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영어 연극수업 (72)’
“Cicada” 연극은 매우 뜨겁고 후덥지근한 여름에 울어대는 매미들의 소리를 표현하고 있다. 연극에서 매미와의 대화를 통해서 학생들은 자연의 흐름에 대한 인식을 가질 수 있다. 전원에서 들려오는 매미 소리는 마음을 순화시키는 포근함을 주기도 하지만 도시의 가로등과 건물에서 밤새도록 비추고 있는 불빛 때문에 울어대는 매미들의 합창소리는 쉽게 잠을 들 수 없을 정도로 요란하기도 한다.
Cicada (track 10)
목적: ① 악기의 음색을 탐구하기 ② 당김음 연주하기 ③ 영어와 음악을 조정하기
준비물: a flannel board, jingle taps or egg shakers, picture of cicada
활동
구분
|
활동내용
|
활동목적
|
예비
활동
|
<악기 나줘 주기>
T: What is this?
S: This is a jingle tap(혹은 an egg shaker).
T: Say, “Can I have a jingle tap, please?”
S: Can I have a jingle tap, please?
T: Here you go.
S: Thank you.
<노래 흡수하기>
T: Teacher first and then your turn.
(Cicada, cicada. 노래로 불러준다.)
S: Cicada, cicada.
T: Why are you crying so loud?
S: Why are you crying so loud?
T: Because the weather is hot and steamy.
S: Because the weather is hot and steamy.
<악기연주하기>
T: Hit the jingle tap on your palm like this.
-교사는 ci 에서 노래를 시작하고, ca 에서 손바닥을 치고,
da 에서 흔들어준다.
-“crying in the tree” 와 “making all the noise” 에서는
징글 탭을 계속 흔들어준다.
-“Why are you crying out so loud?” 에서 교사는 악기 연주를 멈추고 노래한다.
-그런 다음 “Because the weather is hot and steamy.” 에서
학생 중 한 명에게 징글 탭을 입에 대주며 노래를 하도록 한다
|
|
본 활동
|
<1차 학습활동–징글 탭을 연주하며 노래하기>
Let’s play with a song.
<2차 학습활동>
T: Let’s make pair up with your friend.
You are number one, and you are number two.
각 pair를 번호1과 2로 나누고 1이 징글 탭을 가지고 하다가 두 번째에서는 2가 징글 탭을 가지고 노래한다.
|
- 매미소리를 노래로 조정하기
- 상호적인 활동을 통해 음악적 대화를 체험하기
|
사후
활동
|
<평가 – 1차 학습활동>
T: I sing and you play.
-교사가 노래를 하면 학생들은 징글 탭을 연주한다.
- number 1 이 노래를 하면 number 2 가 연주하고 나서
그 역할을 바꿔서 한다.
<평가 – 2차 학습활동>
T: I ask and you answer.
-교사가 “Why are you crying out so loud?” 하면 학생들이 “Because the weather is hot and steamy.” 라고 말한다.
-위의 활동을 pair up 을 해서 한다.
<악기 정리>
Good bye, cicada. 하면서 징글 탭을 흔들고 나서 “Into the basket.” 하면서 바구니에 담는다. 혹은 Be My Helper 노래하며 악기를 거둘 학생을 정한다.
|
|
이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4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등장인물들은 교사의 의향에 따라 결정한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Cicada
Scene 1:
A: Do you hear the noisy sound?
All: Yes, the cicadas are crying in the tree.
Scene 2:
C: Why are they crying out so loud?
D: Because the weather is hot.
Scene 3:
E: And why are they making all the noise?
F: Because the weather is steamy.
Scene 4:
G: I like cicadas crying.
All: Why?
G: I don't know. It makes me feel so relaxed when I hear the sound.
All: Me too, me too.
다음 호에는 “음악영어연극(73)”를 논의합니다.
http://musicenglish.co.kr/
https://cafe.naver.com/gordonmusic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 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 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 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전 백석문화대학 출강
현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현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