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9-09-25 13:26]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 연극수업 (72)’

 

Cicada 연극은 매우 뜨겁고 후덥지근한 여름에 울어대는 매미들의 소리를 표현하고 있다. 연극에서 매미와의 대화를 통해서 학생들은 자연의 흐름에 대한 인식을 가질 수 있다. 전원에서 들려오는 매미 소리는 마음을 순화시키는 포근함을 주기도 하지만 도시의 가로등과 건물에서 밤새도록 비추고 있는 불빛 때문에 울어대는 매미들의 합창소리는 쉽게 잠을 들 수 없을 정도로 요란하기도 한다.

 

Cicada (track 10)

목적: 악기의 음색을 탐구하기 당김음 연주하기 ③ 영어와 음악을 조정하기

준비물: a flannel board, jingle taps or egg shakers, picture of cicada

활동

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

활동

<악기 나줘 주기>

T: What is this?

S: This is a jingle tap(혹은 an egg shaker).

T: Say, “Can I have a jingle tap, please?”

S: Can I have a jingle tap, please?

T: Here you go.

S: Thank you.

<노래 흡수하기>

T: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Cicada, cicada. 노래로 불러준다.)

S: Cicada, cicada.

T: Why are you crying so loud?

S: Why are you crying so loud?

T: Because the weather is hot and steamy.

S: Because the weather is hot and steamy.

<악기연주하기>

T: Hit the jingle tap on your palm like this.

-교사는 ci 에서 노래를 시작하고, ca 에서 손바닥을 치고,

da 에서 흔들어준다.

-“crying in the tree” “making all the noise” 에서는

징글 탭을 계속 흔들어준다.

-“Why are you crying out so loud?” 에서 교사는 악기 연주를 멈추고 노래한다.

-그런 다음 “Because the weather is hot and steamy.” 에서

학생 중 한 명에게 징글 탭을 입에 대주며 노래를 하도록 한다

 

  • 기본 박/세분 박의 당김음 흡수하기

 

  • 영어어휘 익히기

 

  • 상호적인 지능개발하기

 

  • 악기와 노래를 조정하기

 

 

 

 

본 활동

<1차 학습활동징글 탭을 연주하며 노래하기>

Let’s play with a song.

<2차 학습활동>

T: Let’s make pair up with your friend.

You are number one, and you are number two.

pair를 번호1 2로 나누고 1이 징글 탭을 가지고 하다가 두 번째에서는 2가 징글 탭을 가지고 노래한다.

  • 매미소리를 노래로 조정하기
  • 상호적인 활동을 통해 음악적 대화를 체험하기

 

사후

활동

<평가 1차 학습활동>

T: I sing and you play.

-교사가 노래를 하면 학생들은 징글 탭을 연주한다.

- number 1 이 노래를 하면 number 2 가 연주하고 나서

그 역할을 바꿔서 한다.

<평가 2차 학습활동>

T: I ask and you answer.

-교사가 “Why are you crying out so loud?” 하면 학생들이 “Because the weather is hot and steamy.” 라고 말한다.

-위의 활동을 pair up 을 해서 한다.

<악기 정리>

Good bye, cicada. 하면서 징글 탭을 흔들고 나서 “Into the basket.” 하면서 바구니에 담는다. 혹은 Be My Helper 노래하며 악기를 거둘 학생을 정한다.

 

  • 평가

 

  • 정리

 

 

 

이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4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등장인물들은 교사의 의향에 따라 결정한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Cicada

 

Scene 1:

A: Do you hear the noisy sound?

All: Yes, the cicadas are crying in the tree.

 

Scene 2:

C: Why are they crying out so loud?

D: Because the weather is hot.

 

Scene 3:

E: And why are they making all the noise?

F: Because the weather is steamy.

 

Scene 4:

G: I like cicadas crying.

All: Why?

G: I don't know. It makes me feel so relaxed when I hear the sound.

All: Me too, me too.

 

 

 

 

다음 호에는음악영어연극(73)”를 논의합니다.

http://musicenglish.co.kr/

https://cafe.naver.com/gordonmusic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 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 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 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전 백석문화대학 출강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현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





[기사입력일 : 2019-09-25 13:26]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