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0-12-16 11:36]
IEC Music English 교수법의 배경 15(제171호)



아동영어뮤지컬 교사는 연출뿐만 아니라 음악감독, 미술감독, 안무가, 등등의 다양한 역할을 모두 담당해야 하기 때문에 사전에 영어뮤지컬에 관한 상당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 중에서도 교사가 먼저 해야 할 일이 작품의 선택과 분석이며 이어서 블락킹을 해야 한다. 이번에는 작품의 선택과 분석에 대해서만 논의하고 블락킹에 대해서는 다음 회에서 논의한다.

교사가 극본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우선 두 가지의 방법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교사가 어린이 수준에 맞는 교육용 영어뮤지컬 각본을 구입하여서 지도하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경우 교사는 우선적으로 아동 영어뮤지컬의 길이에 대해서 생각해 보아야 한다. 교사는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들에게 맞추어서 작품의 길이를 정한다. 짧게는 20분이 될 수도 있고 길게는 1시간이 넘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 다음 대사의 내용이 어린이의 교육에 적합한 것인 가를 잘 살펴 보아야 한다. 예를 들면 영어뮤지컬이 다른 교과과목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 선과 악의 분명한 대비와 선의 최종적인 승리를 위해 드라마틱한 절정이 포함되어 있는지, 대사에 맞는 동작이나 배경이 상세히 설명되어 있는지, 그리고 대본에 맞는 음악적 자료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어린이들을 위한 영어뮤지컬은 어린이가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최종 목적은 교육에 있으므로 지나친 상업적 흥미 위주의 내용을 담은 각본은 어린이들의 정신을 분산시키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교사는 자신이 직접 극본을 창작하여 영어 노래를 대본에 맞게 삽입하여 사용해도 된다. 교사는 이때 자신이 가르치고자 하는 학생들의 음악과 영어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영어노래는 물론 대사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선정하는 것이 중요한데 아무래도 대사와 노래의 가사가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흔하지 않기 때문에 교사는 노래의 가사만 바꾸어서 사용해도 된다. 이런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영어노래가 전래 동요일 때는 상관이 없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는 노래의 작가에게 정식으로 양해를 구해야 한다는 점을 교사는 명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영어뮤지컬을 지도할 때 재정적인 부담을 느끼지 않는다면 교사는 전문 영어 아동작가와 음악가에게 극본과 음악을 부탁할 수도 있다. 영어노래의 제작에 있어서는 작사가와 작곡가를 따로 선정할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에도 역시 교사는 일일이 대본의 전반적인 구성과 음악적인 연관성을 참견해야 하기 때문에 교사 스스로가 사전에 아동영어뮤지컬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즉 교사는 극본을 창작하는 작가, 작곡가, 작사가와 긴밀한 유대관계를 가지고 출발해야 한다. 그러나 일단 한 번 창작품을 발표한 뒤에는 장기간에 걸쳐 그것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이런 상황은 극히 드물고 학교나 재단 혹은 학무모의 절대적인 도움이 없이는 힘들다고 본다. 그러므로 교사는 어느 교육환경에서도 영어뮤지컬을 지도할 수 있는 자세와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작품을 선택한 뒤에 교사는 자신이 선택한 작품을 가지고 분석을 해야 한다. 분석을 위해서 교사는 자신이 그 작품과 연관되는 영어뮤지컬의 이미지를 그려낼 수 있도록 여러 번에 걸쳐서 그것을 읽어야 한다. 그리고 작품의 배경에 관한 자료도 함께 읽어야 할 것이다. 작품을 분석할 때는 최소한 극본, 인물, 장면, 대사, 노래의 가사, 안무 등을 살펴보아야 한다.
우선 극본은 육하원칙에 의해서 분석하는 것이 좋다. 즉 등장인물들은 누구이고, 스토리가 전개되는 장소의 배경은 어디이고, 스토리의 시대적 배경과 시간은 언제이고, 스토리에서 갈등하고 있는 것은 무엇이며, 그러한 갈등은 왜 일어나고 있고, 어떻게 그러한 갈등을 해결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춘다.
