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영어 연극수업 (73)’
“By’n Bye” 연극은 학생들이 캠핑에서 밤하늘의 무수한 별들에게 잠들기 전에 인사를 하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 잔디 위에 텐트를 세우고 그 안에서 가깝게 있는 자연의 분위기와 소리를 흡수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있어 매우 인상적인 감성을 체험할 수 있는 아주 귀한 시간이다. 학생들은 자연과 대화를 할 것이고 자연은 그들에게 아름다움을 선물할 것이다. 텐트 안에 있는 이불 속으로 들어가기 전에 학생들에게 별을 하나, 둘, 세면서 good night 인사를 하도록 하면 그 아름다운 밤을 깊이 추억으로 간직할 것이다. 교실에서나, 연극에서나, 캠핑에서나, 이 연극은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By’n Bye (track 36)
목적: ① 기본 박/세분 박에 맞추어 악기 연주하기 ② 숫자 알기 ③ 영어와 음악을 조정하기
준비물: 트라이앵글
활동
구분
|
활동내용
|
활동목적
|
예비
활동
|
<활동지시>
악기 사용 – 트라이앵글
T: What is this?
S: That’s a triangle.
T: Watch me please!
Play slow like this. 1 and 2 and 3 and 4 and.(기본 박에)
Play fast like this. 1 and 2 and 3 and 4 and. (세분 박에)
(slow – macro-beat / fast –micro-beat)
T: Do you want to play slow or fast?
S: I want to play slow. I want to play fast.
T: Say “Can I have a triangle please?”
S: Can I have a triangle please?
T: Why?
S: Because I want to play.
T: Here you go.
S: Thank you.
T: Play on the macro-beat.
S: Ma-roc- beat.
T: Play on the micro-beat.
S: Mi-cro-beat.
T: 1, 2, 3, 4, you are in group 1.
1, 2, 3, 4, you are in group 2.
Group 1 ~ Please play on the macro-beat.
Group 2 ~ Please play on the micro-beat.
|
|
본 활동
|
<노래활동>
노래 하며 연주
- 기본 박에 2) 모두 세분 박에 3) 그룹을 나누어 연주
* Star 그림을 보여주며
How many stars are there?
1, 2, 3, 4, 5, 6, 7, 8, 9, 10, 12를 말하면서 별을 짚으며 노래
|
- 트라이앵글을 노래로 조정하기
- 박동에 대한 리듬감 체험하기
|
사후
활동
|
<평가 1, 2>
<그림 게임>
Star 그림을 보여주며
How many stars are there?
1, 2, 3, 4, 5, 6, 7, 8, 9, 10, 12
교사는 육성으로 노래하며 별을 차례로 침대에 쏙 넣어 준다.
<그 다음 수업부터는 평가 방식으로 아이들에게 하도록 한다>
|
|
이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4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등장인물들은 교사의 의향에 따라 결정한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By'n Bye
Scene 1:
Teacher: Class, next Saturday, we are going to go camping in the countryside.
Children: Wow! We are going to go camping. We love camping.
Scene 2:
Teacher: At the camp, you can see many stars in the night sky.
A: We can't see stars in the city, because of air pollution.
Teacher: You are right.
That's why we are going to go camping to get some fresh air and look at the stars.
Scene 3: "At camp"
Children: Teacher, look up the sky. There are lots of stars over there.
Stars are shining like silver powder.
Teacher: I know. I am looking at them too. They are so gorgeous.
Children: They are awesome. Why don't we count them?
Scene 4.
Teacher: I am sorry to stop you, but it's time to sleep children.
Children: Can we look at them a little bit longer please?
Teacher: Ok, then why don't we leave as we count the stars?
Children: Okay teacher. Let's count one by one.
Number one, number two, number three, good night.
Number four, number five, number six, good night.
By'n bye good night our stars.
Teacher: Good night, children.
다음 호에는 “음악영어연극(74)”를 논의합니다.
http://musicenglish.co.kr/
https://cafe.naver.com/gordonmusic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 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 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 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전 백석문화대학 출강
현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현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