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20-12-30 08:47]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 연극수업 (87)


 

 

Buckle Up 연극은 누가 운전을 하며, 어디로 운전을 하고 가며, 자동차 안에서는 왜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그리고 동시에 고정공간과 이동공간에서 음악과 영어를 조정하는 활동을 한다. 학생들은 연령에 상관없이 이동수단이나 탈것에 대해 관심이 많고 언제나 즐거워한다. 학생들은 그들에게 관심이 많은 내용을 접하게 될 때 동기부여가 되어서 높은 학습능력을 발휘한다. 음악영어연극을 통해서 학생들의 사고와 활동을 넓혀주고 다양하고 자유로운 표현방식을 표출하도록 동기부여를 해주면 그들의 잠재능력은 날개를 달고 놀라울 정도로 힘차게 상승할 것이다.

 

Buckle Up (track 8)

목적: Buckle Up 대하여 알기 가족 구성원(mom, dad, uncle, aunt) 그리고 장소(store, park, house)에 대하여 알기

준비물: 가족/장소 그림, 가능하다면 안전벨트

활동

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

 

활동

<활동 지도 가족 구성원>

T: Buckle up. (벨트 메는 소리 -‘철커덕’)

T: (엄마 그림 보여주며) Who is this?

S: That’s mommy.

T: Mom says, “Buckle up.”

다른 가족 구성원 (dad, uncle, aunt)도 위와 같이 물어보기

<활동 지도 장소>

T: (상점 그림 보여주며) Where is this?

S: That’s a store.

노래 불러주며 누가 상점에 가는지 알아 맞추기

<역할지정>

T: Who wants to be mommy?

(daddy, uncle, aunt도 같은 방식으로 한다.)

T: Get in the car.

역할을 지정 받은 학생은 훌라후프 안으로 들어간다.

T: Who wants to have store?

(park, home, school 도 같은 방식으로 한다.)

장소에 맞는 역할을 맡은 학생은 지정 장소로 이동한다.

T: Mom says, “Buckle up.” Dad says, “Buckle up.”

Let’s go.

  • Buckle Up 활동하기

 

  • 가족 구성원

알기

 

  • 공간적 지능

발전시키기

 

  • 영어와 음악 조정하기

 

본 활동

노래하며 가사에 맞는 친구들이 차를 운전한다. <고정공간>

아이들이 많을 경우는 긴 스카프를 묶어 버스로 사용 <이동공간>

  • 노래와 활동

 

사후

활동

<평가 질문과 답>

T: Where is mommy?

S: Here she is. (엄마그림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 대답)

T: Where does she go?

S: She goes to the store.

 

  • 복습
  • 평가
  • 소품정리

이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4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등장인물들은 교사의 의향에 따라 결정한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Buckle Up

 

Scene 1:

A: You know when my mom drives me to the store, she always tells me to buckle up.

B: I know. When my dad drives me to the swimming pool, he tells me to buckle up too.

 

Scene 2:

C: You know when my aunt drives me to the movie theater, she tells me to buckle up.

D: I know why we have to buckle up in the car.

 

Scene 3:

E: Why is that? I don't like to put on the seat belt because it is uncomfortable.

All: Me too. Me too.

 

Scene 4:

F: Even though we have to buckle up, I don't like to put on my seat belt.

G: You know what? That is the only way for us to be safe in the car.

All: That is right. There is absolutely no excuse for that.

 

 

 

다음 호에는음악영어연극(88)를 논의합니다.

http://musicenglish.co.kr/

https://cafe.naver.com/gordonmusic

https://blog.naver.com/iecmusic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 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 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 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전 백석문화대학 출강

전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IEC Music English 작은도서관 관장





[기사입력일 : 2020-12-30 08:47]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공덕동 풍림 VIP빌딩 1102호)
TEL : 02-706-5653 / FAX : 02-706-5655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