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20-12-29 21:01]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 연극수업 (83)’

 

Fireflies 연극은 밤에 오염되지 않은 정원이나 숲에서 볼 수 있는 반딧불에 대한 내용이다.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책에 나온 그림을 통해 반딧불의 모습이나 특성을 이해하지만 실제로 그것을 직접보기는 힘든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 연극은 악기와 동작을 영어로 조정하면서 반딧불의 신기한 활동을 표현하기에 아주 좋다. 그러므로 학교에서 학생들의 표현력이나 감정을 이끌어 낼 때 사용하거나 연극이나 뮤지컬에서 배우의 성격인물을 다채롭게 보여줄 때 활용하면 더욱 풍성한 극이 된다.

 

Fireflies (track 21)

목적: 반딧불에 대한 흥미 유도하기 악기로 반딧불의 활동 표현하기 ③ 음악과 동작 조정하기

준비물: rhythm sticks, sand blocks, spot lights, 반딧불 사진이 있는 동화책

활동

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

 

활동

<활동 1: 교사가 본보이기>

교사는 먼저 교재의 text에 맞는 가사를 동작과 조정하며 챈트함.

Spark, spark: 양손을 들고 주먹을 쥐고 펴며 반짝 반짝 표현.

Here and there: 양손을 들어 검지손가락으로 위를 가리킨다.

Look at the fireflies: 이마에 손을 얹고 반딧불을 보는 시늉.

I chase them: 달리는 흉내를 낸다.

Shoo, shoo: 양팔을 앞에서 손바닥을 펴 양 옆으로 저어준다.

<활동 2: 악기 나누어주기>

T: What is this?

T/S: That is a rhythm stick.

T: What are these?

S: Those are rhythm sticks.

T: (소영), stand up.

What instruments do you want, sticks or sand blocks?

Say, “I want sticks.” Or say, “I want sand blocks.”

소영: “I want sand blocks.”

T: Here you go.

소영: Thank you.

T: 1,2,3,4, all the sticks line up here.

1,2,3,4, sand blocks line up there.

And everybody, face each other.

교사는 다른 악기를 가진 두 줄을 서로 마주보게 앉힌다. 그리고 rhythm sticks는“spark, spark”에서 연주하고 sand blocksshoo, shoo”에서 연주하도록 한다. 이때 교사는 앞에서 지휘를 한다.

<활동 3: 자료 나누어 주기>

T: What is this?

T/S: That is a spot light.

T: What are these?

S: Those are spot lights.

T: (은희), stand up.

Say, “Can I have a spot light, please?

은희: “Can I have a spot light, please?”

T: Here you go.

은희: Thank you.

T: 1,2,3,4, all the sticks line up here.

1,2,3,4, sand blocks line up there.

And everybody, face each other.

<활동 4: 동화책을 사용하기>

T: What is this>

S: That is a firefly.

T: Is it big or small?

S: It is small.

T: Where is the firefly?

S: There is a firefly on the grass.

등등 다양한 방식으로 질문하고 대답을 이끌어낸다.

  • 챈트를 동작과 연관시키기

 

  • 반딧불의 특성을 악기로 표현하기

 

  • 동화책으로 부드러운 대화하기

 

  • 음악적인 표현을 이끌어내기

 

  • 상상력을 자극하여 자연주의 지능을 발달시키기

 

  •  

상호적인 활동을 통해 협동과 조화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본 활동

 

<노래와 활동>

 

  • 1주는 활동 1
  • 2주는 활동 2
  • 3주는 활동 3
  • 4주는 활동 4를 한다.

 

  • 챈트를 동작과 조정하기
  • 악기, spot light를 표현하기
  • 동화책으로 노래와 활동을 연관시키기

 

사후

활동

<복습>

예비활동을 반복한다.

<그룹 평가>

T: I say and you act.

“spark, spark”, “here and there”, “I chase the fireflies.” “shoo, shoo”, “Fireflies fly away.” “Look at the fireflies.” 등등을 말하고 학생들은 행동한다.

T: I act and you say.

교사가 행동하고 학생들이 말한다.

<개별 평가> 그룹 평가와 동일

<악기정리>

rhythm sticks sand blocks를 가진 학생 중 각각 한 명씩을 택하여 “Hold my basket.” 혹은 “Can you be my helper?” 사용하여 자료를 정리한다.

 

  • 복습
  • 그룹 평가
  • 개별평가
  • 영어로 대화
  • 악기정리

이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4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등장인물들은 교사의 의향에 따라 결정한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Fireflies

 

Scene 1:

A: It's a warm night.

B: Yes, it is.

A: Let's go outside for some fresh air.

B: Yes, let's go.

 

Scene 2:

A: Outside is dark.

B: But some things are flying in the garden.

 

Scene 3:

A: What are those? Oh, I see.

They look like flies with lights.

B: You are right. They are fireflies.

A: That's why we call them fireflies.

 

Scene 4:

A: I can see the fireflies in the warm night.

B: I can see its light in my garden.

 

 

 

다음 호에는음악영어연극(84)를 논의합니다.

http://musicenglish.co.kr/

https://cafe.naver.com/gordonmusic

https://blog.naver.com/iecmusic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 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 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 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전 백석문화대학 출강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현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

IEC Music English 작은도서관 관장





[기사입력일 : 2020-12-29 21:01]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 서초구 동광로12가길 22 ,지하101호 (방배동,대현빌딩)
TEL : 02-595-5653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