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20-01-03 16:37]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 연극수업 (76)’

 

Five Little Candles 연극은 5개의 촛불을 하나씩 불면서 촛불이 켜있을 때와 꺼져 있을 때의 분위기를 표현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은 학생들의 내면에 담아있는 정서와 감성을 극대화하여 드러내기에 가장 좋은 활동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촛불을 향해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그것을 불기 위해 강한 바람을 만들고, 그 촛불이 꺼졌을 때 자신의 작업에 대한 결과를 체험할 것이기 때문이다. 더구나 실제의 촛불이 아니고 손가락이나 학생들 그 자신들이 직접 촛불이라고 가정한다면 그들의 상상력이 가미 되어서 훨씬 더 재미있고 흥미롭게 학생들은 활동에 임할 것이다. 이제 곧 추수감사절이나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면 촛불을 사용할 일이 많아진다. 그러므로 Five Little Candles 는 이 시기에 음악시간이나 영어시간 아니면 연극의 에피소드로 활용하기 위해 좋은 자료이다.

 

Five Little Candles (chant) track 3

목적: ① 챈트하기 ② 영어와 음악을 조정하기 ③ 리듬배우기 ④ 촛불 끄기 활동하기

준비물: ① 촛불그림 ② 손가락 모형장갑

활동

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

활동

<1-2 주 활동>

T: Show me your five fingers and blow one.

T: How many fingers are left?

S: There are four fingers left.

T: Blow one again. Then how many fingers are left?

S: There are three fingers left.

<3-4 주 활동>

T: I am the candle. (손을 머리 위에 올려 촛불 모양을 취한다.)

T: Who wants to blow the candle?

S: I do. (학생이 불면 교사는 꺼진 촛불처럼 바닥에 엎드린다.)

<모두 활동>

T: 1, 2, 3, 4, 5, people will be the candles. Line up here.

T: Rest of us will blow the candles. (위의 활동을 반복한다.)

 

  • 숫자세기

 

  • 촛불 표현하기

 

  • 챈트의 리듬 익히기

 

  • 음악과 영어을 조정하기

 

 

본 활동

<1-2): 챈트를 하면서 손가락을 움직이다가 Blow one out

가사가 나오면 촛불을 하나씩 분다.

<3-4>: 5명의 촛불학생들은 한 줄로 서있고 나머지 학생들이 Blow one out 가사가 나오면 촛불을 하나씩 분다.

 

  • 챈트와 활동

 

사후

활동

<복습>: 예비활동 <1-2>를 복습한다.

<사후평가 1>: I say and you act.

<사후평가 2>: I act and you say.

  • 복습
  • 평가
  • 정리

 

이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8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등장인물들은 교사의 의향에 따라 결정한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Five Little Candles

 

Scene 1:

A: I saw that candles were burning in the room at my aunt's house.

B: Really? How many candles were there?

A: There were five candles.

 

Scene 2:

B: What kind of candles were they?

A: They were little candles.But my nephew came in and she blew one out.

 

Scene 3:

B: Then, there must be four little candles burning in the room.

A: You are correct. But when my cousin opened the window, one more candle was out.

 

Scene 4:

B: Oh no! Wind blew one out.

A: You are right. So guess how many candles were there now?

 

Scene 5:

B: There were three candles left.

A: You got the right answer.

 

Scene 6:

B: What happened after that?

A: My grandmother coughed loudly.Can you guess what happened?

 

Scene 7:

B: Yes, I can guess. There must be two little candles.

A: You got it.

 

Scene 8:

B: What happened after that?

A: Right after that, my younger brother ran into the room in a hurry.

B: Did he blow one out too?

A: Sure he did. And don't be surprised. I blew one out lastly.

B: What?

 

다음 호에는음악영어연극(77)”를 논의합니다.

http://musicenglish.co.kr/

https://cafe.naver.com/gordonmusic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 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 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 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전 백석문화대학 출강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현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

IEC Music English 작은도서관 관장





[기사입력일 : 2020-01-03 16:37]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