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9-09-25 13:43]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 연극수업 (73)’

 

Byn Bye 연극은 학생들이 캠핑에서 밤하늘의 무수한 별들에게 잠들기 전에 인사를 하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 잔디 위에 텐트를 세우고 그 안에서 가깝게 있는 자연의 분위기와 소리를 흡수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있어 매우 인상적인 감성을 체험할 수 있는 아주 귀한 시간이다. 학생들은 자연과 대화를 할 것이고 자연은 그들에게 아름다움을 선물할 것이다. 텐트 안에 있는 이불 속으로 들어가기 전에 학생들에게 별을 하나, , 세면서 good night 인사를 하도록 하면 그 아름다운 밤을 깊이 추억으로 간직할 것이다. 교실에서나, 연극에서나, 캠핑에서나, 이 연극은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Byn Bye (track 36)

목적: ① 기본 박/세분 박에 맞추어 악기 연주하기 숫자 알기 ③ 영어와 음악을 조정하기

준비물: 트라이앵글

활동

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

활동

<활동지시>

악기 사용 트라이앵글

T: What is this?

S: That’s a triangle.

T: Watch me please!

Play slow like this. 1 and 2 and 3 and 4 and.(기본 박에)

Play fast like this. 1 and 2 and 3 and 4 and. (세분 박에)

(slow – macro-beat / fast –micro-beat)

T: Do you want to play slow or fast?

S: I want to play slow. I want to play fast.

T: Say “Can I have a triangle please?”

S: Can I have a triangle please?

T: Why?

S: Because I want to play.

T: Here you go.

S: Thank you.

T: Play on the macro-beat.

S: Ma-roc- beat.

T: Play on the micro-beat.

S: Mi-cro-beat.

T: 1, 2, 3, 4, you are in group 1.

1, 2, 3, 4, you are in group 2.

Group 1 ~ Please play on the macro-beat.

Group 2 ~ Please play on the micro-beat.

 

  • 기본 박/세분 박 흡수하기

 

  • 영어어휘 익히기

 

  • 상호적인 지능개발하기

 

  • 악기와 노래를 조정하기

 

 

 

 

본 활동

<노래활동>

노래 하며 연주

  1. 기본 박에 2) 모두 세분 박에 3) 그룹을 나누어 연주

* Star 그림을 보여주며

How many stars are there?

1, 2, 3, 4, 5, 6, 7, 8, 9, 10, 12를 말하면서 별을 짚으며 노래

  • 트라이앵글을 노래로 조정하기
  • 박동에 대한 리듬감 체험하기

 

사후

활동

<평가 1, 2>

<그림 게임>

Star 그림을 보여주며

How many stars are there?

1, 2, 3, 4, 5, 6, 7, 8, 9, 10, 12

교사는 육성으로 노래하며 별을 차례로 침대에 쏙 넣어 준다.

<그 다음 수업부터는 평가 방식으로 아이들에게 하도록 한다>

 

  • 평가/게임

 

  • 정리

 

 

 

이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4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등장인물들은 교사의 의향에 따라 결정한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By'n Bye

 

Scene 1:

Teacher: Class, next Saturday, we are going to go camping in the countryside.

Children: Wow! We are going to go camping. We love camping.

 

Scene 2:

Teacher: At the camp, you can see many stars in the night sky.

A: We can't see stars in the city, because of air pollution.

Teacher: You are right.

That's why we are going to go camping to get some fresh air and look at the stars.

 

Scene 3: "At camp"

Children: Teacher, look up the sky. There are lots of stars over there.

Stars are shining like silver powder.

Teacher: I know. I am looking at them too. They are so gorgeous.

Children: They are awesome. Why don't we count them?

 

Scene 4.

Teacher: I am sorry to stop you, but it's time to sleep children.

Children: Can we look at them a little bit longer please?

Teacher: Ok, then why don't we leave as we count the stars?

Children: Okay teacher. Let's count one by one.

Number one, number two, number three, good night.

Number four, number five, number six, good night.

By'n bye good night our stars.

Teacher: Good night, children.

 

 

다음 호에는음악영어연극(74)”를 논의합니다.

http://musicenglish.co.kr/

https://cafe.naver.com/gordonmusic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 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 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 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전 백석문화대학 출강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현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





[기사입력일 : 2019-09-25 13:43]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