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20-12-30 09:32]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단계별 지도
음악영어 연극수업 (88)


 

 

“Cleaning Up 연극은 학생들이 분담하여 교실 청소하는 모습을 연출한다. 요즘은 특히 가정에서나 학교에서나 코로나 19로 인해 실내공간을 환기시키고 청소하는 일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그리고 깨끗하게 정리된 공간에서 학생들은 안정감을 느끼기 때문에 학습에도 물론 도움이 된다. 학생들이 Cleaning Up 연극 활동을 한다면 청소에 대해 훨씬 더 긍정적인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므로 청소에 대한 불편한 감정이 해소될 것이다. 오히려 그들은 청소를 하고 난 뒤에 기분 좋은 개운함을 체험하게 될 것이다. 일상생활에서 규칙적으로 행해지는 활동을 영어 연극을 통해 접하게 되면 학생들은 평소에도 자신감 있게 음악과 영어를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Cleaning Up (track 11)

 

목적: 청소하기 청소도구에 관련된 영어어휘와 방법 이야기하기

준비물: 청소도구 (dustpan, broom, duster, rag, mop)

활동

구분

활동내용

활동목적

 

 

 

예비

 

활동

<활동흡수>

T: What is this? (S: A rag.)

T: What can you do with this? (S: I can wipe.)

T: Watch me.

This is a broom. (빗자루) – I can sweep.

This is a dustpan. (쓰레받기) – I can sweep the dust in.

This is a trash can. (쓰레기통) – I can put the trash in.

This is a duster. (먼지털이) – I can dust the dust.

This is a rag. (걸레) – I can wipe.

This is a mop. (걸레) – I can mop.

<재료 나눠주기>

난이도 1 – T: What do you want? (S: I want a rag.)

난이도 2 – S: Can I have a rag? (T: Here it is.)

난이도 3 – S: Can I have a rag (T: Why?)

(S: Because I want to wipe.)

 

  • 청소도구

알기

 

  • 청소공간 알기

 

  • 영어와 음악 조정하기

 

  • 청소 도구에 관련된 동사

익히기

 

 

본 활동

Eew ~ It’s dirty, let’s clean up. (노래하며 청소한다.)

  • 노래와 활동

 

사후

활동

<평가 1, 2>

I say and you act. (교사는 말하고 학생들은 행동한다.)

I act and you say. (교사는 행동하고 학생들은 말한다.)

<청소도구 정리>

T: What do you have? S: I have a broom.

T: What can you do? S: I can sweep.

T: Put it in to the cleaning box.

 

  • 복습
  • 평가
  • 소품정리

이같이 학생들에게 영어노래를 지도한 뒤 교사는 다음의 영어연극 대본을 활용해 그들이 했던 활동에 대해 표현하도록 한다. 연극은 4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면에서 맨 왼편에 있는 등장인물들은 교사의 의향에 따라 결정한다. 대본을 먼저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보다 교사가 대사 CD를 들려주거나 읽어주면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면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에 효과가 있다.

Cleaning up

 

Scene 1:

Teacher: It's cleaning time. Who wants to clean the dirty windows?

B and C: We do. Let's wipe up the windows, swishy-swishy, swishy-swishy.

 

Scene 2:

Teacher: Who wants to wipe up the desks?

D and F: We do. Let's wipe up the desks, swishy-swishy, swishy-swishy.

 

Scene 3:

Teacher: Who wants to clean the floor?

G and H: We do. Let's clean up the floor, clitter, clitter, clitter, clitter.

 

Scene 4:

Teacher: Look around our class. It's clean. Thank you for cleaning up the class, children.

All: You are welcome teacher. We did what we had to do.

Teacher: You are all good boys and good girls. I am happy to have you all as my students.

 

 

 

 

 

 

 

다음 호에는음악영어연극(89)” 논의합니다.

http://musicenglish.co.kr/

https://cafe.naver.com/gordonmusic

https://blog.naver.com/iecmusic

 

이헬렌 소장 약력

 

미국 뉴저지 William Paterson University 음악교육 전공,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지휘 전공, 석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 전공, 문학박사

전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강사

전 백석문화대학 출강

전 동원대학교 교양과 교수

IEC Music English 연구소장

현 고든 음악협회 고문

IEC Music English 작은도서관 관장





[기사입력일 : 2020-12-30 09:32]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 서초구 동광로12가길 22 ,지하101호 (방배동,대현빌딩)
TEL : 02-595-5653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