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20-06-16 16:52]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137



‘음악영어 연극수업 (81)’

“Indian Dance” 연극은 인디언들이 모닥불 주변에서 춤을 추면서 즐기는 모습을 그려낸 것이다. 인디언 특유의 모자, 스커트, 페이스 페인팅의 주제는 학생들이 매우 관심을 가지는 소재이며 음악과 활동 또한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내적인 잠재력을 외부로 표출할 수 있기에 충분하다. “Indian Dance” 는 음악시간에 발성연습, 호흡법, 그리고 리듬연습에 사용될 수도 있고 연극의 에피소드로서 학생들의 안무와 연기를 마음껏 발휘할 때 사용될 수도 있다.

Indian Dance (track 34)
목적: ① 인디언 춤 배우기 ② 영어와 음악을 동작과 조정하기 ③ 영어어휘 배우기
준비물: ① 인디언 모자 ② 리듬스틱 ③ 인디언스커트

활동
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
활동
<활동 지도>
T: Everybody stand up! Let’s be Indians
- Stamp your foot, stamp your foot stamp and stop.  
(한쪽 발을 번갈아 바닥에 쿵쿵 친 다음 stop에서 갑자기 멈춘다.)
-Indians   dance around the fire.
(어깨동무를   하며 모닥불 주변을 돌아가며 춤을 춘다.)
-Dancing   like this (Hmph), dancing like that (Hmph).
 (발을 쿵쿵거리며 춤 묘기를 하다 Hmph에 소리를 크게 지른다.)
<재료 활용하기>
인디언 모자: 깃털을 꽂은 모자를 만든다.
리듬스틱: 빨강색 리듬스틱으로 모닥불을 만든다.
인디언스커트: 은색과 금색의 응원수술로 스커트를 만든다.
 영어에 맞는 행동 표현하기

 안무지도하기

 음악과 영어를 신체활동과 조정하기


본 활동
<노래와 활동>
예비활동에서 배운 동작을 하면서 가사에 맞게 춤을 준다.
 노래와 활동
 대화에 맞는 행동하기

사후
활동
<호흡> Hands up.  Ah ~ ooh ~ Ah!
 (이때   솔페지오 발성연습을 한다.)
<평가> 호흡활동   후 다음과 같이 평가활동을 진행한다.
● 듣기: “I say and   you act.”
(교사가 단어를 말하면 아이들이 듣고 표현해 본다.)
● 말하기: “I act and you say.”  
(교사가 표현하면 아이들이 단어를 말한다.)

 복습

 호습

 평가
          이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4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등장인물들은 교사의 의향에 따라 결정한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Indian Dance

Scene 1:
A: Everybody, let's pretend that we are Indians.
B: Yeah! That would be fun!

Scene 2:
C: Yeah! That would be a lot of fun!
D: What are we going to do?

Scene 3:
E: Let's try to act like Indians.
F: I can show you. Watch me. Stamp your foot and stop. Try to dance like me.

Scene 4:
G: You know, Indians dance around the fire. We need to have the fire.
H: Let's pretend that these sticks are the fire.
All: Yes, yes. Here we go! Indians dance around the fire and under the moon all night.

 

 

다음 호에는 “음악영어연극(82)”를 논의합니다.
http://musicenglish.co.kr/
https://cafe.naver.com/gordonmusic
https://blog.naver.com/iecmusic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 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 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 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전 백석문화대학 출강
현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현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
현 IEC Music English 작은도서관 관장





[기사입력일 : 2020-06-16 16:52]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