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영어 연극수업 (82)’
“Going to the Zoo” 연극은 동물원에 가면 볼 수 있는 동물들의 이름, 활동, 장소에 대해서 소리와 몸짓으로 활동을 하며 표현을 하는 것이다. 이것은 음악영어시간에 사용될 수도 있고 영어 연극에서 동물원에 대한 장면에 삽입될 수도 있다. 대부분의 어른이나 어린이들은 동물원에 가서 각 동물들이 하는 행동을 보고 신기해하고 또 재미있어한다. 그런데 그 모습들을 직접 음악과 영어로 표현해보는 것은 연극에 참여하는 배우나 보는 관객들 모두에게 친밀감과 함께 즐거움을 공유하도록 해준다.
Going to the Zoo (track 16)
목적: ① 동물들의 이름 알기 ② 각 동물이 노는 장소 알기 ③ 각 동물의 활동에 대해 알기
준비물: ① 노래에 나오는 동물들의 그림이나 모형
활동
구분
|
활동내용
|
활동목적
|
예비
활동
|
교사는 동물들의 그림을 보여주면서 다음의 질문들을 한다.
<동물이름 배우기>
T: What’s this?
S. It’s a monkey. (Hippo, Zebra, Lion, Panda 등을 대답)
<장소 배우기>
T: Where’s this?
S: It’s in the tree. (Lake, Plain, Cage, Tree 등을 대답)
<행동 배우기>
T: What’s it doing?
S: It’s hanging in the tree.
(Playing, running, roaring, sleeping 등을 대답)
<복합적으로 배우기)
T: Monkey?
S: Hanging in the tree. 등으로 대답.
<행동으로 표현하기)
교사가 Everybody, hanging 등등 이라고 말하면서 나무에 매달리는 모습을 보여주면 학생들도 따라서 한다.
|
- 동물들의 이름, 활동, 장소를 자연스럽게 익히기
|
본 활동
|
<노래와 활동>
교사가 동물사진을 하나씩 가리키면, 학생들은 예비활동에서 배운 동작을 하면서 노래한다.
|
|
사후
활동
|
<복습> 예비활동 반복
<평가> 동물의 특징에 대한 암시(hint)를 주며 질문한다.
평가 1: I say and you act. “Hanging in the tree.”
(교사가 말하면 학생이 행동하기)
평가 2: I act and you say. (교사가 행동하면 학생이 말하기)
평가 3: I say and you find. (교사가 말하면 학생이 찾기)
<정리> T: When I say and take off the animal, you say animal’s acting. Monkey?
S: Hanging in the tree. 등으로 대답
|
|
이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4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등장인물들은 교사의 의향에 따라 결정한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Going to the Zoo
Scene 1:
A: You guys, do you know when our field trip is?
All: Yes, we know. It's next Friday.
Scene 2:
C: Do you know where we are going?
All: We are going to the zoo.
Scene 3:
E: We are going to see the monkeys hanging in the tree.
F: We are going to see the hippos playing in the lake.
Scene 4:
G: We are going to see zebras running in the plain.
H: We are going to see lions roaring in the cage.
Scene 5:
I&J: We are going to see pandas sleeping in the tree.
All: We love to go to the zoo, because we love animals.
다음 호에는 “음악영어연극(83)”를 논의합니다.
http://musicenglish.co.kr/
https://cafe.naver.com/gordonmusic
https://blog.naver.com/iecmusic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 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 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 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전 백석문화대학 출강
현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현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
현 IEC Music English 작은도서관 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