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9-11-19 16:35]
사)한국코다이협회, 2019 대한민국 학교예술교육 페어 시범부스 운영



 

)한국코다이협회는 지난 1023()부터 25()까지 일산 KINTEX에서 개최된 ‘2019 대한민국 학교예술교육 한마당에 예술교육단체 시범 부스를 운영했다. ‘예술과 삶을 잇다라는 슬로건아래 킨텍스 제2전시장 8B홀에서 3일간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학생, 학부모, 교사, 시민, 지역유관기관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17개 시도교육청이 주관하여 예술교육정책 성과공유를 통해 학교예술교육에 대한 공교육의 신뢰도 제고 및 예술교육 활성화를 목적으로 실시됐다. 행사는 예술진로교육 페스티벌, 학생 발표회 및 공동 설치미술, 학교예술교육 프로그램 페어, 교원 콘퍼런스 등 4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진행되었으며 협회에서는 아카펠라 합창 융합교육을 주제로 한 지역예술교육 프로그램 페어에 참가했다. 예술진로교육 페스티벌부스에는 국내 여러 학교와 기업들이 참가하였는데 진로상담을 위해 김수빈(주니어플라톤 전문강사/OBS 경인방송 진행자), 유태규(진로 동기부여 전문강사/강원 MBC스포츠 진행MC), 이상민(리상 채널 운영 및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국립 현대 무용단 무용수), 진천시(진로박람회 유튜브 크리에이터 전임 멘토), 여희명(주니어플라톤 전문 강사/스피치지도사), 편보승(203MBC 드라마 회전목마데뷔/대덕대 연극영상과 교수) 등이 전문가로 나와 학생들과 직접 멘토링 하기도 했다.

전시장 가운데에 마련된 메인무대에서는 학생발표회가 이틀에 걸쳐 진행되었는데 전국의 뛰어난 학교 팀들이 나와서 공연을 갖기도 했는데 광양여자중의 해온비퓨전국악 공연을 비롯한 합창, 복합공연, 뮤지컬, 방송 댄스, 치어 리딩, 빅밴드 등이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마음껏 선보이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지역예술교육 프로그램 페어는 학교의 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을 위해 예술교육 유관기관에서 개발한 다양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공유할 수 있는 장으로 전국의 대학 및 예술교육 기관이 부스를 운영하며 우수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게 하였는데 ()한국코다이협회의 아카펠라합창<하쿠나마타타>를 비롯해 경남대학교(석고방향제 만들기) 조선대학교(코딩과 조명 만들기)춘천교육대학교('걱정인형, 스피너 만들기')서경대학교(4차 혁명과 나만의 K-pop 창작)중앙대학교 (점자비누 만들기)가 있었고 그밖에도 재미퍼커션아트, 별자리 사회심리극연구소, 샌드아트월드, 한국오르프음악교육연구소, 경남교육청 등이 참가해 행사 수준을 높였다. 참가한 대학들이 교육부 거점기관의 자격으로 나왔는데도 불구하고 대학이 연구, 자체 개발한 특색 있는 예술교육 시범으로 타 단체를 선도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 사회예술단체에서 진행하는 기존 공예프로그램을 들고 나와 취지에 걸맞지 않게 격식만 갖춰 눈살을 찌푸리게 만드는 일이 생기기도 했다. 교원 컨퍼런스는 초·중등 교원의 예술교육 역량을 신장하고 지원을 위한 교사 간 네트워크 구축 및 연구 문화 확산을 위해 제2전시장 8B홀에서 초··고등학교 교사, 예술교과연구회 회원 등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예술이란 무엇인가그리고 무엇이 인간인가>라는 오종우교수(성균관대학교)의 주제 강연과 패널로 참석한 주성혜 교수(한국예술종합학교)를 비롯해 임미혜부장(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본부) 최은순(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광주지부) 이연주장학사(세종교육청), 이은영교사(서울동자초) 등의 심도 있는 토론으로 이어졌다. 이밖에도 설치미술 제작 및 전시로학생공동설치미술행사가 열렸는데 설치 미술 공간에서 작품 제작 및 완성 작품 전시를 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한국코다이협회는 이번 행사에 하쿠나마타타(아카펠라) 부스를 마련해 코다이교수법 관련 교재, 교구를 소개하였다. 이번 박람회에 참가한 지방의 합창단들은 협회 부스에서 아카펠라를 체험해 보고 동영상을 통해 국제아카펠라 대회에 참가한 어린이, 청소년 팀들의 공연을 감상하기도 했다. 또한 전국에서 온 음악교사, 장학관 등이 학교 아카펠라 합창교육에 대한 자문과 강의 요청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상담 등이 이루어졌다. 특별 체험코스로 즉석 마라카스 만들기를 해보기도 했는데 러시아 인형인 마트료시카 재료에 다양한 디자인으로 자신이 창작한 그림을 그려보고 색칠하여 마라카스 만들기를 해봄으로 음악과 목공예를 융합한 예술 활동다다목선(토요꿈다락학교에서 3년간 진행)’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이끌기도 했다. ()한국코다이협회는 음악은 모든 사람들의 것이다라는 코다이 철학을 바탕으로 교도소, 군부대, 사회복지시설 등에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프로그램에 참여 중이며 코다이교수법의 한국화로 국가 문화발전의 초석을 다지는데 앞장서고 있다. )한국코다이협회 조홍기 대표는 이번 박람회가 코다이 예술교육을 전국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마련되었다면서악기 중에 가장 많이 쓰이는 재료인 나무를 이용해 각자 개인의 마라카스를 만들어 보며 모든 사람이 함께 즐기고 행복해 했던 시간이었다.”라며 행사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기사입력일 : 2019-11-19 16:35]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