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음악 ‘사랑의 묘약’
1978년도 개봉작인‘닥터 지바고’를 더욱 감명 깊게 만들어 준 ‘라라의 테마’ 이 곡은 영화 닥터 지바고의 대표적인 ost로 개봉이후 40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의 기억 속에 감동을 전해주는 곡이다. 제1차 세계대전과 러시아 혁명, 격동의 시기를 배경으로 한 이 영화는 역사적인 엄청난 사건과 소용돌이 속에서 피어난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로 비교적 긴 상영 시간에도 불구하고 관객들의 넋을 빠지게 한 명작이다. 특히 ‘라라의 테마’는 영화 속 감동을 관객들로 하여금 절절히 느끼게 해 준 존재이다. 아마 어떤 사랑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이든 영화 속 주인공의 테마는 그 이야기의 진한 감동을 더욱 깊게, 진하게 우리의 마음속을 파고든다. 영화 클래식에서 반딧불이 아름다운 물가에서 주인공 남녀의 사랑을 대사보다도 더 절실하게 표현한 ost ‘사랑하면 할수록’이 있고, 눈밭에 뒹굴며 서로의 사랑을 만끽하는 젊은 남녀의 설경 속 감동의 장면이 생생한 영화 러브 스토리 ost는 멜로디만 들려와도 괜히 설레고 행복해지는 이유일 것이다. 영화뿐만 아니라 드라마 속 ‘천국의 계단’에서도 ‘남자의 향기’에서도 ‘시크릿 가든’에서도 ost는 감동을 극대화시켜주며 화면 속을 흘러나와 우리의 마음속 깊은 곳까지 밀려들어왔다. 영화 속 ost는 우리들에게 감동을 선사하는 신비한 힘과 더불어 주인공이 느끼는 사랑의 달콤함, 사랑의 황홀함, 사랑의 기쁨, 슬픔, 상처, 아픔, 고뇌 등 모든 감정을 우리 마음 깊숙이 파고들게 하는 ‘사랑의 묘약’임에 틀림없다.
【배워봅시다】Lara's Theme (오카리나 매니아 118~119p)
1. 1마디부터 도약에 임시표까지 있습니다. 도약을 할 때 바른 음정이 연주될 수 있도록 호 흡 연습을 충분히 해야 하며 높은 ‘b미’의 경우 높은 ‘미’의 홀을 열고 반음 8키를 잡아 서 ‘b미’를 연주하지 말고 높은 ‘미’를 연주할 때 오픈하는 오른손 엄지는 닫고 왼손 새 끼손가락을 열어서 연주하는 것이 효율적이라 하겠습니다.
2. 곡 전체적으로 임시표가 많습니다. ‘b시’ ‘b미’ ‘#파’ ‘#라’ ‘b레’ ‘#도’ 등 임시표 운지를 사전에 잘 익혀서 연주하도록 합시다.(오카리나 운지표 참조)
3. 이 곡에서 많이 사용되는 3연음 (8분 음표, 4분 음표)의 리듬 연습을 충분히 하도록 합 시다.
4. 부드럽고 서정적인 곡이므로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연주하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