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20-06-16 17:15]
홍광일의 오카리나 친구와 행복한 기행~94



 

마법의 주문

 

마법의 주문은 언제쯤 생겨난 것일까? 동화 속에서나 영화 속에서 우리는 종종 마법의 주문에 관한 스토리를 접하게 된다. 마녀의 저주에 걸린 왕자이야기나 공주이야기옴짝달싹도 못하는 마법에서 풀려나기 위한 진정한 사랑을 갈망하는 몽환적인 이야기등등 어려서 들었던 옛이야기 속에는 마법의 주문이 종종 등장했다. 그래서인지 현실세계에서도 어려운 상황에 처하거나 맞닥뜨리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마법과도 같은 주문을 외쳐 모든 것을 한방에 날릴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며 공상에 사로잡혔던 기억들이 한두 번쯤 있으리라 생각한다. 디즈니의 걸작 신데렐라중에 등장하는 노래 ‘Bibbidi Babbidi Boo’는 극 중에서 착한 마법사가 신데렐라의 꿈을 실현해 주기 위해서 마법의 주문을 외우는 대목이다. 동심에 간직된 꿈을 이루어주는 마법과도 같은 주문!~ 그런데 필자는 오늘 이 곡을 접하면서 마법의 주문그것이 바로 음악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문득 해본다. 드라마나 만화 등 모든 영화 속에 등장하는 아주 극적인 순간이나 감동적인 순간, 그리고 절절한 슬픔이 차고 넘치는 순간에는 언제나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음악이 효과를 극대화시켜 준다. 그 음악이야말로 그런 극중의 상황을 극한으로 치닫게 하는 완벽한 마법이 아닌가 싶다. ‘Bibbidi Babbidi Boo’ 역시 극중에서 노래로 만들어져 표현되었기에 극의 전환점과 더불어 효과를 극대화시키는데 최고조에 달했다. 단순하게 주문만 외치고 넘어가는 장면이 연출되었더라면 너무나도 초라하고 삭막해질 수도 있지만 음악만으로도 상황전개는 물론 작품성을 높여주며 몰입하게 만드는 짜릿함을 제공해 준다. 행복을 기원하는 관객들의 간절한 마음을 담아 노래가 전개되는 순간 신데렐라의 불행함 역시 완벽히 해소되는 기쁨을 마음껏 누릴 수 있었을 것이다. 이런 이유 때문일까!~ 디즈니의 많은 작품에서는 마법이 단골로 등장하는 소재가 되었고 그 마법에는 항상 음악이 동반되었다. 최근 개봉된 알라딘이나 라이온 킹에서도 마법은 항상 새로운 전환점과 갈등을 해소하는데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으며 그 마법은 항상 음악을 통하여 완성되었다. 비현실적이거나 현실적인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음악은 극적인 상황이나 감동적인 장면들을 더욱 극대화시키는데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남녀 주인공의 사랑과 갈등 속에서도 어김없이 음악은 제자리를 지켰으며 사랑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신호탄이 되어 관객들의 마음을 훔쳤다. 영화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다보면 무성영화 시대에도 영화음악은 존재하였음을 근거로 볼 때 음악은 스토리를 관객에게 전해주는 무언의 메신저이자 확실한 대사이며 스토리를 더욱 극적이고 감동적이게 만들어주는 마법의 주문이라 하겠다.

 

배워봅시다비비디 바비디 부 (오카리나 매니아 123p)

 

1. 이곡은 멜로디 진행이 빠르기 때문에 멜로디를 익힌 후, 천천히 정확하게 연습한 뒤에 연주에 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셋잇단음이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셋잇단음 리듬에 주의하여 연주하도록 합시다.

3. 조표, 임시표 등에 주의하여 음정이 틀리지 않도록 합시다.

4. 곡의 해학적이고 경쾌한 느낌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곡 전반적으로 Staccato 또는 Mezzo Staccato를 많이 적용하여 연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사입력일 : 2020-06-16 17:15]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