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9-03-21 17:01]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 연극수업 (67)’


 

Down to the Baker’s Shop 연극은 어른들이 요구하는 심부름을 학생들이 재미있게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요즘에는 어른들이 학생들에게 지나치게 공부하는 것에 치중하거나 아니면 학생들을 편하게 해준다는 이유로 심부름을 요구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학생들은 심부름 자체가 무엇인지를 혼동하고 왜 그것을 해야 하는지조차 이해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연극을 통한 자연스럽고 재미있는 활동은 은연중에 학생들의 좋은 인성을 길러주는 계기가 될 것이다.

 

Down to the Baker’s Shop (track 26)

 

목적: 연극에 필요한 영어어휘와 행동을 체험해보기 ② 음악과 영어를 조정하기

준비물: bell, lollipop 사진

활동

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

활동

T: Everybody stand up. Let’s make a circle.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교사가 먼저 행동을 하고 학생이 교사를 모방한다.)

Hop, hop, hop (깡충, 깡충 뛴다.)

Ring, ring, ring (bell을 흔든다.)

No, No, No (손으로 X 표시를 한다.)

Yum, Yum, Yum (캔디 먹는 시늉을 한다.)

  • 각 장소로 심부름을 갈 때의 영어어휘를 배우기

 

  • 공간적 지능

발달시키기

본 활동

<안무>: 첫 마디에는 장소가 어디에 있는지를 찾는 행동을

하기 위해 손을 이마 위에 올려놓는다.

1: Hop, hop, hop 깡충, 깡충 뛰기

Loaf of bread- 빵을 보여주듯이

2: Ring, ring, ring bell을 가지고 흔들기

Apple juice- 주스 따르기

3: No, No, No 손으로 안 간다고 X 표시하기

Hair cut- 머리 자르기 시늉

4: Yum, Yum, Yum 캔디 먹는 시늉,

Lollipop- 캔디 보여주기

 

  • 노래하면서 활동하기

 

사후

활동

<복습> 예비활동을 복습하기

<평가>

개별로 hop, ring, no, yum, apple juice, hair cut 등을 평가

I say and you act. (교사가 말하면 학생은 듣고 행동하기)

I act and you say. (교사가 행동하면 학생은 보고 말하기)

 

  • 복습
  • 평가를 위한 활동
  • 자료정리

 

이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8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등장인물들은 교사의 의향에 따라 결정한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Down to the Baker's Shop

 

Scene 1:

A: I often run errands for my mother.

B: What do you do for your mother?

 

Scene 2:

A: My mother often tells me to go down to the baker's shop and buy a loaf of bread.

C: Really? I think your mother was happy that you did that for her.

A: I know.

 

Scene 3:

D: I often run errands for my grandmother.

E: What do you do for your grandmother?

 

Scene 4:

D: My grandmother often tells me to go down to the market place and get some apple juice.

F: Really? I think your grandmother was happy that you did that for her.

D: I think so.

 

Scene 5:

G: Sometimes I don't do what my father tells me to do.

H: What do you mean? Is there any reason for that

 

Scene 6:

G: Well, my father sometimes tells me to go to the barber shop.

But I don't, because I don't want to cut my hair.

I: I am same as you are. I don't like to cut my hair.

 

Scene 7:

J: My grandfather often tells me to go down to the candy store and buy a lollipop.

K: Really? Ha ha ha! That is so funny! Does your grandfather love to eat a lollipop?

 

Scene 8:

L: Maybe J's grandfather likes sweets.

M: But they are bad for your teeth.

 

 

 

다음 호에는음악영어연극(68)”를 논의합니다.

http://musicenglish.co.kr/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 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 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 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전 백석문화대학 출강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현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





[기사입력일 : 2019-03-21 17:01]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