현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





[기사입력일 : 2019-03-21 16:34]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