인물을 분석할 때는 극본에 등장한 인물이 전체적으로는 몇 명이며 각 장면에는 몇 명인가를 우선 분석하고 교사는 자신이 지도하고 있는 어린이들과 잘 맞는지를 고려한다. 이 때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뮤지컬을 공부하는 도중에 수업을 중단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각 학생에게 역할을 준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작품에 등장한 인물과 지도하는 학생의 수가 일치할 필요가 없으며 오히려 지도학생들의 수가 작품에 등장하는 수보다 훨씬 많은 것이 좋다고 본다. 일단 등장인물의 인원을 파악했으면 각 등장인물들의 역할을 분석한다. 그들의 성격은 어떠하며, 등장인물들간의 관계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고, 그들이 등장하는 이유와 목적은 무엇인가를 살펴본다. 즉 그들이 정체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그들의 존재이유가 드러났으면 그 인물에게 합당한 외적인 모습을 그려내야 한다. 이것은 그들의 의상이나 분장 그리고 행동에서 표현될 것이다. 교사는 각 인물들의 개성을 예리하게 조사하고 부여해야 한다. 이것은 뮤지컬 수업을 하기 전에 이루어져야 할 아주 중요한 준비작업이다. 왜냐면 영어뮤지컬에서 실제로 청중과 의사소통을 하는 사람들은 등장인물들이고 청중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사람도 그들이기 때문이다.
장면분석은 무대의 배경과 소품을 설치하고, 무대에서 등장인물들의 위치를 정하고, 다양한 조명의 용도를 설정하고, 배경음악을 첨가하고, 안무를 결정하는 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전체적으로 어느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지를 먼저 분석하고, 계절과 하루의 어느 때인지에 따라서 조명을 어떻게 설정할까 준비한다. 일단 시대와 때가 결정되면 각 장면마다 인물들의 의상과, 무대장치와 소품이 준비되어야 하고, 그러한 장면에 필요한 음악과 안무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는 전체적인 작품의 장면과 각각의 장면들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그 장면에서 요구되는 목록들을 기록하도록 한다.
극본에 나타나는 대사는 작품의 스토리를 전개할 뿐만 아니라 등장인물들의 성격, 의상, 제스처, 억양, 그리고 심리적인 상태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사를 그냥 이야기를 구성하는 줄거리 정도로 이해하지 않고 대사의 의미가 무엇인지, 왜 그러한 대사가 이 장면에서 나와야 하는지, 대사와 대사 사이의 침묵은 어느 정도로 이루어져야 하는지, 그리고 대사에 맞는 등장인물들의 목소리는 어떻게 만들어 질 수 있는지 등을 깊이 있게 분석한다. 대사가 청중들에게 명확하게 전달되어지지 않으면 그들은 뮤지컬의 화려한 조명이나 의상 또는 무대의 미술적인 세팅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극의 의미를 전달받지 못한다. 그래서 대사는 인물의 성격을 청중에게 드러내는데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교사는 각 인물들의 대사가 다른 인물들의 대사와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를 철저히 분석하는 것도 잊지 않아야 한다. 
노래의 가사를 분석하는 것 역시 대사분석 못지 않게 중요하다. 대사가 말이라는 형식을 가지고 의사를 전달하는 것이라면 노래의 가사는 말에 선율을 실어서 청중에게 전달한다. 노래의 가사는 장면의 스토리를 재강조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노래가 장면의 감정적인 분위기와 어울린다고 해서 가사에 상관없이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이다. 이때는 차라리 교사가 장면의 줄거리에 알맞은 가사를 다시 재창작하여야 한다. 가사는 대사의 일부라는 것을 언제나 염두에 두고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각 노래를 분석할 때 소홀이 하지 않아야 할 것은 등장인물의 목소리에 대사가 영향을 받고 있듯이 노래의 가사도 마찬가지로 성악가의 음성과 깊은 연관이 있다는 것이다. 가사가 문자적인 의미를 전달한다면 목소리는 감정적인 의미를 전달한다. 뮤지컬의 스토리에 연관된 가사와 가사에 어울리는 목소리는 작품에 대한 청중의 이해를 배로 증가시킬 것이다.
안무는 뮤지컬 지도를 더욱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사전에 분석되어야 한다. 안무분석은 안무에 사용될 배경음악을 선택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전체 뮤지컬의 어느 부문에 안무가 들어가는가를 살펴본다. 그 다음 각 안무가 스토리의 내용과 연관되어 있는지와 각 안무에서 필요한 인원은 몇 명인지에 맞추어 춤의 형태와 구도를 미리 그려서 만들어본다. 마지막으로 점검해야 할 것은 안무에서 댄서들이 입어야 할 의상을 직접 만들어야 하는지 상품을 구입해야 하는지를 정하고 의상에 적절한 조명을 연구해야 한다.






이헬렌
[기사입력일 : 2010-12-16 11:36]
업계소식 한국팬플룻오카리나 강사협회 행사(공연)
상호 : 시사음악신문 / 대표 : 조오정 / 사업자 등록번호 : 105-08-69218 / 주소 : 서울 서초구 동광로12가길 22 ,지하101호 (방배동,대현빌딩)
TEL : 02-595-5653 / Email : cho5jung@hanmail.net
copyright(c) 2013 시사음악신문All Rights Reserved.