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9-07-29 13:36]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 연극수업 (70)’

 

Three Singing Frogs 연극은 늦은 봄이나 초여름에 벼농사를 하기 위해 물을 대어 둔 논이나 연못에서 나는 개구리의 소리들을 다양한 음색으로 표현한 것이다. 특히 밤에 개구리들은 합창단처럼 큰소리로 울어 대지만 그 소리는 시끄럽다기보다 마치 우리의 울고 싶은 마음을 달래주듯이 편안한 기분이 들게 만든다. 요즘은 거의 아파트에서 어린이들이 생활을 하지만 캠핑이나 야외수업을 가서 저녁이 되면 개구리소리를 들을 기회가 있기 때문에 이 연극을 통해 그들은 더욱 세밀한 음악적 감각과 재미있는 영어어휘에 대해 보다 민감하게 반응할 것이다.

 

Three Singing Frogs (track 27)

목적: 음색 탐구하기 듣기와 연주하기 ③ 상상력과 창의력

준비물: wood guiro, small-frog guiro, big-frog guiro

활동

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

활동

<시범 보이기>: 교사가 행동을 하면서 노래를 부른다.

<자료 나누어주기>

T: What is this?

S: That is wood-guiro.

T: Say, “Can I have a wood-guiro, please?”

S: Can I have a wood-guiro, please?

T: Here you go.

S: Thank you.

<음색 탐구하기>

T: A frog sings very loud. “Gribbit, gribbit, gribbit, gribbit!

A frog sings very soft. “Gribbit, gribbit, gribbit, gribbit!

A frog sings very high. “Gribbit, gribbit, gribbit, gribbit!

A frog sings very low. “Gribbit, gribbit, gribbit, gribbit!

각 음색에 맞는 동작을 표현하면서 악기를 연주한다.

<악기 연주하기 1>: Wood-guiro를 가지고 연주한다.

Loud: 팔을 벌려서 크게 연주 Soft: 팔을 좁혀서 작게 연주

High: 팔을 위로 올려서 연주 Low: 팔을 아래로 내려서 연주

<악기 연주하기 2>: 교사가 다음과 같이 본을 보인다.

Low: big frog-guiro를 가지고 연주

High: small frog-guiro를 가지고 연주

Loud: wood-guiro로 팔을 벌려서 크게 연주

Soft: wood-guiro로 좁혀서 작게 연주

T: What frog do you want to have?

S: I want a big frog. 등등을 대답한다.

T: Let’s sing and play together.

노래하다가 loud, soft, high, low, gribbit 에서 각각 연주를 한다.

 

  • 다양한 음색 탐구하기

 

  • 영어어휘 익히기

 

  • 악기 연주하기

 

  • 집중력과 협동심 기르기

 

 

 

 

본 활동

노래와 활동: 위의 활동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노래한다.

  • 노래와 활동

 

사후

활동

<반복>: 예비활동에서 했던 동작을 반복한다.

<평가>: 예비활동의 내용을 그룹과 개별로 평가한다.

I say and you play. (교사가 말하면 학생들이 연주한다.)

I play and you say. (교사가 연주하면 학생들이 말을 한다.)

<정리하기>: “Be My Helper” 노래를 부르며 정리할 학생을 선택

T: Who wants to be my helper? S: I do. Can I put it back?

 

  • 반복

 

  • 평가

 

  • 정리

이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4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등장인물들은 교사의 의향에 따라 결정한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Three Singing Frogs

 

Scene 1:

A: There are three singing frogs in the pond. They sing gribbit, gribbit, gribbit, gribbit.

B: Let's listen to them.

 

Scene 2:

C: They sing very loud, gribbit, gribbit, gribbit, gribbit.

D: They sing very soft, gribbit, gribbit, gribbit, gribbit.

 

Scene 3:

E: Sometimes they sing high, gribbit, gribbit, gribbit, gribbit.

F: They can sing low, gribbit, gribbit, gribbit, gribbit.

 

Scene 4:

G: I like to hear the singing frogs.

G: When I listen to the frogs singing, it makes me feel relaxed.

All: Let's imitate the frog's sound, gribbit, gribbit, gribbit, gribbit.

 

 

다음 호에는음악영어연극(71)”를 논의합니다.

http://musicenglish.co.kr/

https://cafe.naver.com/gordonmusic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 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 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 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전 백석문화대학 출강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현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





[기사입력일 : 2019-07-29 13:36]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