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9-05-20 13:50]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 연극수업 (69)’


 

Rain Drops 연극은 봄에 자주 내리는 비에 대한 연극이다. 추운 겨울이 지나고 봄비가 내리면서 온 세상은 다양한 종류의 꽃을 통해 서서히 화려한 색채를 보여주기 시작한다. 그리고 점점 연한 초록의 잎을 내면서 하루가 다르게 가슴이 뛰는 초록의 향연이 펼쳐진다. 그래서 봄에 내리는 비는 계속해서 뭔가를 우리에게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학생들은 Rain Drops 연극을 통해 영어어휘, 음악적 리듬감.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는 동작을 마음껏 표현할 것이다.

 

Rain Drops (track 21)

 

목적: 음악과 영어 조정하기 악기로 빗방울 소리 만들기 ③ 상상력과 창의력 표현하기 ④ 비가 떨어지는 속도 (faster/slower) 느껴보기

준비물: Drum, rain stick, egg shakers

활동

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

활동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T: What is this?

T/S: It’s a drum.

T: I can make rain sound.

Drip – drop, drip –drop.

Faster, faster, the fastest.

Slower, slower, the slowest.

T: (누구), stand up.

Say “Can I have a drum please?”

Say “Can I have a tambourine please?”

Say “Can I have egg shakers please?”

T: Why?

S: Because I want to make rain sound.

T: Here you go.

S: Thank you!

 

  • 다양한 비 소리 표현하기

 

  • 영어어휘 익히기

 

  • 상상력과 창의력 표현하기

 

  • 비의 속도를 음악적으로 표현하기

 

 

 

 

본 활동

T: Everybody, make rain sound.

Drip-drop, drip-drop.

Faster, faster, the fastest.

Slower, slower, the slowest.

Rain drop on your head. (머리 위에서)

Rain drop on your nose. (코 위에서)

Rain drop on your eyes. (눈 위에서)

  • 노래하면서 활동하기

 

  • 비의 느낌을 음악적으로 표현하기

 

 

사후

활동

<복습> 예비활동을 복습하기

<그룹 평가>

T: Make rain sound. Faster, faster, the fastest.

Slower, slower the slowest. Rain drop on your nose.

Rain drop on your head. Rain drop on your face.

교사가 말해주면 학생들은 관련된 동작을 보여준다.

<개별 평가> 그룹평가와 동일하지만 개개인에게 평가한다.

 

  • 복습

 

  • 평가

 

  • 정리

 

이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4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등장인물들은 교사의 의향에 따라 결정한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Rain Drops

 

Scene 1:

A: Today is a rainy day. I like rainy day.

B: Yeh! Rain is dripping on my head from the clouds above.

 

Scene 2:

C: Yeh! Rain is dripping on my head one by one.

D: I don't like rainy day. That's why I brought my umbrella.

 

Scene 3:

E: I don’t like rainy day either. I brought my umbrella too.

F: Then why don't you open your umbrella?

 

Scene 4:

G: Rain drops are coming down suddenly fast.

H: Come here. I will share my umbrella with you.

 

 

 

다음 호에는음악영어연극(70)”를 논의합니다.

http://musicenglish.co.kr/

https://cafe.naver.com/gordonmusic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 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 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 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전 백석문화대학 출강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현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





[기사입력일 : 2019-05-20 13:50]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